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복의 장단점

2019년 9월 15일
아이를 학교에 보내기 전에 부모가 고려해야 할 특정 요소들이 있다. 그중에서도 오늘은 교복 착용의 장단점이라는 주제에 대해 살펴보려고 한다. 교복 착용에 대한 반대 의견이 있는데, 여러분은 어떻게 생각하는가?

교복과 관련하여 학부모와 교육 전문가들 사이에서는 오랫동안 논쟁이 벌어지고 있다. 그렇다면 과연 교복의 장단점은 무엇일까? 아이들이 학교에서 정해진 교복을 착용하는 게 좋을까? 아직 이 주제에 대해 생각을 정리하지 못했다면 오늘 이 글을 읽어보도록 하자.

교복의 장점

교복의 긍정적인 측면부터 살펴보도록 하자. 교복은 전통, 소속감, 지위, 그리고 위신과 동의어라고 할 수 있다. 교복을 입는 아이들이 누릴 수 있는 장점 중 일부는 다음과 같다.

1. 평등

이는 교복 착용을 찬성할 때 가장 많이 거론되는 장점 중 하나다. 교복이 있으면 모든 학생이 같은 방식으로 옷을 입을 수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어떤 아이가 “유행이 지난” 재킷을 입었다고 해서 놀리거나 다툴 일이 없어진다.

2. 소속감

일부 학교가 교복을 강요하는 이유 중 하나는 소속감을 키우기 위해서다. 이는 새로운 게 아니라 수 세기 동안 이어졌던 아이디어다.

옷, 문양 또는 색상을 통해 “집” 또는 한 기관에 소속되는 건 자부심, 명성 및 우리 자신보다 더 큰 무언가에 속해 있다고 느끼게 만든다.

3. 실용성

자녀가 교복을 착용하면 부모는 훨씬 더 편해진다. 밖에 나가서 여러 종류의 등교용 옷을 살 걱정이 없기 때문이다.

또한, 많은 경우 자녀가 여러 명이면 동생들은 손위 형제자매에게 교복을 물려받을 수 있다. 이를 통해, 부모는 많은 돈과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

교복이 가져다주는 또 다른 이점은 이 옷이 거의 일 년 내내 같다는 것이다. 그래서 계절이 바뀔 때마다 나가서 새로운 옷을 살 필요가 없다.

학교 교복의 장점

4. 규율

아이들이 교실에서 산만해지는 경향이 있다는 건 누구나 다 아는 사실이다. 게다가 옷은 그들을 산만하게 만들 수 있는 요인 중 하나다. 아이들이 외적인 모습을 같은 반에 있는 다른 친구와 비교하지 않게 되면, 수업 시간에 더 많은 주의를 기울일 수 있다. 

규율은 교복의 주요 장점 중 하나다. 많은 사람은 아이들이 같은 교복을 입고 있을 때 더 올바르게 행동한다고 말한다. 아니면 적어도 버릇없이 행동하기 전에 아이들은 두 번 생각하게 된다.

이 유형의 옷은 규범을 잘 지킨다는 뜻을 함축하고 있다. 경찰 제복이나 스포츠팀 유니폼도 이와 같은 맥락이다.

“교복은 전통, 소속감, 지위, 그리고 위신과 동의어라고 할 수 있다.”

교복의 단점

물론 결정을 내리기 전에 교복의 단점에 대해서도 살펴보아야 한다. 교복 착용에 반대하는 사람들은 다음과 같이 주장한다.

1. 비용

교복을 사는 건 다른 옷을 집과 학교에서 사용하는 것보다 비싸다. 아이들이 학년 중간에 교복을 다시 사야 할 때라면 특히 더 그렇다. 많은 가정의 경우 교복 구매 비용이 실제로 제한적일 수 있다. 

2. 자유의 제한

많은 부모가 교복을 입어야 하는 학교에 자녀를 보내지 않으려고 한다. 학교가 학생 전체를 “균질화” 하려고 해서 아이들이 스스로 생각하고 표현할 수 없기 때문이다. 그래서 옷에 대한 결정을 내리거나 다름을 즐길 기회는 아이들에게 주어지지 않는다. 

3. 성차별

일부 학부모의 경우 교복은 성차별적이며 과거의 산물이라고 생각한다. 여학생들이 치마를 입도록 요구하고 남학생들은 바지를 입도록 요구하는 건 사회가 발전하지 못하고 과거에 머무르고 있다는 증거다.

동시에 일부 학교는 교복 변경을 허용하지 않음으로 겨울 동안 교복은 불공평할 수 있다. 추운 겨울철에도 여학생들이 치마를 입어야 하기 때문이다. 한편 남학생들의 경우 더운 날에도 긴 바지를 입어야 할 수도 있다.

4. 위험

마지막으로 교복이 위험할 수도 있다는 사실을 배제할 수 없다. 만약 아이의 교복에 넥타이가 포함되어 있다면 쉬는 시간에 놀 때 위험할 수 있다.

교복은 또한 자녀가 어느 학교에 다니고 있는지를 분명히 알 수 있도록 한다. 그래서 모든 사람은 자녀의 학교를 식별할 수 있다. 교복을 입은 자녀의 사진이 인터넷에 올라올 때도 마찬가지다. 요즘과 같은 시대에 그 어떤 부모도 자녀의 사진이 사이버 공간에서 떠도는 걸 원치 않을 것이다. 

학교 교복의 단점

이제 교복의 장단점에 대해 알게 되었으니 올바른 결정을 내릴 수 있으리라 믿는다.

자녀가 특정 옷을 입는다고 해서 더 또는 덜 순종적으로 되는 건 아니라는 사실을 기억하자. 또한, 아이들이 공부를 더 열심히 하거나 동급생들에게 더 관용을 베푸는 것도 아니다.

마지막으로, 교복을 입는다고 해서 아이가 학교, 집, 체육관 또는 교회에서 더 좋은 가치를 배우는 건 아니다. 좋은 가치를 가르치는 책임을 학교에 전가하기보다는 부모가 집에서 의식적으로 아이들에게 가르치는 게 중요하다.

이제 자녀를 어떤 학교에 보내야 할 지 고민해보자. 무엇보다도 학교의 가치와 교육 수준을 고려하여 선택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