아이의 효과적인 학습을 돕는 방법

2019년 12월 3일
효과적인 학습이란 무엇일까? 기본적으로는 아이가 자신의 일상적 경험을 정신과 통합하면 효과적인 학습이 가능하다.

아이들은 새로운 개념과 과거의 지식 및 경험을 연결하는 방식을 통해 효과적인 학습을 한다. 어떻게 하면 아이의 효과적인 학습을 도울 수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자.

효과적인 학습을 통해 아이들은 새로운 정보를 더 오랫동안 기억할 수 있다. 그리고 아이들의 지식을 쌓는 과정은 일상과 매우 적극적인 관계를 맺고 있다. 아이들의 일상은 생각보다 훨씬 더 중요한 것이다.

아이의 효과적인 학습 방법

새로운 정보에 노출되었을 때 인간의 두뇌는 과거의 지식 중에 연관된 것을 떠올린다. 새로운 개념을 좀 더 잘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만한 과거의 지식이다. 이것은 새로운 개념과 과거의 경험을 연결 짓게 하고 의미와 논리를 활성화 시킨다.

그로 인해 새로운 지식과 과거의 지식이 연결되어 더욱 확실해지고 심지어 새로운 형태로 기억되기도 한다. 이러한 정신 활동 덕분에 사람들은 자신만의 결론에 도달할 수 있고 효과적인 학습을 할 수 있는 것이다.

이러한 학습 방법을 통해 아이들은 새로운 개념을 확실하게 이해하고 기억할 수 있다. 그리고 훨씬 더 복잡한 새로운 학습을 위한 바탕을 만들어가는 것이다. 이것은 하나의 체계로써 작용하고 다양한 상황에 대처하기 위한 기반이 된다.

아이의 효과적인 학습을 돕는 방법

아이의 속도를 존중한다

모든 아이들은 자신만의 속도로 성장한다. 그리고 그 속도를 존중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일반적으로 다양한 학습에 적절하다고 여겨지는 연령대가 있다. 하지만 그것은 그저 대략적인 평균일 뿐이다.

아이가 그러한 평균에 미치지 못한다고 걱정할 필요는 없다. 평균보다 늦다고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니다. 강요하는 것은 아이의 자연스러운 성장을 더욱 늦어지게 할 뿐이다.

더 읽어보기: 아이에게 학습 동기를 부여하는 팁

아이의 효과적인 학습을 돕는 방법

아이가 실수를 저지를 기회를 준다

끊임없이 아이를 지적하거나 실수를 하지 않도록 사전에 예방하는 것은 아이에게 좌절감을 안겨줄 수 있다. 스스로 고쳐가는 것보다 더 효과적인 학습 방법은 없다.

가장 좋은 예시는 몬테소리 방법이다. 아이들은 자신의 답이 틀렸다는 것을 알았을 때 자신들이 실수를 했다는 사실을 스스로 깨닫는다. 이것은 실수의 원인을 스스로 알고 학습할 기회를 준다. 

아이가 생각할 수 있도록 돕는다

효과적인 학습의 가장 중요한 부분 중 하나는 질문을 통해 배우도록 하는 것이다. 언제든 궁금한 것이 있으면 질문하는 습관을 길러준다. 모든 것을 충분히 스스로 납득하고 호기심을 잃지 않도록 하는 것이다. 아이들에게 질문을 하는 것은 이러한 습관을 길러주는 데 도움이 된다. 아이들의 정신에 작은 씨앗을 뿌리는 것과 같은 것이다.

아이에게 동기 부여가 되는 것이 무엇인지 파악한다

사람은 모든 상황을 통해서 학습한다. 이것은 아이들도 마찬가지이다. 아이들의 취향을 판단해서는 안된다. 효과적인 학습을 위해 불필요한 것이란 없다. 슈퍼히어로, 축구, 컴퓨터 게임, 이야기, 인형 등 모든 것이 다 도움이 될 수 있다.

이 모든 것들은 아이들의 관심을 끌고 흥미를 불러 일으킬 도구일 뿐이다. 공룡, 지구, 우주, 동물에 흥미를 가지고 있다면 그것도 좋다.

아이가 축구를 좋아한다면 축구 선수들에 관한 이야기를 읽어줄 수도 있고 아이가 좋아하는 선수의 이름을 읽는 방법을 가르쳐 줄 수도 있다. 아이들이 좋아하는 것이 무엇인지 알아내는 것이 중요하다.

아이들의 성공을 축하해 준다

아이의 목표 달성을 알아주는 것 만큼 아이에게 동기 부여가 되는 일은 없다. 아이들은 자신이 얼마나 많은 것을 배웠는지 스스로 깨닫지 못할 때가 있다. 그때 타인의 인정과 칭찬이 필요한 것이다.  

더 읽어보기: 학습에 가장 적합한 시기

아이의 효과적인 학습을 돕는 방법

아이가 하는 모든 소소한 성취에 언제나 박수를 쳐줘야 한다는 의미는 아니다. 끊임없는 칭찬은 오히려 부작용이 될 수 있다. 아이들이 모든 일에 타인의 인정을 받으려고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렇게 많은 수학 문제를 하나도 안 틀리고 다 풀다니. 대단하다!” 라는 식의 칭찬을 해준다. 이런 칭찬은 아이들의 효과적인 학습에 매우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인생은 게임과 같다

아이들에게 모든 것은 다 게임이다. 따라서 학습 또한 게임처럼 재미있어야 한다. 기억력 게임이나 아이들이 새로운 것을 배울 수 있는 또는 배우고 싶다는 생각을 가지게 하는 재미있는 활동을 함께 하는 것도 좋다.

아이들은 어른들의 생각보다 훨씬 빠른 학습 능력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아이 개개인의 속도를 존중하고 창의력을 길러주는 것이다. 그리고 어른도 계속해서 무언가를 배우고 있다는 것을 알려주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