픽사 애니메이션: 인생 교훈이 담긴 명대사 7가지

2020년 2월 9일
픽사 애니메이션을 시청하면 가족, 우정, 원하는 것을 얻기 위한 노력 등에 관한 긍정적인 메세지를 얻을 수 있다. 이 글에서 픽사 애니메이션을 통해 배울 수 있는 인생 교훈을 들여다본다.

많은 아이들이 픽사 애니메이션을 보며 자란다. 영화에 나오는 캐릭터와 사랑에 빠지기도 하고, 귀한 인생 교훈을 얻기도 한다. 픽사 애니메이션을 시청하면 특히 노력, 끈기, 우정, 가족의 가치에 대해 배울 수 있다. 오늘은 인생 교훈이 담긴 명대사 7가지를 소개한다.

인생 교훈이 담긴 명대사 7가지

1. <토이스토리>(1995)

“난 너의 친구야. 난 너의 친구지.

눈 앞에 펼쳐진 길이 험할 때도,

너의 포근한 침대에서 멀리 떨어져 있을 때도

오랜 친구가 했던 말은 꼭 기억해.

얘야, 난 너의 친구야.

– 토이 스토리

픽사 애니메이션 스튜디오를 대표하는 이 영화는 애니메이션 영화의 전환점이 되었다. <토이 스토리>는 우정의 가치에 관한 메세지를 준다.

철학자 두런(Jaume Duran)은 <토이 스토리가>에서 우정은 연대와 결속을 의미한다고 설명한다. 또한 이 영화가 주는 진정한 교훈은 다른 사람을 행복하게 할 때 느끼는 행복이 진정한 행복이라고 말한다. 

<토이 스토리>를 통해 친구를 잃어버리더라도 친구를 위해 최선을 다하는 것이 진정한 우정이라는 것을 배울 수 있다.

2. <몬스터 주식회사>(2001)

“너와 나는 팀이야. 우리의 우정보다 더 중요한 것은 없어.”

– 몬스터 주식회사

이 영화의 주인공인 설리와 마이크는 누구도 대신할 수 없는 제일 친한 친구 사이다. 몬스터 주식회사도 인생 교훈을 얻을 수 있는 픽사의 다른 영화로 외모로 다른 사람을 판단하지 말라는 교훈을 준다. 

인생 교훈이 담긴 픽사 영화 명대사 7가지
© Walt Disney Pictures & Pixar Animation Studios

이 영화는 “괴물”이라는 캐릭터를 만들어 고정 관념과 편견에 맞서는 것을 보여 준다. 영화가 끝날무렵 다른 사람을 두렵게 해야하는 괴물이 다른 사람을 즐겁게 하면서 기뻐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3. <니모를 찾아서>(2003)

“삶이 힘들게 할 때 어떻게 해야하는지 알아? 그냥 계속 헤엄치면 되!”

– 니모를 찾아서

이 영화는 가족과 우정의 힘뿐만 아니라 인내하고 극복하는 것에 관한 교훈을 주는 영화이다. 멀린은 친구 도리의 도움을 받아 아들을 찾기 위해 떠나는데 두려움과 편견에 직면해야 하는 상황에 맞닥뜨린다. 아들을 찾을 때까지 포기하거나 절망하지 않는다.

니모를 찾아서는 아무리 힘든 일이 생겨도 꿈과 목표를 위해 포기하지 말고 계속 싸워야 한다고 가르친다. 인생이 쉽다고 말한 사람은 아무도 없고 우리는 항상 실패와 어려움을 겪을 수 밖에 없다. 어떤 상황에서도 희망을 잃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4. <인크레더블>(2004)

“모두 함께하면 더 강해진다.”

– 인크레더블

픽사의 슈퍼히어로 영화에 숨겨진 교훈은 가장 강력한 것은 가족이라는 점이다. 우리는 일상생활에서 가족들과 싸울 수도 있지만 우리가 힘을 얻을 수 있는 곳은 가족이라는 교훈을 준다. 

이 영화에 나오는 주인공들은 논쟁을 벌이고 화를 내기도 하지만 가족, 팀으로 함께하는 법을 배운다. 각각의 캐릭터 자체가 충분히 강하지만 숨은 힘, 진정한 힘은 가족에서 나온다는 것을 보여준다.

5. <라따뚜이>(2007)

“과거에 집착하면 미래를 볼 수 없어.”

– 라따뚜이

이 영화는 다른 사람들이 우리는 우리가 원하는 것을 할 수 없을거라고 말하더라도 포기하지 않아야 한다는 메세지를 준다. 이 영화의 주인공은 요리사가 되고 싶은 쥐이다. 이 쥐는 하고자 하는 일이라면 뭐든지 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라따뚜이는 과거를 자꾸 돌아보면 의기소침해질 수 있기 때문에 미래를 바라보라고 말한다. 과거의 실패를 자꾸 떠올리면 성장할 수 없다. 

인생 교훈이 담긴 픽사 영화 명대사 7가지
© Pixar Animation Studios

6. <메리다와 마법의 숲>(2012)

“운명은 우리가 바꿀 수 없다고 말하는 사람들이 있지. 하지만 그게 아니야. 운명은 우리 안에 숨쉬고 있어. 우리는 그 운명을 들여다 볼 용기가 필요할 뿐.”

– 메리다와 마법의 숲

용감하게 도전하는 것은 항상 쉬운 일이 아니다. 용감한 주인공인 메리다는 이 사실을 잘 알고 있다. 이 영화는 어떤 어려움이나 장애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우리 삶에서 우리 운명을 스스로 선택할 수 있다고 말한다. 그렇게 하려면 용감해야 한다. 우리는 두려움에 직면해야 한다는 뜻이다.

영화는 용감하게 행동하는 것은 힘들다고 말한다. 하지만 우리는 할 수 있다. 자신감을 가지고 열심히 노력하면, 무엇이든지 이겨낼 수 있다. 

7. <인사이드 아웃>(2015)

“즐거움을 찾을 수 있는 방법은 항상 있지.”

– 인사인드 아웃

이 영화는 우리가 감정을 느끼는 것이 당연하고 감정을 느껴야 한다고 말한다. 행복을 느끼는 것처럼 슬픔도 느껴야 한다. 영화에 나오는 캐릭터인 조이는 훌륭한 말을 한다. 문제와 갈등을 해결할 때 특히 가치있는 말이다.

어려운 상황에 처하면 부정적이고 파괴적인 생각에 압도될 수 있다. 일이 계획대로 진행되지 않고 우리가 좌절할 때 부정적인 생각이 우리를 압도할 수 있다.

하지만 <인사이드 아웃>은 어렵고 힘든 일만 생각하면 절대 이겨내지 못한다고 말한다. 어려운 상황에서도 새로운 관점에서 문제를 보아야 한다는 메세지를 준다. 

픽사 애니메이션 영화로부터의 배움

노력과 인내의 가치, 가족과 우정의 힘, 꿈을 이루기 위해 노력하는 것의 중요성, 픽사 스튜디오 애니메이션 영화에서 얻을 수 있는 교훈이다.

행복의 열쇠는 우리 자신이 갖고 있다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 스스로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고민하고 무엇을 할 때 행복한지 생각해보아야 한다. 우리의 행복은 다른 사람에게 달려 있는 것은 아니라는 사실을 꼭 기억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