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실에서 잡담이 너무 많은 아이

15 12월, 2019
교실에서 잡담이 너무 많은 아이의 행동 교정을 위해 가정에서 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교실에서 잡담이 너무 많은 아이들은 수업에 집중하지 않고 그로 인해 학업 성적 또한 좋지 않을 가능성이 높다. 때로는 친구와 놀고 싶은 마음이 너무 커서 쉬는 시간, 점심 시간 또는 친구와 노는 것이 허용된 시간을 기다리지 못하는 경우가 있다. 

하지만 수업 중 잡담을 하는 것은 타인에게 방해가 된다. 선생님의 수업에도 방해가 되고 수업에 집중하고 있는 다른 학급 친구들에게 방해가 되기도 한다.

“듣는 것은 이해, 특히 지시를 이해하는 부분에 있어 가장 기본적인 역할을 한다. 지시를 따르기 위해서는 귀 기울여 들어야 한다. 그런 다음 행동해야 한다. 특히 초등학교 입학 전의 아이들의 경우, 선생님의 지시를 듣는 아이의 전반적인 태도가 그들의 이해에 큰 역할을 하는 중요한 순간들이 있다.”

데이빗 퍼킨스(글로리아 폰세카 인용)

아이가 교실에서 잡담이 많은지 확인하기 위해서는 일단 아이를 담당하는 선생님과 지속적인 연락을 주고 받는 것이 중요하다. 이것은 단순히 행동 또는 사교성의 문제가 아니다. 이것은 아이가 듣는 능력을 키우는 데에도 매우 중요한 부분이다. 

아이가 부적절한 시간에 말하면 안된다는 것을 깨닫도록 하는데 도움이 되는 몇 가지 방법들이 있다. 아이가 수업 또는 무언가에 집중하고 있을 때 좀 더 쉽게 방해가 되는 요소를 알아챌 수 있다.

교실에서 잡담이 너무 많은 아이를 다루는 법

아이가 수업 중 잡담을 너무 많이 하는 이유가 무엇인지 알아본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일단 아이가 교실에서 잡담이 많은 이유가 무엇인지 알아야 한다. 이 문제를 제대로 해결하지 않는 경우 더욱 큰 문제로 발전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아이들이 수업 중에 잡담을 하는 가장 흔한 이유는 다음과 같다:

더 읽어보기: 가만히 있지 않는 아이를 다루는 법

교실에서 잡담이 너무 많은 아이

교실에서 잡담이 너무 많은 아이들에게 올바른 행동을 연습시킨다

아이가 수업 중 잡담이 너무 많다면 일단 집에서 행동 교정을 위한 연습을 할 수 있다. 아이에게 자신의 순서를 기다리고 타인의 말을 듣고 충동을 자제하는 방법을 가르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이다.

일단, 아이가 부모의 대화에 끼어들어 자신의 말을 하는 행동을 하지 못하도록 한다. 말하고 싶다면 자신의 순서를 기다리게 하는 것이다. 이런 행동을 연습하는 좋은 방법은 보드 게임을 하거나 서로 대화를 나눌 때 자신의 차례를 기다리도록 하는 것이다.

가정에서 차분한 환경을 유지한다

아이의 행동 교정은 언제나 아이를 존중하고 예의를 가지고 이루어져야 한다. 격렬한 논쟁이나 긴장감이 느껴지지 않는 차분한 가정 환경에서 성장하는 아이들은 불안감을 덜 느끼고 부모의 관심을 덜 갈구한다. 아이가 자신의 생활에 집중하는데 방해하는 요소들이 없는지 살펴보는 것 또한 중요하다.

교실에서 잡담이 너무 많은 아이에게 시력 또는 청력의 문제가 없는지 확인한다

대부분의 경우, 수업 중 잡담이 너무 많은 아이들은 청력 또는 시력에 문제가 있다. 일단 가장 먼저 해야 할 것은 아이의 행동이 신체적 문제로 인한 것이 아닌지 확인하는 것이다. 

아이의 건강에 아무런 문제가 없다는 것을 확인했다면 아이의 사회성 발달을 도울 방법을 생각해야 한다.

가정에서도 원칙을 따르는 것의 중요성을 가르친다

아이가 학교에서 원칙에 따라 행동하도록 하는 방법을 가르치는 방법 중 하나는 집에서도 원칙을 지키도록 하는 것이다. 모든 아이들은 기준을 존중하는 방법을 배워야 하고  원칙이 필요하다. 그래야 건강한 성인으로 성장할 수 있다.

아이에게 원칙을 중요성을 가르칠 때 가장 필요한 것은 부모의 인내심과 일관성이다.

더 읽어보기: 수업 시간에 잡담이 심한 아이

교실에서 잡담이 너무 많은 아이

교실에서 잡담이 너무 많다는 지적을 듣는 것은 자녀를 키우는 부모 누구나 기분 좋은 일이 아니다. 하지만 조금만 노력한다면 충분히 고칠 수 있는 문제이다. 

아이가 학교 생활에 적응하는 동안 부모는 아이의 지원군이 되어주어야 한다. 그것은 아이가 타인의 말에 귀 기울이고 선생님과 좀 더 잘 지내는 방법을 배우는데 도움이 된다. 또한, 아이가 더 건강한 방식으로 타인과 소통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