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나치게 비판적인 부모 아래서 자란 자녀의 발달 문제

지나치게 비판적인 부모는 자녀가 스스로 부족하고 무능하다는 느낌을 가지게 만든다. 이것은 영원히 치유되지 않는 마음의 상처가 되어 성인이 된 이후에도 다양한 영향을 끼치게 된다.
지나치게 비판적인 부모 아래서 자란 자녀의 발달 문제

마지막 업데이트: 13 3월, 2020

부모가 되겠다는 결심은 인생에서 매우 커다란 결정이고 약속이다. 부모는 정서적으로 건강한 한 명의 인격체를 키워내야 하는 책임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모든 부모가 이러한 책임을 충실하게 이행하는 것은 아니다. 예를 들어, 지나치게 비판적인 부모 밑에서 성장한 아이들에게는 매우 심각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어린 시절 뿐 아니라 평생의 정서적 건강은 물론 삶의 질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기 때문이다.

현대 사회는 매우 빠르게 돌아가고 사람들은 모두 상당한 스트레스를 견디며 살아가고 있다. 대부분의 경우, 부모들은 마치 자동차의 자동 운행 모드처럼 늘 하던 대로 그냥 하는 양육 방식을 고수하고 자녀의 삶 전반에 세심한 주의를 기울이지 못한다.

하지만 부모는 부모로서의 역할을 최우선으로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자녀를 양육하는 방식에 언제나 신중을 기하고 그냥 하는 것이 아니라 의식을 해야 한다. 양육에 있어 부모는 단순히 원래 하던대로 그냥이라는 태도를 가져서는 안 된다.

이런 경우에 자녀는 부모에게 마땅히 받아야할 애정, 존중, 인정을 받지 못한다는 느낌을 받게 된다. 그리고 그것은 자녀가 평생 동안 인간관계 속에서 쉽게 행복감을 느끼지 못하도록 만들 수 있다.

지나치게 비판적인 부모 아래서 자란 자녀의 발달 문제

부족하고 무능하다는 느낌

비판적인 가족 분위기는 아이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고 아이의 발달을 저해할 수 있다. 비판적인 부모 아래서 자란 아이들은 자신감이 부족하고 사람을 대하는 데 있어 자존감이 낮은 경우가 있다.

이러한 아이들은 자신이 부족하고 무능하다는 감정을 가지게 된다. 그리고 가족의 곁을 떠나 독립하는 것을 두려워할 수 있다. 지나치게 비판적인 부모 아래 성장한 아이들은 부모로부터 독립하는 것에 불안함을 느끼고 부모 없이는 아무것도 할 수 없을 것 같다는 느낌을 가지게 된다.

지나치게 비판적인 부모 아래서 자란 자녀의 발달 문제

지나친 비판을 일삼는 부모들은 자녀를 과잉 보호하는 것은 물론, 자신의 감정을 잘 제어하지 못하는 경향이 있다. 그리고 자녀가 부모의 뜻에 반하거나 스스로를 보호하는 행동이 잘못된 일처럼 느껴지게 만들기도 한다.

과잉 보호

건강하지 않은 방식으로 자녀를 과잉 보호하는 부모들이 있다. 아이에게 벌어질 수 있는 세상의 모든 잠재적 위험으로부터 자녀를 보호하려 한다. 이러한 부모들은 세상이 아이에게 해로운 위험으로 가득하다고 생각한다.

그로 인해 일어나지도 않은 모든 잠재적 위험을 예측하고 예방하려 한다. 아이에게 책임감이라는 것을 주지 않으려 한다. “어차피 성인이 되면 힘든 일을 많이 겪을 것”이기 때문이라는 이유에서다.

의도는 훌륭하지만 이러한 행동은 아이로 하여금 스스로 자립할 능력이 없다라는 간접적인 메시지를 전달하게 된다. 아이들은 스스로 어려움을 마주하고 이겨낼 능력이 없고 자신이 별로 가치가 없다고 여기게 된다.

좋은 의도와는 달리 과잉 보호는 아이와 아이의 능력을 저해하는 요인이 된다. 아이가 장애물을 만났을 때 스스로 해결할 방법을 모르거나 극복하기 위한 자신감이 없기 때문이다.

아이들은 엄청난 불안감을 경험하게 되고 성인이 된 이후에도 부모에게 매우 많이 의존하게 된다.

감정 제어 실패

자신의 감정을 제대로 제어하는 방법을 모르는 부모들도 있다. 이들은 자신의 감정을 돌보거나 감정 상태를 제대로 알지 못하는 경향이 있고, 감정 표현이나 제어를 잘 하지 못하기도 한다.

이런 부모가 자녀에게 긍정적인 메시지를 전달하는 것은 매우 어렵다. 아이의 감정이 격앙되었을 때 비판적인 태도를 취하는 부모는 아이의 감정을 무시하거나 별거 아닌 것이라고 생각한다. 이런 부모는 아이의 감정의 가치와 타당성을 깎아내리고 짜증이나 비난 섞인 반응을 보이기도 한다.

이런 상황이 지속되는 경우, 아이는 자신의 감정이 관심을 받거나 존중받아야 할 가치가 없는 것이라고 느끼게 된다. 자신의 고통을 표현해도 아무런 공감을 얻지 못하고 거부 당할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하는 것이다.

지나치게 비판적인 부모 아래서 자란 자녀의 발달 문제

논리적으로 생각해보면 이런 가정 환경에서 성장한 아이들이 감정을 감추려하는 경향을 보이는 것은 전혀 놀랄 일이 아니다. 극단적이고 통제할 수 없는 감정적인 순간들을 보이는 것은 이들이 자신의 감정을 제어하는 방법을 제대로 배우지 못해기 때문이다.

부모에 대한 의존 증가

이러한 비판적인 환경에서 자란 아이는 가족에게 과도하게 의존하는 경우가 많다. 자신이 하는 모든 일이 잘못되었다는 비판을 들으며 자란 아이와 아이가 혼자는 그 무엇도 할 수 없다는 믿음을 가진 부모로 인해 혼자는 그 무엇도 해 본 경험이 없는 아이들의 운명은 같을 수 밖에 없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이런 아이들은 건강한 인간 관계를 맺는 데 심각한 어려움을 겪게 된다. 정서적 의존과 더불어 친밀한 관계에 대한 거부감을 보이는 경향이 있기 때문이다.

또한, 이들은 프라이버시를 가지는 것이 잘못된 일이라고 생각하는 가족과의 관계를 벗어나지 못하게 된다. 가족의 도움 없이 자신만의 인생을 살아간다는 생각 자체가 끔찍하고 가족들은 그런 자녀의 의존을 계속해서 키워가는 것이다.

지나치게 비판적인 부모는 자신의 문제를 피하기 위한 수단으로 자식을 이용하는 경우가 많다.

자녀를 정서적으로 건강하고 자립적으로 키우기 위해 최선을 다하는 것은 육아에 있어 가장 중요한 부분이다

부모는 자녀의 감정에 적절히 대응할 수 있어야 한다. 그것이 아이의 자존감을 키워주기 위한 첫 단계임을 이해하고 그 가치를 절대로 간과해서는 안 된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이 텍스트는 정보 제공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전문가와의 상담을 대체하지 않습니다. 의심이 들면 전문가와 상의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