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 사고 과정을 활용한 교육

2020년 5월 20일
지도, 학습, 교육의 전반적인 과정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되는 다양한 방법들이 있다. 디자인 사고 과정 또한 그중 하나이다. 오늘은 디자인 사고 과정이 무엇이고 다른 방법과 어떤 차이점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자.

디자인 사고 과정은  교육계가 아닌 경제계에서 나온 용어로서, 특히 마케팅의 한 방법이기도 하다. 여기에는 사고 방식과 고객의 필요를 충족시키는 제품 및 서비스 개발이 포함되어 있다. 또한 교육 관련 문제를 해결하고 교육적 필요를 해소할 수 있는 교육 환경에서도 활용 가능한 특징을 가지고 있다.

디자인 사고 과정에 포함된 내용

디자인 사고(Design Thinking) 과정을 활용하는 방식은 다양하지만, 그중 하나는 문제 해결과 혁신적인 해결 방법을 도출하기 위해 팀워크를 하는 방식이다. 해당 방법을 처음으로 고안한 사람들 중 한 사람인 팀 브라운에 의하면, 디자인 사고 과정은 개인에게 초점을 맞추고 최종 결과물보다는 디자인 과정 그 자체에 좀 더 중점을 두는 것이다.

디자인 사고 과정을 활용한 교육

이 과정은 총 5 단계로 이루어져 있다.

  1. 공감: 사용자의 필요가 무엇인지 알기 위해 그들의  입장에서 생각한다. 
  2. 정의: 이 단계는 시작점을 잡기 위해 사용자의 필요와 인식이 무엇인지 파악한다.
  3. 생각: 이 단계에서 참여자들은 다양하고 창의적인 해결 방법을 떠올린다.
  4. 원형: 해결 방법을 찾고 이전 단계에서 나온 아이디어를 최상의 상태로 발전시키고 실현하는 단계이다.
  5. 시험: 최종 결과물의 어떤 부분에 수정과 보완이 필요한지 파악해 디자인 사고 과정의 어느 단계로 돌아가야 하는지를 가늠할 수 있는 단계이다. 시험은 언제나 사용자의 실제 반응을 바탕으로 한다. 따라서 디자인 사고 과정의 모든 과정과 해결 방안의 실용화가 진정으로 사용자의 필요를 충족시켰는지를 알 수 있다.

더 읽어보기: 고차적 사고기능은 무엇이며 왜 중요할까?

디자인 사고 과정을 교육에 활용하는 방법

디자인 사고 과정을 교육적인 관점에서 보면 매우 효과적이고 혁신적인 도구이다. 교육 기관의 발전과 그 안에서 만들어지는 관계와 과정이라는 커다란 효과를 가져올 수 있다. 이 방법은 기업 환경에서 관찰, 실험 및 지속적인 평가를 통해 나타나는 문제에 대한 간단한 해결 방법을 제안한다.

교육자들은 학교 환경 및 사람들의 관계 속에서 생길 수 있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디자인 사고를 활용할 수 있다. 여기에는 도서관이나 컴퓨터실과 같은 교육 환경의 체계화도 포함되어 있다.

어떤 집단 또는 특정 학생에게 필요한 학습적 필요에 대한 해결 방법을 제공하는 데에도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다. 또한, 교육자들이 교육 프로젝트를 실행하는 데 최선의 방법을 고안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디자인 사고 과정을 모든 교육자들이 교육적 필요에 참여하고 해결책을 제시하는 데 활용하는 것은 매우 효과적일 수 있다. 교사, 학생, 부모 사이의 협조 또한 교육과 그 환경의 발전에서 절대로 빼놓을 수 없는 중요한 부분이다.

학교에서 적용하기

디자인 사고는 교육 환경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에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해결 방법을 찾는 데 도움이 된다. 디자인 사고 과정을 잘 기억하고 활용하도록 하자.

참여한 모든 사람들과 공감한다

디자인 사고 과정의 첫 단계처럼 가장 먼저 해야 할 것은 바로 사용자와 공감을 하는 것이다. 이는 단순히 학생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교사와 부모 또한 포함한다. 

사용자의 필요, 문제, 욕구를 알아야 한다. 사용자를 이해하고 그들의 상황을 분석하기 위해서는 사용자의 입장이 되어야 한다는 의미이다. 이 단계에서 중요한 것은 사용자의 의견을 듣고 관찰하며 정보를 잘 기록하는 것이다.

방향을 정한다

디자인 사고 과정에서 두 번째 과정은 이전 단계에서 수집한 정보를 활용해서 앞으로 나아갈 방향을 정하는 것이다. 가장 밀접하고 시급한 부분, 필요, 문제가 무엇인지 파악하기 위해 가지고 있는 정보를 정리하며 해결 방안을 정하고 초점을 맞춘다.

그런 다음, 문제의 원인이 무엇인지 그리고 해결 및 상황 호전을 위해 어떤 선택이 가능한지 스스로 자문한다.

더 읽어보기: 아이의 상징적 사고를 향상시키는 6가지 방법

디자인 사고 과정을 활용한 교육

아이디어를 떠올린다

세 번째 단계는 아이디어를 떠올리는 것이다. 교육 환경과 관련한 모든 사람들이 다 참여해야 하는 창의적 단계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브레인스토밍과 같은 방법을 이용해서 최대한 많은 아이디어를 떠올리고 그것을 정리한다.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떠올리기 위해서는 편안하고 즐거운 상태여야 한다.

아이디어 실현

네 번째 단계는 앞서 수집한 아이디어를 실체화하는 것이다. 가장 밀접하고 수용 가능한 아이디어를 현실화하기 위한 과정이다. 

아이디어를 현실에 어떻게 적용할 것인지를 결정하는 과정이다. 이때 모든 참여자는 시간, 공간, 인적 자원, 자금, 해당 아이디어를 실현하기 위해 필요한 물질적인 부분 등을 확실하게 정해야 한다.

디자인 사고 과정을 실행하는 마지막 단계, 입증 및 평가

마지막 다섯 번째 단계는 바로 이전의 4단계를 거친 최종 결과물의 방향이 옳았는지 입증하는 것이다. 해당 결과물을 이끌어내기 위해 했던 모든 결정에 대해 설명하고 다른 사람들과 공유한다. 그리고 사용자의 반응을 바탕으로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을 최종 정비한다.

그뿐 아니라 이 단계에는 전반적인 디자인 사고 과정에 대한 평가 또한 이루어져야 한다. 사용자가 직접 해당 결과물을 시험할 수 있도록 한다. 그리고 사용자의 필요, 욕구, 걱정을 해소할 수 있는 적절한 결과물이 되었는지 확인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