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만히 있지 않는 아이를 다루는 법

2019년 10월 2일
아이가 한시도 앉아있지 못하거나 집중하지 못하는가? 이 글에서 아이의 잠재력을 여는 데 도움이 될 만한 팁을 알아보자.

가만히 있지 않는 아이를 다루는 법을 알고 싶은가? 많은 부모들이 자녀가 너무 산만한 편이 아닌지 궁금해한다. 요즘은 아이들이 “정상”보다 조금이라도 산만하거나 가만히 안 있으면 어떤 정신적 장애가 있기 때문이라고 딱지를 붙인다.

그러나 우리는 정작 아이가 조용할 때 더 걱정해야 한다. 아이가 활동적인 것은 자연스러울 뿐만 아니라 건강하다는 반증이다.

가만히 있지 않는다고 과잉행동장애가 있는 것은 아니다

아이가 너무 가만히 있지 않는 건 아닌지 궁금했던 적이 있는가? 먼저 과잉 행동을 하는지, 활동적인지, 아니면 말썽꾸러기인지를 반드시 구분해야 한다.

다행히도 오늘날에는 ADHD(주의력 결핍 및 과잉행동장애)에 대한 매우 상세하고 정확한 정보들이 많이 있다.

최근 몇 년 동안, 이 진단이 증가함에 따라 세계보건기구(WHO)는 아동이 이 장애를 앓고 있음을 나타내는 몇 가지 행동에 대한 조사를 했다.

  • 즉각적인 보상이 없거나 높은 수준의 자극을 제공하지 않는 작업에 주의를 기울이기 어려워함
  • 세부 사항에 관심을 거의 기울이지 않고 정신적 노력을 지속할 수 없는 무능력 상태
  • 쉽게 산만해지고 아이에게 직접 말할 때도 주의를 기울이지 않음
  • 잘 잊어먹고 종종 물건을 잃어버림
  • 계획을 세우지 못함
  • 운동 활동이 너무 과하고 차분하게 있지 못함
  • 충동적이고 자신의 행동이나 의견의 결과에 대해 생각하지 않음
  • 대화, 게임 또는 기타 활동에서 자신의 차례를 기다리지 못함
가만히 있지 않는 아이를 다루는 법

“개인이 강렬한 자극과 잦은 보상을 제공하는 임무를 수행할 때는 주의력 결핍이 있는지가 분명하지 않을 수 있다.”

– 세계보건기구

가만히 있지 않는 아이를 다루는 법

아이는 아주 많은 에너지를 가지고 있다. 그리고 때때로 우리는 아이가 그 에너지를 제대로 쏟게 할 방법을 모른다. 아이가 에너지를 방출할 방법을 알아야 하며 우리의 이해가 필요하다.

물론, 일부 아이들에게는 과잉 행동 그 이상의 과도한 에너지가 있는 게 사실이다. 그렇다면 다음 사항들을 고려해 보자.

충분한 의사소통

가만히 있지 않는 아이에게는 다음에 무슨 일이 일어날지를 인지시켜 주어야 한다. 일반적으로 모든 어린이는 어떤 일이 일어날지 알지 못하는 것에 대해 어느 정도의 불안감을 느끼기 때문이다.

과도하게 활동적인 아이들은 일상생활에 관해 부모님과 많은 의사소통을 하고, 엄격한 습관을 따르며, 지켜야 하는 모든 단계를 차분히 반복해야 한다.

명확한 한계

아이는명확한 한계를 알고 있지 않으면 길을 잃게 되고, 이로 인해 긴장하고 불안감을 느끼게 된다. 아이가 지켜야 하는 규칙은 명확하면서도 포괄적이어야 한다. 또한 지켜야 할 규칙을 계속해서 바꾸거나 그 규칙을 준수하도록 요구하는 것을 주저하면 안 된다.

최고의 지원군 자처하기

아이는 부모와 가까워야 하고 부모의 사랑을 잃지 않으면서 독립적으로 앞으로 나아가기 위해 부모를 신뢰해야 한다.

가끔은 아이가 잠들었을 때 곁에 있어 주거나 아이를 진정시키기 위해 품에 안아줄 시간이 없다고 느낄 수 있지만, 지원과 사랑에 대한 표현은 정말 필요하다.

맞춤형 환경

아이들은 자신이 유용하다고 생각하기를 좋아한다. 따라서 심부름을 시키거나 집안일에 참여시키면 좋다.

달걀을 치대거나 간식을 준비할 수 있도록 부엌에 발판 의자를 준비해 놓자. 또한, 장난감과 책을 손이 닿는 곳에 두면 아이의 독립성을 키울 수 있다.

예상 가능한 미래

그 어느 누구도 부모보다 자신의 아이를 잘 알지 못하므로, 아이가 보내는 경고 신호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만약 설탕이 아이를 너무 자극한다는 걸 알고 있다면 설탕이 함유된 간식은 주지 않도록 하자.

친구들과의 파티 후에 아이가 동요하는 느낌이 든다면, 끝난 후 시간을 내어 온수 목욕과 마사지로 아이의 기분을 안정시켜 주자.

가만히 있지 않는 아이를 다루는 법

아이에게 필요한 활동

아이는 그 여분의 에너지를 분출할 수 있어야 한다. 따라서 공원으로 데리고 가 최대한 자주 달리고, 기어오르고, 점프하고, 야외 활동을 즐기도록 해 주자. 스포츠는 에너지를 방출하는 데 큰 도움이 된다.

또한, 산만한 아이들은 주의를 요하고 훌륭한 운동 기술을 개발해주는 활동을 하기 위해 몇 분 동안 앉아 있는 연습을 하는 것이 좋다. 퍼즐, 반죽 놀이, 건설 놀이, 핑거 페인팅 등을 시도해 보자.

그리고 아이들과 함께 이완 기법을 연습하자. 보통 이완 기법의 내용과 이점을 잘 설명하면 일단 아이들은 참여할 것이다. 그리고 하는 동안 얼마나 기분이 좋은지 아이들이 알게 되면, 스스로 이 기법을 실천하려고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