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들이 '퍼피 구조대'를 좋아하는 이유

어린 자녀가 있는가? 그렇다면 아마 '퍼피 구조대'에 푹 빠져 있을 것이다! 이 시리즈가 이토록 성공적인 이유가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자!
아이들이 '퍼피 구조대'를 좋아하는 이유

마지막 업데이트: 11 4월, 2021

‘퍼피 구조대’는 요즘 어린아이들이 가장 좋아하는 시리즈 중 하나다. 그렇다면 이 시리즈가 큰 성공을 거둔 이유가 무엇일까? 그리고 아이들은 왜 ‘퍼피 구조대’를 좋아할까? 아래에서 이 질문에 대한 답을 찾아보도록 하자.

요즘은 스트리밍 플랫폼 덕분에 대부분 어린이들이 다양한 애니메이션 시리즈를 즐길 수 있다는 점을 염두에 두어야 한다. 하지만 많은 아이들이 몇 번이고 ‘퍼피 구조대’를 시청하고 있다고 한다. 이러한 현상의 이유를 자세히 알아보자.

아이들이 퍼피 구조대를 좋아하는 이유
출처: Nickelodeon Network; Spin Master Studios / Guru Animation Studio

‘퍼피 구조대’의 주제

‘퍼피 구조대’는 한 무리의 강아지들과 기술 전문가인 10세 소년을 주인공으로 하는 어린이 시리즈다. 팀을 구성하는 강아지들은 모두 자신만의 독특한 개성을 가지고 있으며, 각자에게는 특별한 능력이 있다. 그래서 그들은 사는 어드벤처 베이에서 생기는 문제들을 성공적으로 해결한다.

강아지들은 그들의 리더인 라이더와 함께 시민들을 위해 한 팀으로 일하며 매일 다른 임무나 도전에 직면하게 된다.

아이들이 ‘퍼피 구조대’를 좋아하는 이유

‘퍼피 구조대’가 이처럼 성공할 수 있었던 이유 중 하나는 에피소드가 시작할 때마다 나오는 노래 때문이다. 이 노래는 마음을 끌고 따라하기가 매우 쉽다. 그래서 아이들은 쉬지 않고 이 노래를 부르고, 아이들과 함께 ‘퍼피 구조대’를 시청하는 부모들도 이 멜로디를 머릿속에서 떨쳐 낼 수 없다.

아이들이 ‘퍼피 구조대’를 좋아하는 또 다른 이유는 각 강아지의 색깔, 품종, 직업 그리고 그들 각자가 가지고 있는 기술 때문이다. 그래서 아이들은 이 강아지들을 쉽게 구별하고 그들 중 한 명을 좋아하는 경향이 있다.

어떤 시리즈의 인기를 분석할 때는 이야기가 전달되는 방식도 눈여겨봐야 한다. ‘퍼피 구조대’의 모든 에피소드는 똑같은 패턴을 따르고 있기 때문에, 아이들이 이야기를 따라가기가 아주 쉽다.

  • 어드벤처 베이에 문제가 발생한다.
  • 강아지들과 라이더는 함께 모여 이 문제를 분석한다.
  • 그들은 임무를 수행하는 데 필요한 기술에 따라 ‘퍼피 구조대’에서 한 명 또는 여러 명의 멤버를 선택하고, 그들은 문제를 해결한다.
  • 선택된 강아지들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필요한 작업을 수행한다.
  • 결국 그들은 문제를 해결하고 모든 사람은 행복해진다.

또한, 에피소드마다 몇몇 재밌는 상황이 발생하여 유머를 더한다.

숨겨진 마케팅 전략

무엇보다도 시리즈 뒤에 숨겨진 마케팅 및 광고 전략이 중요성에 대해 살펴보아야 한다. 그러기 위해 해야 할 일은 아무 장난감 가게에 가서 직접 깨닫는 것이다. 장난감 가게 선반에는 ‘퍼피 구조대’에 나오는 강아지들의 얼굴을 한 다양한 장난감들이 가득하며, 이러한 제품들은 어린아이들의 관심을 끌 수밖에 없다.

이 시리즈 뒤에 숨겨진 마케팅 전략
출처: Broadcast by Nickelodeon Network: Spin Master Studios / Guru Animation Studio

‘퍼피 구조대’의 인기

요즘에는 동물을 주인공으로 한 많은 애니메이션 시리즈와 영화가 있지만, 그중에서도 ‘퍼피 구조대’는 전 세계적으로 이 강아지들의 모험을 무조건 따라가는 수백만 명의 어린이들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더욱 특별해 보인다. 이것이 바로 이 작품이 현재 가장 인기 있는 어린이 시리즈 중 하나로 여겨지는 이유다.

지금까지 살펴보았듯이 ‘퍼피 구조대’는 어린이, 특히 만 2~7세 어린이들뿐만 아니라 각 에피소드를 자녀와 함께 시청하는 엄마와 아빠들까지 매료시킬 정도로 완벽한 스토리를 갖추고 있다.

다시 말해, 이 시리즈는 전 세대에게 인기를 얻고 있으며 이제 우리는 왜 이런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이해하게 되었을 것이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Lapuente Calvo, A. (2018). Análisis de la serie infantil de dibujos animados” La Patrulla canina” en clave de educación de valores (Trabajo de Fin de Grado). Universidad de Valladolid, España.
  • Morales Marcos, P. (2020). Análisis de las series infantiles que más les gustan a los niños de 4 y 5 años. (Trabajo de Fin de Grado). Universidad de Valladolid, España. http://uvadoc.uva.es/handle/10324/42857
  • Rajadell, N., Pujol, M. A., & Violant, V. (2005). Los dibujos animados como recurso de transmisión de los valores educativos y culturales. Comunicar, 13(25).
  • Villanueva, M. C., & Pelegrín, J. (2018). Los dibujos animados como recurso didáctico en Educación Infantil. https://core.ac.uk/download/pdf/289997097.pdf

이 텍스트는 정보 제공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전문가와의 상담을 대체하지 않습니다. 의심이 들면 전문가와 상의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