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에서 할 수 있는 언어 능력 향상 활동

아이들은 말로 자신을 명확하게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이 중요하다. 그래서 오늘은 가정에서 언어 능력을 향상하기 위해 할 수 있는 몇 가지 게임을 추천해 보려고 한다.
집에서 할 수 있는 언어 능력 향상 활동

마지막 업데이트: 16 11월, 2020

언어 능력은 구두 및 서면으로 다른 사람들과 의사소통하고 상호 작용하기 위해 언어를 적절하게 사용하는 부분으로 구성되며, 이는 기본적인 교육 기술 중 하나다. 그렇다면 가정에서 어떻게 언어 능력을 향상할 수 있을까? 언어 능력 향상에 도움이 되는 몇 가지 활동에 대해 알아보자.

집에서 할 수 있는 언어 능력 향상 활동

아래에서 설명하는 활동과 게임을 실행하면 자녀가 발달에 중요한 언어 표현, 빠른 사고, 주의력, 사회성 기술 및 기타 능력을 개발할 수 있다.

그렇다면 자녀가 언어 능력을 향상하면서 동시에 가족과 함께 즐겁게 지낼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자!

가정에서 언어 능력 향상을 위해 할 수 있는 활동

“말은 제대로 사용하면 엑스레이와 같을 수 있다. 말은 무엇이든 뚫을 것이다. 우리는 글을 읽고 뚫리게 된다.”

올더스 헉슬리, <멋진 신세계>

전화 놀이

이 놀이를 시작하려면 참가자들은 모두가 서로의 얼굴을 명확하게 볼 수 있도록 바닥에 앉아 원을 만들어야 한다.

참가자 중 한 명이 오른쪽에 있는 사람에게 질문을 속삭여야 하고, 그 사람은 답을 속삭여 준다. 그런 다음 그 사람은 다시 오른쪽에 있는 사람에게 질문하고 오른쪽 사람도 대답을 속삭인다. 이 과정은 원을 다 돌 때까지 반복된다.

모든 사람이 한 번씩 이를 반복한 후 각 참가자는 차례로 자신이 받은 질문 및 답변을 말해야 한다. 물론 그 질문은 답변과 관련이 없음으로 매우 웃긴 상황이 될 수 있다.

배낭

게임을 시작하기 전에 참가자들은 따라야 할 명령을 설정해야 한다. 첫 번째 참가자가 “나는 여행을 가고 있고 배낭을 짊어지고 있어”라고 말하고 물건의 이름으로, 예를 들어 “공”으로 해당 문장을 완성해야 한다.

그리고 다음 참가자는 이 문구를 반복해야 하고, 이전 참가자가 말한 물건의 이름을 말하는 동시에 목록에 새 물건을 추가해야 한다. 즉, 참가자들이 계속해서 순서마다 물건을 하나 더 추가하게 되면 문장은 점점 더 복잡해진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참가자 중 한 명이 물건의 순서를 기억하지 못하면 게임은 종료된다.

문장 만들기

이 게임에서 참가자들은 몇 가지 다른 단어를 말해야 한다. 약 4~5개 정도면 충분하다. 그런 다음 각 참가자는 이 모든 단어를 포함해야 하는 문장이나 짧은 이야기를 만들고 써야 한다.

시간제한(약 2~3분)을 설정하고 시간이 다 되면 모든 구절이나 이야기를 소리 내어 읽는다. 게임을 하지 않는 사람이 판단을 내릴 수 있으며, 어떤 내용이 가장 우수하고 독창적인지 결정할 수 있다. 아니면 참가자들이 모두 승자가 될 사람이 누구인지 투표할 수도 있다. 또한, 완성한 속도를 기준으로 승자를 결정할 수도 있다. 즉, 가장 먼저 글을 쓰는 참가자가 승자가 된다.

문장 만들기

언어 능력 향상을 위한 한 문자 문장

이 활동을 수행하려면 누군가 한 문자를 선택하고 그것을 큰 소리로 읽어야 한다. 그런 다음 1분 동안 스톱워치를 설정한다. 1분 동안 참가자들은 이전에 선택한 문자로 시작하는 가장 많은 단어가 포함된 문장을 만들어야 한다. 예를 들어, 문자 “C”를 선택한 경우 예문은 “Chris eats candy with his classmates.”이다.

시간이 되면 각 참가자는 자신이 쓴 문장을 큰 소리로 말하고 해당 문자로 시작하는 단어 수를 세야 한다. 그리고 선택한 문자로 시작하는 대부분의 단어로 문장을 만든 참가자가 라운드에서 승리하게 된다. 그런 다음 이 사람은 다음 라운드의 문자를 선택하고 끝내고 싶을 때까지 게임을 계속할 수 있다.

요약하자면, 가정에서 언어 능력 향상을 위해 자녀와 할 수 있는 게임 및 활동은 아주 다양하다. 상상력을 발휘하고 가족과 함께 즐겁게 지내는 동시에 배울 수 있는 활동을 시도해 보자.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Allué, J. M. (1998). El gran libro de los juegos. Barcelona: Parramón Ediciones.

이 텍스트는 정보 제공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전문가와의 상담을 대체하지 않습니다. 의심이 들면 전문가와 상의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