늘 싸우는 형제자매를 위한 훈육 도구

형제자매인 아이들이 항상 싸운다면 서로 더 잘 지낼 수 있도록 도와주는 아래의 훈육 도구를 사용해 보자.
늘 싸우는 형제자매를 위한 훈육 도구

마지막 업데이트: 16 1월, 2021

아이들끼리 늘 싸우는가? 형제자매 간의 건강한 관계는 최상의 상황에서도 사려 깊은 양육과 보살핌을 필요로 한다. 그리고 늘 싸우는 형제자매 관계에서의 긴장감이 언제든 새롭고 불쾌한 높이에 도달하기 시작할 수 있으므로 필요한 훈육 도구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

늘 싸우는 형제자매를 위한 훈육 도구

다음의 훈육 도구는 실행하기 쉬우며, 형제자매가 더 잘 지내고 가정의 긴장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된다.

대리석 가족 항아리 만들기

형제자매간의 갈등은 자녀가 부모의 관심이나 기타 필요를 위해 경쟁할 때 종종 발생한다. 그런데 이때 대리석 가족 항아리를 통해 아이들이 공동의 목표를 향해 함께 일하도록 할 수 있다.

자녀가 늘 싸운다면 다음의 훈육 도구를 사용해 보자

이렇게 하려면 먼저 목표(공유하기, 친절한 말 사용하기, 존중하기, 도움 주기 등)를 설정한 다음 피자를 먹거나 원하는 가족 영화를 보거나, 아니면 디저트를 두 개 먹는 것과 같은 가족 보상을 약속해야 한다.

자녀가 좋은 행동을 보일 때마다 칭찬하고 가족 항아리에 구슬을 넣자. 형제자매가 구슬을 얻었을 때 서로 “반응하도록” 격려하되, 서로의 나쁜 행동을 보고하지는 않도록 해야 한다. 그렇게 하지 않으면 집 안에 난리가 일어나고 말 것이다.

아이들이 싸우기 시작하면 꾸짖지 말고, 우리가 상을 주기 위한 친절한 행동을 찾고 있다는 사실을 상기 시켜 주자.

항아리가 가득 차면 모든 사람은 보상을 받게 된다. 비록 자녀의 오래된 습관을 깨뜨리는 데 며칠이 걸릴 수도 있지만, 아이들은 말다툼보다는 착한 일을 함으로써 더 많은 것을 얻게 된다는 사실을 곧 깨닫는다.

가족의 변화를 위한 타이머 사용하기

아이들이 항상 같은 장난감을 동시에 원하는 듯 보이지 않는가? 이는 난감한 순간이지만, 자녀를 가르칠 기회가 되기도 한다. 자녀에게 모든 사람이 가족용 장난감을 사용할 수 있으니 상대방을 친절하게 대하고 번갈아 가면서 사용해야 한다고 설명해 주자. 그런 다음 타이머를 사용하여 각 아이가 그 장난감을 가지고 동일한 시간 동안 놀도록 하자.

직접 시간을 계산하려고 할 때 우리는 종종 주의가 산만해져서 약속된 시간에 첫 번째 아이가 장난감을 건네주어야 한다는 사실을 잊는다.

하지만 타이머는 정확히 시간을 측정할 수 있고, 결국 아이들은 스스로 차례를 지키는 법을 배우게 된다. 모래시계와 같은 시간 타이머는 아직 숫자를 모르는 어린아이들에게 사용하기 좋다.

내부 대화로 자기 생각 표현하기

아이들이 싸움을 시작하면 부모는 종종 분쟁을 해결하기 위해 개입한다. 이 접근 방식은 싸움을 멈출 수는 있지만, 아이들에게 문제를 다루는 방법은 가르치지 않는다.

그래서 결과적으로 다음번에 갈등이 발생하면 자녀들은 다시 싸우게 된다.

따라서 자녀에게 내부 대화로 불일치를 처리하는 방법을 안내하는 게 훨씬 더 도움이 된다. 이때 한 어른은 그들을 위해 “생각을 소리로 표현하여” 상황을 처리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예를 들어, 딸이 오빠의 마커를 사용하고 싶다고 불평하면 “마커를 원하면 오빠에게 ‘노란색 마커 좀 써도 돼?’라고 물어봐”라고 말할 수 있다. 이때 딸을 대변해 주지 말자. 그렇게 하면 형제자매와 아이들 간의 싸움을 제한하고 말 것이다.

내부 대화로 자기 방어 변경하기

“마커를 원하면 오빠한테 가서 직접 물어봐”라는 직접적인 지시는 종종 논쟁으로 이어진다. 하지만 내부 대화는 생각을 그들의 마음에 새겨주고 자녀가 그 생각을 사용할지 결정할 수 있게 해준다.

일상적인 신체 활동하기

긴장을 풀기 위해서는 늘 싸우는 형제자매들이 매일 신체 활동을 하도록 해야 한다. 운동은 자녀의 신체에 좋다는 사실 외에도, 긴장을 완화하고 기분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된다. 그러니 자녀가 매일 에너지를 쏟을 수 있도록 방법을 찾아보자.

일과 따르기

이미 많이 들어 보았겠지만, 자녀가 매일 잘 보낼 수 있도록 돕기 위해 일정이나 일과를 잘 유지하는 게 가장 좋다.

이렇게 하려면 정기적으로 건강한 음식을 먹고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수면 습관을 지니고 있는 것도 중요하다.

이러한 일과는 건강한 신체와 좋은 기분에 있어 중요한 구성 요소가 된다. 피곤하고 배고플 때 모든 사람이 신경질 적이 되는 것을 생각해 보자.

지금까지 설명한 이러한 훈육 도구를 가정에서 실행하고 자녀의 행동에 즉각적으로 긍정적인 결과가 나타나기를 바란다.

관심이있을 수 있습니다 ...
아이 앞에서 말다툼을 하지 않아야 하는 이유
Eres MamáLeerlo en Eres Mamá
아이 앞에서 말다툼을 하지 않아야 하는 이유

아이 앞에서 말다툼을 하지 않아야 하는 이유를 다시 한 번 되새겨 보는 시간을 가져 보자. 아이의 입장에서 생각해 봐야 한다. 부모가 당신 앞에서 다툰다면 어떻게 느끼겠는가? 무엇 때문에 다투는지 모른다 하더라도, 매우 괴로운 상황이고 부정적인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