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는 엄마의 현재, 미래 그리고 최고의 과거이다

· 2018년 5월 10일

아이의 탄생은 엄마의 삶을 새롭게 시작하게 한다. 아이는 엄마의 현재이고, 희망과 즐거움을 준다. 또 엄마에게 일어난 가장 최고의 일이다. 아이들과의 미래가 어떠할지 계속해서 꿈꾸게 된다.

사회학자와 심리학자들은 자주 오늘날의 사회를 괴롭히는 문제에 대해 이야기한다. 즉, 우리가 현재를 살지 못한다는 것이다. 현재 그리고 이곳의 장점을 누리지 못한다는 문제이다. 

인간은 복잡한 생물이고 우울증에 빠질 때까지 과거에 집착하기도 한다. 또 우리는 아직 일어나지 않은 미래의 일에 너무 집중하기도 한다.  이는 우리를 참을 수 없는 불안 속에 복잡하게 얽혀 갇히게 만든다.

여기 그리고 현재를 살아간다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특히 환경은 우리에게 너무 많은 것을 요구하고, 미래를 위한 확실한 목표를 가지도록 강요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우리의 주변은 우리에게 과거의 실수를 상기시킨다.

행복은 여기 그리고 현재에 있다. 이것은 대부분의 엄마들이 출산을 할때 알게 되는 사실이다. 아빠들 역시 아기들의 작은 손을 잡았을 때 이 사실을 깨닫는다.

갑자기 무언가가 변한다. 이것은 마치 보물 상자와 같다. 상자를 열면 우리는 모든 것을 멈추고 그 아름다움에 빠지게 된다. 완벽한 아기의 아름다움은 우리를 현재에 머무르게 해준다.

나의 과거는 중요하지만 그것이 나를 규정하지는 않는다

그러나 내 아이는 나의 전부를 보여준다, 인간으로서의 나의 진정성을 정의한다.

아이와 아빠

실수는 나의 과거에 아로새겨졌다. 그것은 우리가 걸어온 잘못된 길과 그 길에서 찾은 모든 멋진 것들을 떠올리게 해 준다. 인간은 이야기, 약간의 그리움과 가끔씩의 큰 후회로 이루어져 있다.

첫 아기가 태어났을 때 과거란 하나도 중요하지 않다. 태어난 아기는 우리가 과거에 저지른 모든 실수의 무게를 가볍게 만들어 준다. 나쁘게 끝난 모든 고통스러운 관계와 우리가 걸어온 모든 잘못된 길도 흐려지게 해준다.

아이란 새로운 책의 첫 페이지이다. 과거의 고통을 지워주는 새로운 시작이다. 그들은 우리를 행복하게 하고, 더 나은 미래로 나아가게 만든다.

과거의 짐이 여러분의 현재를 결정하게 만들지 말아야 한다. 때때로 가족 또는 힘든 어린 시절, 부모의 무심함으로 인한 과거의 상처가 있을 수 있다. 이것은 많은 부모 그리고 초보 엄마들을 겁먹게 만든다.

  • 우리는 좋은 부모가 되기 위해 우리 스스로를 “치유”시켜야 한다. 이것은 시간과 섬세한 어루만짐이 필요한 과정이다. 하지만 꼭 실행해야 하는 중요한 일이다.
  • 나쁜 아빠와 엄마는 자신의 절망을 아이에게 반영하는 부모임을 기억하자. 자신의 과거 상처를 극복하지 못한 부모이다.

따라서 우리는 이러한 종류의 감정을 피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아이는 나의 현재를 훨씬 더 아름답게 만든다

아이의 놀이

우리는 아이를 낳고 키우는 것이 쉬운 일이 아님을 알고 있다. 현재는 더욱 복잡해지고 이제 갖 태어난 아이가 왜 우는지 알아내야 할 때 가장 어려워진다.

아무리 자도 정신이 맑아지지 않을 정도로 진이 빠질 수도 있다. 하지만 이런 상황에서도 엄마에게는 여전히 모유 수유를 하고, 아이를 목욕시키며 아이를 병원에 데려가고 웃겨줄 힘이 남아 있을 것이다.

때때로 현재는 힘들다. 하지만, 그 열매는 아름다울 것이다. 그것은 여러분을 감동시키고 어느때는 심지어 마법처럼 느껴질 것이기 때문이다. 때때로 여러분을 놀라게 해줄 다양한 느낌의 만화경 같은 것이다.

여러분은 스스로에게 모든 것을 할 수는 없다고 말한다. 하지만 모든 것, 심지어는 그보다 많은 것을 완수하게 된다. 이것은 여러분을 상상할 수 없을 만큼 자랑스럽게 만들어 줄 것이다.

엄마와 아빠가 될 준비가 되었다고 느끼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 이것은 새로운 모험이다. 하지만 매일이 새롭고 행복해 하는 아이를 보며 모든 순간을 보상받게 된다. 아이는 건강하고, 강하게, 즐겁고, 개구지게 그리고 아름답게 자라게 된다.

미래에 대한 두려움 없이, 나는 훨씬 강해진다

부모와 자식 관계

미래에 대한 두려움? 그런것은 전혀 없다. 내일은 이제 희망으로 가득하다. 내일은 기대의 날개를 달고, 용기로 다가온다. 

여러분은 훨씬 더 강한 사람이다. 아이의 탄생과 함께 그것을 느끼게 된다. 마음속에 있던 두려움이나 불확실성은 이제 사라졌다.

마음속에는 이제 확신만이 존재한다. 아이에게 최고만을 줄 것이라는 확신이다. 가족에게 최고를 주기 위해 분투한다. 여러분이 매일 생각하는 것은 안정감이다.

미래는 더 이상 여러분을 두렵게 하지 않는다. 이미 현재를 열심히 살아가고 있기 때문이다. 지금 아이와의 행복한 시간을 보낼 수 있다. 온화하고 안정된 세상을 매일 매일, 매 시간 만들어 가고 있다.

밝고 힘과 생기가 넘치는 곳에는 공포가 머무르지 못한다. 여러분의 인생에는 어두운 심연이 없다. 이제 여러분은 희망의 주체이자 아이의 매일에 동기를 부여하는 가장 중요한 사람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