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학 중에도 아이가 학습을 계속하는 방법

2020년 3월 30일
방학에도 아이들이 학습을 계속해야 하는 몇 가지 이유가 있다. 이제부터 방학 중 학습 유지가 중요한 이유와 학습 유지 방법이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자.

방학 동안 아이들이 학습을 유지하지 않으면 학기 중에 배웠던 것의 대부분을 잊게 된다. 그래서 일부 아이들은 방학이 지나고나면 성적이 떨어지기도 한다. 이런 사태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방학 중에도 아이들을 바쁘게 만들어야 한다. 방학이 끝난 이후 다음 학기를 시작할 준비가 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방학 동안 전혀 교육적 활동에 참여하지 않으면 아이들은 학기 동안 배운 것들을 기억하지 못할 수 있다. 교사들은 방학 동안 모든 것을 다 잊고 돌아온 아이들을 다시 가르치기 위해 4~5주의 복습 시간이 필요하다고 말한다.

더 읽어보기: 방학 중 학습을 돕는 온라인 지원

방학 중에도 아이가 학습을 계속하는 방법

방학 중에도 아이가 학습을 계속해야 하는 이유

방학이 지나도 아이들이 학기 중 배운 것들을 잊지 않는다고 말하는 사람들도 많다. 그리고 교사들은 학기 중에 충분히 수업을 했고 다시 복습을 하기에는 시간이 부족하다고 말할지도 모른다.

하지만 아이들은 방학을 보내고 나면 학기 중에 배웠던 것의 3분의 1을 잊을 수 있다. 이것은 엄청난 양이다. 거의 60일에 달하는 수업 내용이 다 사라지는 것이다. 아이들이 방학 중에 학습을 유지하지 않거나 배운 것을 복습하지 않으면 방학 이후의 수업을 따라가는 것이 어려울 수 있다.

관련 연구 결과

연구 결과에 따르면 방학 중 학습 유지는 중요한 것으로 드러났다. 학생들이 방학 중 교육적 활동을 하면 이들의 학습 능률이 향상된다. 나이가 들어갈수록 사람들은 자신이 무언가를 배울 수 있는 활동을 선택하는 경향이 높다.

연구자들은 초등학교 방학 중 학습을 유지한 학생들이 고등학교까지 무사히 졸업할 가능성이 높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방학 중에도 아이가 학습을 계속하는 방법

방학 중 학습을 위한 부모의 역할

방학 동안에도 아이가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중요하다. 시간을 들여 아이들의 학습 활동을 도와준다. 함께 독서, 도서관 가기, 함께 요리를 하는 것 모두 도움이 될 수 있다.

단순히 숙제를 함께 하는 것이 아니라 함께 공원을 가는 등 새로운 것을 발견하고 경험하는 시간을 함께 하는 것이다. 부모와 아이가 함께 소중한 기억을 만드는 것이다.

그리고 여기에 10분 가량의 수학 공부를 포함한다. 10분이면 아이들이 배운 것을 기억하는데 도움이 된다.

더 읽어보기: 야외 학습의 효과

방학 중에도 아이가 학습을 계속하는 방법

단순히 아이들과 함께 있고 수학 문제를 푸는 것을 말하는 것이 아니다. 일정을 자유롭게 조절할 수도 있다. 하루는 저녁을 먹고 공부를 함께 한다. 그리고 어떤 날은 수영장에 가기 전에 잠시 공부를 하고 수영장에서 짧은 책을 읽을 수도 있다.

교육학 전문가들은 가장 중요한 것은 아이들이 지루함을 느끼지 않도록 하는 것이라고 말한다. 예를 들자면 하루 종일 텔레비전만 보고 있게 하지 말라는 것이다. 방학은 아이와 함께 시간을 보내고 아이의 학습 능률 향상을 도와줄 수 있는 매우 중요한 시간이 될 수 있다.

  • Seth Gershenson. (2013). Do Summer Time-Use Gaps Vary by Socioeconomic Status?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Journal.
  • G. D. Borman & M. Boulay. (2004). Summer learning: Research, policies, and programs. Routled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