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율 학습을 위한 시스템, 구몬 학습

구몬 학습은 1954년 일본인 교사 토오루 구몬(Toru Kumon)이 착안하여 만들었다.
자율 학습을 위한 시스템, 구몬 학습

마지막 업데이트: 24 2월, 2021

구몬 학습은 독학 방식으로 수학 및 언어 능력을 습득하는 데 중점을 둔 일본 학습 시스템이다. 구몬 학습은 어린이의 개별 학습 잠재력을 개발하는 것을 목표로 하며, 두 프로그램을 기반으로 한다. 그중 하나는 수학 용이고 다른 하나는 읽기용이다.

이 학습은 특정 기술의 습득을 추구하기보다는 학생들이 자율 학습을 준비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지속적인 학습 습관과 개별 학습 계획을 습득함으로써 목표가 달성된다.

구몬 학습은 어떻게 생겨났을까?

“모든 어린이는 자신의 기술을 발휘하고 활용할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구몬 학습은 1954년에 토오루 구몬(Toru Kumon)에 의해 만들어졌다. 이 일본 교사는 처음에 과목을 배우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는 아들을 돕기 위해 수학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시작했다. 그러다가 나중에 그는 읽기 및 언어 프로그램을 만들어 현재의 시스템으로 이어지게 하였다.

구몬은 모든 어린이가 자신의 타고난 능력을 활용할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고 굳게 믿었다. 그래서 아이들이 자신의 능력을 최대한으로 확장할 수 있는 학습 시스템이 필요했다.

구몬 교수법은 어떻게 생겨났을까? 

구몬 학습의 목적

이 방법의 실행은 개별적이고 개인화된 커리큘럼을 중심으로 한다. 각 학생은 자신만의 속도로 발전하기 때문이다. 이 방법을 통해 어린이는 다음을 수행할 수 있다.

  • 수학 및 언어의 가장 기본적인 개념을 마스터한다.
  • 집중력, 조직화 및 학습 습관을 개선한다.
  • 자신의 잠재력을 개발한다.
  • 자신감과 자기 수양을 높인다.
  • 개인적인 수준에서 동기 부여와 만족감을 느낀다.
  • 학습자는 독학하면서 스스로 공부할 수 있다.

구몬 학습은 무엇을 기반으로 할까?

구몬 시스템에는 수학과 언어라는 두 가지 주요 분야가 있고, 각각의 분야는 다르게 취급된다. 그러나 두 지점에서 연습은 간단하게 시작되며 진행이 되어 감에 따라 천천히 어려움이 증가한다.

수학 방법은 덧셈, 뺄셈, 곱셈 및 나눗셈과 같은 기본 연습의 반복을 기반으로 한다. 이러한 운동은 고급 수준에 도달할 때까지 점진적으로 더 복잡해진다.

한편 언어에서는 읽기 및 단어 형성 단계에 중점을 둔다.

이 학습 방법의 핵심은 연속성과 독학 방식이라는 사실에 있다. 교사는 프로그래밍 작업을 통해 학생의 약점을 강화하는 가이드에 가깝다. 때때로 교사는 학생이 특정 과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되는 “단서를 제공”할 수 있다.

“구몬 학습에서, 교사는 학생들이 스스로 무언가를 발견할 때 동행하는 가이드일 뿐이다.”

언제부터 시작할 수 있을까?

구몬 학습의 주요 특징 중 하나는 시작할 나이가 정해져 있지 않다는 것이다. 어린이가 가능한 한 빨리 시작하는 게 좋긴 하지만 언제든지 이 학습을 적용할 수 있다. 이 방법은 어린 시절에서 대학 교육에 이르기까지 학생의 잠재력을 향상하는 데 사용될 수 있다.

이 학습을 사용하는 학생들은 각자의 능력에 따라 공부한다. 나이나 학년과 같은 제한은 없다. 이런 식으로 아이들은 노력한 후에 좋은 결과를 얻는 것에 대한 만족과 학습을 즐길 수 있다.

이 방법의 주요 이점 중 하나는 아이들이 스스로 학습할 수 있는 능력을 제공해 준다는 것이다. 학생들은 스스로 해결책에 도달할 때까지 문제를 읽고, 생각하고, 또다시 생각할 수 있다.

부모의 역할

구몬 학습의 주된 목적은 아이들이 독학하고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지만, 이때 부모는 자녀와 동행해야 한다. 이 방법론은 정점이 학생, 상담 교사 및 학부모인 삼각형으로 비교될 수 있다.

부모의 역할

학생의 가족은 특히 그들의 생애 첫해에 중요한 지원을 제공해 주어야 한다. 구몬 학습에 관해서는 부모도 근본적인 역할을 할 수 있다. 부모의 임무는 다음과 같다.

  1. 아이들이 집에서 해결한 문제들을 확인한다. 그렇게 하는 데에는 시간이 오래 걸리지 않는다. 숙제를 공유하는 경험으로 바꾸면 아이들은 자기 일을 완료하는 데 더 많은 만족과 동기를 느낄 수 있다.
  2. 지속해서 아이들에게 동기를 부여하자. 대부분의 아이에게 공부는 재미가 없다. 이는 학습이 과외 활동으로 제안된 경우에도 해당한다(구몬 학습이 제안하는 대로). 따라서 자녀가 매일 투자하는 노력을 평가하고 계속하도록 격려해야 한다.

구몬 센터

전 세계에는 구몬 센터가 많이 있다. 그들 중 일부는 이 학습이 과외 활동으로 실행되는 학교에 있다. 그리고 다른 센터들은 구몬 학습을 개발하기 위해 독점적으로 만들어진 독립 센터에 있다.

자녀의 학업 성적 향상을 돕고 싶다면 구몬 학습을 사용해 보자. 훌륭한 대안이 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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