뿌리와 날개: 아이에게 줄 수 있는 최고의 선물

09 1월, 2019
아이에게 줄 수 있는 최고의 선물 두 가지는 바로 뿌리와 날개다. 물질적인 것은 스쳐가는 것이며 시간이 지나면 퇴색한다.

아이에게 줄 수 있는 최고의 선물 두 가지는 바로 뿌리와 날개다. 물질적인 것은 스쳐가는 것이며 시간이 지나면 퇴색한다. 그러나 태어나면서부터 받은 사랑과 애정은 영원히 남는다. 이 두 가지 소중한 유산은 영원이 잊혀지지 않는다.

의심할 여지 없이, 뿌리와 날개는 세상에서 가장 사랑하는 사람에게 남겨줄 수 있는 최고의 유산이다. 아이에게 그보다 더 큰 보물은 없을 것이다.

이 선물은 높이 날 수 있는 날개 그리고 자신이 누군가를 알게 해주고, 항상 돌아갈 수 있는 뿌리를 의미한다.

처음에는 아이가 성장하여 떠나는 것이 슬프게 느껴질지 모른다. 향수가 우리를 붙잡고 늘어지고, 아이를 너무 빨리 보내버리지는 않았는지 노심초사한다.

그러나, 아이는 준비가 되면 다시 돌아올 것이다. 아이가 어느날 홀연히 떠날 준비가 되었던 것처럼 말이다. 그리고 우리가 아이에게 준 뿌리와 날개는 멋진 삶을 살아가는 바탕이 될 것이다.

“난 너에게, 하늘을 날 수 있는 날개와 잊혀지지 않는 뿌리를 주고 싶어.”

– Rolando Yñigo –

결국, 아이가 행복하게 자라는 것을 보는 일은 무한한 행복을 선사한다.

아이에게 뿌리와 날개를 주는 일, 즉 아이에게 필요한 덕목을 가르치고, 정서 지능, 자존감, 독립심, 안전감을 기를 수 있도록 돕는 일이 우리의 가장 중요한 임무이다.

뿌리와 날개: 최고의 선물

어린 아이에게 줄 최고의 선물은 장난감 가게에서 살 수가 없다. 그렇다고 돈이 많이 드는 것도 아니다.

그 선물은 공간을 차지하지도 않고, 집 안을 순식간에 엉망으로 만들지도 않는다. 그것은 아이가 평생 가슴속에 지니고 갈 수 있는 무언가이다.

그 선물은 아이의 가슴속에 새겨질 것이고, 영원한 만큼 유용하기도 하다. 생의 여정 동안 쭉 따라다닐 것이다. 그리고 아이의 성격에 지워지지 않는 표식을 남길 것이다.

뿌리를 통해 자신이 누구이고 어디서 왔는지 알게 된다. 그래야 아이는 더욱 강하게 자라날 수가 있다. 바로 그 아이가 필요할 때 자신의 자리에 설 수 있을 것이다. 어떤 두려움이나 외부의 위협도 아이를 움직일 수가 없을 것이다.

상상할 수 있는 가장 크고 가장 잘 견디는 날개를 선물받은 아이는 누구보다 더 멀리 날을 수 있을 것이다. 가능한 한 높이 날 것이다.

뿌리와 날개: 아이에게 줄 수 있는 최고의 선물

뿌리의 중요성

뿌리가 없는 존재는 삶이나 미래가 없다. 연약해서 끌어내리기가 쉽다. 아이에게 줄 수 있는 최고의 선물 중의 하나는 의심할 여지 없이 뿌리이다.

뿌리를 통해 아이는 자신을 이해하고, 오늘, 내일이 가져올 도전을 직면할 수 있게 된다. 자신이 누구인지, 어디서 왔는지를 이해함으로써, 굳건히 설 수가 있게 된다.

이런 뿌리를 가짐으로써, 아이는 길을 잃지 않고 적막해하지 않는다. 오히려 커다란 만족감을 경험하면서 한층더 힘이 세진다.

그리고 이에 더하여 부모는 항상 아이를 지지해 주는 것이 중요하다. 어린 나무를 지탱해주는 줄기처럼 말이다.

뿌리와 날개: 아이에게 줄 수 있는 최고의 선물

날개의 역할

아이에게 줄 수 있는 또 다른 최고의 선물은 날개이다. 그러나, 주의해야 한다. 날개를 주긴 하는데 그 날개를 이용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는 사람은 그 아이뿐이기 때문이다. 그 아이 스스로만이 자율, 독립심, 그리고 자유의 날개를 달고 나는 법을 배울 수가 있다.

아이는 자신의 길을 선택하고, 그 선택한 길을 평생 따라가야 한다. 아이가 열정을 쏟아붓는 일에 대해서 행복해지도록 아이를 지지해주어야 한다.

자신의 꿈을 추구하고 성취하도록 격려받는 느낌이 들게 도와 준다. 가망이 없는 것처럼 보일 때도 그 불가능과 싸우도록 도와 준다.

이 날개는 아이가 가능한 한 높이 날게 한다. 당신이 날았던 것보다 더 높이 날아갈 것이다. 가능한 모든 방법으로 매일 더 높이 날 수 있도록 가르쳐 준다.

그리고 아이가 가장 원하는 목적과 목표를 이루는 방법을 보여준다. 아이가 행복하고 완전하게 되도록 도와주고, 모든 미래의 계획이 실현되는 것을 볼 수 있도록 한다.

결국 우리의 영혼은 아이에게 최고의 선물인 뿌리와 날개를 주었다는 사실에 커다란 자부심을 느끼는 날이 올 것이다.

 

  • Bowlby, J. (1986). Vínculos afectivos: formación, desarrollo y pérdida. Madrid: Morata.
  • Bowlby, J. (1995). Teoría del apego. Lebovici, Weil-HalpernF.
  • Garrido-Rojas, L. (2006). Apego, emoción y regulación emocional. Implicaciones para la salud. Revista latinoamericana de psicología, 38(3), 493-507. https://www.redalyc.org/pdf/805/80538304.pdf
  • Marrone, M., Diamond, N., Juri, L., & Bleichmar, H. (2001). La teoría del apego: un enfoque actual. Madrid: Psimática.
  • Moneta, M. (2003). El Apego. Aspectos clínicos y psicobiológicos de la díada madre-hijo. Santiago: Cuatro Viento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