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에게 먹기를 강요하면 안 되는 이유

아이에게 먹기를 강요하면 안 되는 이유

마지막 업데이트: 27 7월, 2018

오래 전에도 그리고 지금도, 부모는 종종 아이가 그릇에 있는 모든 음식을 먹도록 강요한다. 하지만, 아이에게 이런 요구를 하는 것은 옳은가?  아이에게 먹기를 강요하면 안 되는 이유를 알아보자.

전문가들에 따르면 아이에게 먹도록 강요해서는 안 된다. 다른 모든 사람과 마찬가지로, 아이도 언제 먹고, 언제 그만두어야 하는지 안다. 계속 아이에게 끝까지 먹어 치워야 한다고 언제나 압력을 넣으면, 우리가 강요하는 것 자체에만 신경을 쓰게 된다.

다이어트 전문가, 영양 전문가이자 여러 책의 저자인 Julio Basulto에 따르면, “아이가 원치 않는 것을 먹게 하거나, 더 먹게 하거나, 또는 더 빨리 먹도록 고집해서는 안 된다.”  그러면, 부정적인 결과만 초래할 것이기 때문이다.

아이는 아이라는 사실을 고려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특히 아이가 어릴 때는 우리의 식단과 다를 수 밖에 없다. 아이의 위는 우리 위보다 작으므로 우리가 먹는 양만큼을 기대 할 수가 없다.

아이에게 먹기를 강요하면 안 되는 이유

아이에게 먹기를 강요하면 일어나는 일

좋아하지 않는 음식을 먹으라고 하거나 남김없이 먹으라고 고집할 때, 우리는 아이에게 뭔가 좋은 일을 하고있다고 믿는다. 하지만 그건 옳지 않다. 먹는 걸 강요하면, 아이가 음식을 사실 거부하게 만들지 모른다.

배가 부른데 아이가 계속 먹는다면, 필요 이상의 음식을 먹게 될 것이다. 그렇게 되면, 과체중이 될 수도 있다.

더 읽어보기: 아이의 건강한 식사

우리가 피해야 할 전형적인 행동

  • 아이가 좋아하는 활동을 못하게 하겠다고 으름장을 놓는 일
  • 기분이 나쁘게 만드는 일
  • 거짓말 하는 일
  • 압박을 주는 일
  • 겁나게 만드는 일
  • 심리적으로 잘못 대하는 일

아이가 먹게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시간을 준다

사람마다 먹는 방식과 속도가 다르다. 엄마 아빠도 아마 다른 속도로 먹을 것이다. 이를 이해하고 아이에게 압박을 가하지 말도록 한다. 아이가 먹을 시간을 존중해주면 먹을 때 차분하고 편안해 할 것이다.

새로운 음식을 조금씩 준다

아이는 새로운 음식에 하나씩 적응해야 한다. 한번에 새로운 것을 많이 제시하면, 아이는 적응하기가 더 어려워질 것이다. 조금씩 새로운 음식을 제시하면 훨씬 쉽다. 아이가 처음에 받아들이지 않을 때는, 강요하지 말자.

산만함을 피한다

식사 시간은 먹기만 해야 한다. TV와 모든 장난감은 피하는 게 좋다. 그러면 아이는 음식에 집중할 것이다.

가족이 함께 식사한다

다른 사람이 먹을 때 식습관을 기르는 것은 중요하다. 식사 시간에 식탁으로 아이를 데려와 함께 하면 많은 것이 개선될 것이다. 아이는 자라면서 특정 집단에 속하고 싶어하고, 어른이 하는 모든 것의 일부가 되고 싶어한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모범을 보인다

아이가 먹게 하고 싶으면, 먼저 먹으면 된다. 자신은 먹지 않으면서 아이에게 먹이려 하면, 아이는 힘드는 게 당연하다! 아이가 먹으려는 것이 맛있고 당신도 좋아한 다는 것을 보여주어야 한다.

새로운 음식을 줄 때 걱정스런 표정을 자제한다

뭔가 자연스러운 것처럼 보여야 한다. 아니면 아이는 무언가 잘못 된 것이라고 느끼고, 놀랄 것이고, 그 음식을 거부할 가능성은 높아져간다.

식사 전에 사탕이나 다른 간식을 피한다

점심, 저녁 전에 간식을 허락하면, 아이는 잘 먹으려고 하지 않을 것이다. 그리 유혹이 크지 않은 음식을 주면, 이미 뭔가를 먹었기 때문에 거절하기가 쉽다.

아이에게 먹기를 강요하면 안 되는 이유

사람은 누구나 자신의 시간이 필요하다는 것을 기억하자. 아이의 시간을 존중해주면 더 나은 관계를 맺을 수 있고 아이도 건강한 식단을 받아들이게 될 것이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이 텍스트는 정보 제공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전문가와의 상담을 대체하지 않습니다. 의심이 들면 전문가와 상의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