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차적 사고기능은 무엇이며 왜 중요할까?

2020년 4월 8일
고차적 사고기능이란 무엇일까? 또한, 이 기능은 왜 그렇게 중요하며 어떻게 개발할 수 있을까?

학습은 정보를 완전히 소화하고 기억하는 과정에 한정되지 않는다. 학습은 또한 우리가 배운 내용을 상당 수준으로 이해하고, 적용하며, 반영하는 것을 말한다. 이와 관련하여 오늘은 소위 말하는 고차적 사고기능에 대해 살펴볼 것이다. 우리는 학습 과정을 통해 고차적 사고기능을 습득한다.

태어날 때부터 인간은 언어와 다른 사람들과의 의사소통, 그리고 환경과의 작용을 통해 지속해서 학습한다. 학습은 사회적, 문화적 맥락에서 이루어지는데, 각 개인은 공부, 운동 또는 개인적인 경험을 통해 지식을 습득하게 된다.

학습이란?

이미 말했듯이 학습은 지식을 얻는 과정이다. 그러나 이는 암기뿐만 아니라 우리가 배운 내용을 이해하고 평가하는 것을 의미한다. 학습을 위해서는 다른 인지 작용이 필요한데, 여기에는 정보를 분석하고 통합하는 능력이 포함된다.

이러한 인지 작용을 통해 사람들은 개념, 절차 및 가치에 대한 정보를 소화할 수 있다. 그리고 그 정보를 활용하여 다양한 상황에 적용할 수 있는 기능적 심적 표상을 만들어 낸다.

그러므로 학습은 사람들이 다른 기술을 개발하고, 습관을 형성 및 습득하도록 하는 기술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그것은  태도와 행동을 구축하고 수정할 수도 있다. 요컨대, 인간의 학습은 주변 환경에 대해 우리의 운동 기술 및 지적 능력을 적응시키는 데 필요한 기술을 개발할 수 있게 해준다.

학습이란 무엇을 의미할까?

고차적 사고기능은 무엇일까?

사람들이 학습 과정을 통해 개발하는 기술이나 능력 중에는 고차적 사고기능이라고 알려진 보다 복잡한 부분이 있다.

매슈 리프먼(Matthew Lipman)은 저서인 복합적인 사고와 교육(Complex Thought and Education)에서 우수한 심리적 기능을 개발하는 더 나은 질적 사고를 구축하는 것에 관해 이야기한다. 또 저자는 여러 가지 면에서 범죄 수사에 사용되는 유형과 유사한 추론 방법을 소개한다. 그리고 이러한 유형의 추론은 끊임없이 스스로 질문을 한다.

따라서 리프먼은 우리가 고차적 사고기능을 개발해야 한다고 주장하면서 이를 다음과 같이 정의한다.

“적절한 정보 처리를 선호하는 내재화, 체계화 및 조정화 된 행동은 자체적으로 처리할 수 있는 정보뿐만 아니라 처리하는 데 사용되는 구조, 과정 및 전략에 중점을 둔다.”

고차적 사고기능은 다음과 같다.

  • 분석: 원칙이나 요소에 대해 다 알 때까지 전체의 다른 부분을 구별하고 분리하는 능력
  • 통합: 지식의 전체 구성에 도달하고, 그 부분을 하나로 모으는 능력
  • 개념화: 상황, 현상 또는 문제를 설명하기 위해 필요한 특성을 추출하는 기능
  • 정보 관리: 상황의 구성 요소를 전체적으로 시각화하는 기능으로, 그런 다음 이러한 규칙은 모두 서로 관련된 일련의 규칙, 원칙 또는 방법으로 나뉨
  • 비판적 사고: 읽고, 듣고, 관찰하는 내용에 있어서 개인의 스스로 생각할 수 있는 능력으로 인해 그 아이디어의 일관성을 분석하고 평가할 수 있는 능력
고차적 사고기능은 다음과 같다:

  • 조사: 연구하고 있는 내용에 대한 정확한 가설을 설정할 수 있는 능력. 또한, 가설을 검증한 후 법과 이론을 공식화하기 위해 데이터와 정보를 수집할 수 있는 능력
  • 상위 인지: 자기 생각을 반영하는 능력

고차적 사고기능을 위한 고차적 기술의 중요성

고차적 사고기능 이면에는 이미 언급한 고차적 지적 능력의 개발과 관리가 있다. 따라서 고차적 사고기능은 우리가 성인일 때만 가능하다. 그러나 어릴 때부터 개발할 수 있는 기능을 갖추는 게 중요하다.

이는 가족 및 교육 상황뿐만 아니라 다른 공식 및 비공식 교육 영역에서도 수행될 수 있다.

요약하자면 내용과 절차 모두에 관여할 수 있는 복잡한 사고 과정을 구성하려면 고차적 사고기능이 매우 중요하다. 이 사고기능은 또한 비판적이고 혁신적이며 창조적인 합리적 사고를 가능케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