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를 위한 최고의 명작 동화 7가지

· 2019년 4월 15일
동화를 통해 어린이들은 다양한 상황을 상상하고 세상을 더욱 잘 이해하게 된다.

이 글에서는 어린이를 위한 최고의 명작 동화 7가지를 소개한다. 아이들은 누군가가 을 읽어주거나 이야기해 주는 것을 좋아한다. 동화를 통해 어린이들은 다양한 상황을 상상하고 세상을 더욱 잘 이해하게 된다.

동화를 읽으면 아이들은 자신의 경험을 이론적으로 설명할 수 있게 된다. 가치관을 세우고 다양한 상황에서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지 정보도 얻게 된다. 이야기는 아이의 상상력, 도덕의식, 가치를 키우고 확장한다.

위대한 동화 작가들은 이러한 사실을 이미 알고 있었다. 이를 통해 무수한 세대에 걸친 다양한 아이들이 좋아하고 교훈을 배울 수 있었던 동화가 탄생하였다.

오랜 세월 수많은 어린이들의 사랑을 받았던 최고의 명작 동화 7가지를 살펴보자.

가장 유명한 명작 동화, 미운 오리 새끼

한스 안데르센의 고전 작품이다. 오리 새끼는 못생겼다는 이유로 친구들에게 무시를 당하는 슬픈 이야기로 시작한다.

하지만 점점 자라면서 자신이 오리가 아닌 백조였음을 깨닫는다. 다른 친구들이 자신을 못생겼다고 한 이유는 그저 자기가 달랐기 때문임을 알게 된다. 백조들과 함께 한 주인공은 매우 아름다워 보인다.

아이들에게 자신과 다른 사람들을 존중해야 한다는 교훈을 매우 간결하고 명백하게 보여준다. 또한, 살아가면서 수많은 변화가 생길 수 있음을 암시적으로 보여준다.

독서

아기돼지 삼형제

이 이야기는 아기돼지 삼형제가 늑대로부터 도망치려는 모험을 그린다. 각자 다른 방식으로 집을 짓지만 계속 실패하게 된다. 하지만 결국엔 사악한 늑대가 부실 수 없는 집을 짓는다.

이 이야기는 약한 아이들이 모여 더욱 강하고 폭력적인 개인에 맞설 수 있음을 보여준다.

위험할 때 합리적인 해결책을 찾는 아기돼지 삼형지를 보며 대결을 피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위협을 약화시킬 수 있음을 배운다.

행복한 왕자

오스카 와일드의 이 멋진 작품은 분리와 연대의 가치를 이야기한다.

보석으로 치장된 왕자 동상이 있고 이 동상은 다른 사람들의 고통에 마음 아파한다. 제비는 왕자를 도와 동상에 박힌 보석들을 어려운 사람들에게 나누어준다. 더는 나눠줄 게 없을 때 동상은 버려지고 만다.

이 이야기의 핵심은 자신의 것을 다른 사람들에게 나누어 줄 때 얻는 행복이다. 가진 것에 집착하지 않는 것이 물질만능주의를 넘어 행복하게 살아가는 방법이다.

헨젤과 그레텔

헨젤과 그레텔은 집이 가난해 부모에게 버려진 자매다. 집으로 돌아가는 방법을 생각해냈지만 실패하고 만다.

길을 잃고 마녀에게 붙잡혔지만, 아이들은 마녀보다 한 수 앞서 집으로 도망치게 되었다. 도망칠 때 다양한 재물도 가져와 부모에게 돌아갈 수 있었다.

두 아이는 매우 적극적으로 보인다. 상황에 휘둘리지 않고 행동으로 상황을 바꿔나간다.

어린이를 위한 최고의 명작 동화 7가지

피노키오

이탈리아 작가 카를로 콜로디의 작품으로 아이들의 환상을 구현해냈다. 즉, 장난감이 살아 움직이게 된 것이다. 피노키오는 꼭두각시 인형을 만드는 늙은 목수의 이야기다.

요정이 인형에게 삶을 불어넣었고 인형은 짓궂고 거짓말을 잘하는 장난꾸러기가 되었다. 조금씩 피노키오는 정직하고 말을 잘 듣는 아이로 성장한다.

이 이야기는 인생이 더 좋은 방향으로 발전할 기회로 가득차 있음을 보여준다.

벌거벗은 임금님

한스 안데르센의 다른 작품으로 부끄러움이 어느 정도 사람에게 영향을 끼치는지 보여준다. 사기꾼들은 임금에게 바보들은 볼 수 없는 옷을 만들었다고 이야기한다. 바보로 보이고 싶지 않은 왕은 “옷”을 입고 벌거벗은 채 거리로 나선다. 왕의 신하들도 다른 사람들이 자신을 바보로 볼까 그 “옷”을 볼 수 있는 척한다. 하지만 순수한 아이는 임금이 발가벗었다고 소리쳤다.

이 동화는 거짓말이 어느 정도 영향력이 있는지 보여준다. 임금님과 신하들은 다른 사람이 볼 수 있다는 것을 보았다고 했다.

이러한 이유는 자신이 멍청해 보이고 싶지 않은 마음에서 비롯되었지만, 두려움과 부끄러움이 그들을 더욱 멍청하게 만들었다.

빨간 모자

빨간 모자는 아마 서양에서 가장 고전적인 동화일 것이다. 다양한 형태로 각색되기도 하였다. 빨간 모자는 숲을 거쳐 가야 하는 여자아이가 늑대의 꾀에 넘어가는 이야기다. 비록 아이는 늑대에게 잡아먹히지만 친절한 나무꾼 덕분에 늑대를 무찌른다.

이 동화의 주된 교훈은 부모 공경이다. 또한 나쁜 사람들의 기만에 관해서도 이야기한다. 마지막으로, 나쁜 상황을 뒤엎을 수 있는 좋은 사람들의 존재에 대해서 가르쳐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