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안 교육 방식인 글렌 도만 기법

글렌 도만 기법이라는 것을 알고 있는가? 1950년 대 글렌 도만 박사가 고안한 대안 교육 기법이다. 무엇인지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자.
대안 교육 방식인 글렌 도만 기법

마지막 업데이트: 30 12월, 2020

글렌 도만은 미국 출신의 박사로 자신만의 독자적인 교육 기법을 만들어 냈다. 대안 교육의 일종인 글렌 도만 기법이다. 50년 전 자리를 잡은 이 방식은 지금까지도 여전히 많은 전문가들이 활용하고 있다.

생후 1년 동안 아이들은 엄청난 학습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대안 교육의 일종인 글렌 도만 기법의 기반은 모든 아동 교육자들이 반드시 이 시기 아동의 잠재력을 온전히 활용해야 한다는 것이다. 글렌 도만에 따르면 아이가 아주 어릴 때 제공하는 자극이 아동의 통합적 발달에 가장 중요하다. 통합적 발달이란 지적, 신체적, 사회적, 정서적 발달을 모두 아우른 것을 의미한다.

대안 교육의 일종인 글렌 도만 기법에 대해서 제대로 알고 싶은가? 이제부터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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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안 교육 방법인 글렌 도만 기법

1955년 글렌 도만은 교육 심리학자 칼 델라카토와 함께 인간 잠재력 성취 기관(IAHP)를 설립했다. 목적은 감각 자극을 통해 두뇌에 부상을 입은 아동을 치료하는 것이었다. 

다소의 시간이 지난 이후 연구자들은 환자들의 운동 및 지적 수준이 상당히 향상되는 것을 관찰할 수 있었다. 긍정적 결과를 낸 이후 해당 방식을 아무런 문제가 없는 정상 아동에게도 적용하기로 했다. 그것이 바로 글렌 도만 기법이 만들어지게 된 계기이다.

대안 교육의 일종인 글렌 도만 기법의 주요 목적은 아동의 두뇌 가소성을 활용하는 것이다. 재미있고 역동적인 동기 부여가 가능한 활동을 하루에 여러번 반복하는 것이다. 목적은 신경 연결을 돕기 위함이다. 글렌 도만 박사에 따르면 이것은 지적 능력 및 학습 능력을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된다.

생후 6년 동안은 학습에 가장 중요한 시기

글렌 도만에 따르면 생후 6년 동안 인간의 두뇌는 신경 연결이 매우 활발하게 일어난다. 이 단계를 “천재의 기원”이라고 칭하기도 했다.

이런 이름을 붙인 이유는 이 시기가 이후의 발달 단계와 비교해서 훨씬 더 크고 효과적인 학습 능력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그것이 바로 아이가 아주 어릴 때 이루어지는 조기 자극의 중요성을 강조한 교육 방식들이 많은 이유이다.

“모든 아이들은 태어나는 순간부터 레오나르도 다 빈치가 살아 생전 사용했던 것보다 훨씬 더 엄청난 잠재적 지능을 가지고 있다.”

– 글렌 도만

환경 또한 매우 중요하다. 유전자가 최대치의 잠재력을 좀 더 빠르게 발달시키는 데 상당한 도움을 주기는 하지만 진정으로 중요한 것은 아이가 성장하는 환경이다. 다양하고 온전하며 질 높은 자극의 기회를 제공하는 환경이 중요하다. 

글렌 도만 기법으로 향상시킬 수 있는 지적 분야

글렌 도만 기법에서 아동이 엄청난 또는 최대치의 발달을 이룰 수 있는 지적 분야는 7가지로 나뉜다. 다음과 같은 것들이다.

  • 독서
  • 글쓰기
  • 백과사전적 지식
  • 외국어
  • 음악적 능력
  • 수학
  • 신체적 발달

지능의 파편이라고 불리는 자극에 지속적으로 노출되는 것이 중요하다. 자극은 집중력을 높이고 아동의 호기심을 자극한다. 아동은 감각적 방식으로 정보를 처리하고 이해한다. 청각, 시각, 촉각, 후각, 미각을 통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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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안 교육 방식인 글렌 도만 기법

대안 교육으로서의 글렌 도만 기법

글렌 도만 기법을 지지하는 사람들이 많이 있다. 전세계 교육 전문가들과 많은 부모들이 그 효과를 보증하고 해당 기법을 아동에게 적용했을 때 긍정적 결과를 얻게 된다고 주장한다.

하지만 해당 교육 기법의 효과를 폄하하는 사람들도 많다. 심지어 교육학적으로 부작용이 생길 수 있는 방식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다. 일찍부터 학습을 시작한 아이들이 또래 아이들보다 선제 학습을 함으로써 실제 학교 수업을 지루하게 느낄 수 있다는 것이다. 

그뿐 아니라 글렌 도만 기법은 일반화를 지향하는 경향이 있고 모든 아이들에게 동일한 방식을 제안하고 있다. 아무런 문제가 없는 일반 아동부터 뇌성 마비, 자폐 스펙트럼 장애, 다운 증후군 등을 앓고 있는 아동까지 모두 똑같은 방식을 적용한다.

이제 사람들은 진정으로 효과적인 교육 방식은 아동 개개인의 특성이나 개성에 따라 아이의 필요와 환경에 맞는 도움을 주는 것이라고 믿고 있다. 

그뿐 아니라 미국 소아과 학회는 글렌 도만 기법을 비난하고 있다. 그 이유는 해당 기법의 효과를 입증한 과학적 증거가 없고 단순히 간단하고 낡은 신경발달 이론에 기반한 것이기 때문이다.

어떻게 생각하는가? 글렌 도만 기법이 아동의 능력을 최대화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하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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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Doman, G. y Doman, J. (2002). Cómo multiplicar la inteligencia de su bebé: la revolución pacífica. Madrid: Edaf.
  • Neurol, D. M. C. (1968). The Doman-Delacato treatment of neurologically handicapped children. Developmental medicine and child neurology, 10. http://www.oocities.org/validationluna/html/statement_doman.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