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치관 교육을 학교에서 해야 하는 이유

가치관은 질 높은 교육에 꼭 포함되어야 하는 일부이다. 옳고 그름을 구별하는 능력, 사회에 융합하고 참여하고 사회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방법을 가르치는 것이다.
가치관 교육을 학교에서 해야 하는 이유

마지막 업데이트: 24 2월, 2020

가치관 교육을 학교에서 하는 일은 아이들의 교육 전반에 있어 매우 중요하다. 의식 있는 시민으로 성장하도록 좋은 가치와 원칙을 전달하는 것은 꼭 필요한 일이다.

가치관의 개념

가치관은 개인의 경험과 관련이 있고 개인의 정신, 행동, 생각, 감정을 결정하는 데 매우 큰 영향을 끼친다. 가치관은 개인 의지의 일부이다. 또한, 사람들이 살아가는 방식, 타인과 삶을 공유하는 방식 그리고 개인의 경험을 결정지을 수 있다.

가치관에는 2가지 유형이 있다. 개인적인 가치관과 타인과 공유하는 공통적인 가치관이 바로 그것이다. 예를 들어, 사회가 공유하는 가치관은 사회를 변화시킬 수 있는 행동과 행위를 이끌어낼 수 있다. 이 가치관들의 가장 큰 차이점은 그것이 윤리적이거나 도덕적이라는 것이다.

존중, 관용, 친절, 평화, 결속, 자유, 정직, 진실성처럼 모두에게 공통적인 가치관이 있다. 이러한 가치관은 사람들의 행동을 통제하는 하나의 원칙으로 볼 수 있다.

도덕적 가치는 사회의 일부이다. 문화, 종교 또는 가족이 가진 가치관일 수 있다. 개인이 가지고 있는 옳고 그름의 기준 및 다음 세대로 이어지는 가족의 문화가 바로 이러한 가치관이다.

가치관 교육을 학교에서 해야 하는 이유

학교에서의 가치관 교육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가치관 교육은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진다.

  • 정돈된 생활을 한다.
  • 좋은 판단과 원칙을 존중한다.
  • 합리성은 물론 직감과 감정을 바탕으로 가치관을 선택한다.
  • 가치관은 이상적인 세상의 순리를 구성하는 일부라는 사실이 가장 중요하다.
  • 가치관은 상대적이다. 시대, 장소, 사회에 따라 달라진다.

가치관 교육을 학교에서 해야 하는 이유

정치 및 도덕 교육

정치 및 도덕 교육은 사회 체계와 연관이 있다. 개인이 살고 있는 사회를 비롯해 시민의 권리와 의무 그리고 좋은 시민의 요건 등이 포함되어 있다.

꼭 배워야 하는 것은 출신, 인종, 성별 또는 이념이 다르다고 차별을 해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아이들이 참여하도록 독려하고 분쟁보다는 평화에 초점을 맞춘 교육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성적 평등 및 동등한 기회

다름을 차별의 근거로 보는 것이 아니라 현실을 좀 더 풍요롭게 만드는 요소로 생각해야 한다. 생물학적 성별 정체성과 사회적 성별 정체성의 차이점에 집중한다. 생물학적 다름, 성별에 따른 기능과 사회적인 역할을 구분하는 방식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다.

환경 교육

사람들로 하여금 환경에 좀 더 의식과 관심을 가지도록 하는 것이다. 의식과 책임이라는 가치관을 가르침으로써 일상 속에서 환경 보호를 위해 힘쓰도록 하는 것이다. 여기에는 쓰레기 줄이기, 재활용, 물과 에너지를 아끼는 것 등이 포함될 수 있다.

건강 교육

세계보건기구 (WHO)는 건강은 “신체, 건강 및 사회적 웰빙이 모두 완벽한 상태로 단순히 질병이나 질환의 부재가 아니다.”고 말했다. 이것은 단순히 건강하기만 하면 된다는 의미가 아니다.

건강 교육은 질병 예방, 식습관이나 운동과 같은 건강하고 긍정적인 생활 습관 등의 가치관을 가르치는 것이다.

성 교육

성에 대한 전반적인 관점을 제공해야 한다. 단순히 생물학적 또는 사회적인 가치관 이상의 교육이 필요하다. 정확히는 출산 능력 및 성별에 관한 생각의 차이 뿐이 아니라 사회적 신호 및 성별에 따른 역할에 대한 교육이다. 성 교육은 책임감있는 성 행위, 피임, 성병에 대해서도 다루어야 한다.

가치관 교육을 학교에서 해야 하는 이유

가치관 교육이 필요한 내용

도로 안전 교육

모든 생명은 존중되어야 한다. 학교는 아이들에게 타인을 보살피고 존중할 것을 가르쳐야 한다. 도로 안전 교육을 통해 도로 안전 및 운전 수칙을 가르치고 자가용과 대중교통의 합리적인 이용을 촉진해야 한다.

소비 교육

일관되고 의식있는 습관 및 물건이나 서비스를 구입 또는 소비할 때 좋은 판단을 하는 습관을 들여야 한다. 예를 들어, 환경 친화적인 제품을 선택하는 것의 중요성을 가르친다. 학교는 아이들에게 무역과 공정무역의 존재에 대해서 알려 주고 어떤 물건을 소비하는 것이 좋은지 교육해야 한다.

가치관 교육을 학교에서 해야 하는 이유

기업가 정신

동기부여가 될 수 있는 것을 찾고 자신만의 사업을 시작할 수 있도록 하는 교육이다. 예를 들어, 기업가 정신 교육은 아이들로 하여금 기회가 오면 그것을 놓치지 않고 잡는 방법을 가르쳐줄 수 있다.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가지고 창의적이고 유연하며 직관적인 삶의 방식의 건강한 경쟁 기회를 만들어 주는 것이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Delgado, J. (2017, septiembre 5). Los 7 valores más importantes que deben aprender los niños. Recuperado 2 de enero de 2022, de Etapa Infantil website: https://www.etapainfantil.com/valores-importantes-aprender-ninos
  • Grün, A. (2019). De la felicidad en las pequeñas cosas. Editorial Kairós.
  • Tuts, M. y Martínez, L. (2007). Educación en valores y ciudadanía. Propuestas técnicas y didácticas para la formación integral. Editorial Catarata. Madrid.
  • Tuvilla Rayos, J.  (n.d.). La educación en valores y la LOMCE. Recuperado de https://josetuvillarayo.es/files/06_LOMCE_Valores_-definitivo.pdf
  • Revista de educación no extraordinario 2011. Educación, valores y democracia. (s. f.). Ministerio de Educación.

이 텍스트는 정보 제공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전문가와의 상담을 대체하지 않습니다. 의심이 들면 전문가와 상의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