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가 정서적 강인함을 발달시키도록 돕는 방법

09 12월, 2018
아이의 정서적 강인함은 아이에게 탄력성을 주고 최대한의 잠재력에 도달하는 데 필요한 용기와 자신감을 준다.
 

아이의 정서적 강인함은 아이에게 탄력성을 주고 최대한의 잠재력에 도달하는 데 필요한 용기와 자신감을 준다. 이 글에서는 아이가 정서적 강인함을 발달시키도록 돕는 방법 10가지를 제시한다.

아이가 삶의 여러 가지 상황에 직면하는 데 필요한 수단을 제공해줌으로써 아이의 정서적 강인함을 강화시킬 수 있다. 정서적으로 강한 아이는 모든 종류의 도전을 맞을 수 있는 준비가 된다.

정서적 강인함을 갖춘 아이들은 문제를 해결하고, 모든 종류의 어려움에 대처할 수가 있다. 동시에, 아이의 정서적 강인함을 발달시키는 일은 세 가지로 집중된다.

  • 어른은 아이가 부정적인 생각을 좀 더 현실적인 생각으로 대체하도록 가르친다.
  • 부모는 아이가 자신의 감정을 통제하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 마지막으로 엄마와 아빠는 아이가 긍정적인 조치를 취하도록 가르쳐야 한다.

아이가 정서적 강인함을 발달시키도록 돕는 방법 10가지

아이가 정서인 강인함을 발달시키도록 돕는 전략, 훈육 기법, 교육 수단은 많다.

1. 구체적인 능력을 가르친다

아이의 정서적 강인함을 키우는 첫 번째 방법은 아이가 다음에 잘 하도록 가르치는 것이다.

아이의 실수에 집중하기 보다는, 아이가 다음에 어떻게 더 나은 결과를 성취할 수 있는지에 집중함으로써 아이를 격려해준다.

그러면 어려운 상황의 유혹을 직면하더라도 아이가 생산적으로 행동하게 된다.

 

2. 아이가 실수를 하도록 허락한다

아이에게 실수는 학습 과정의 일환이라고 가르친다. 아이는 실수를 할 때 부끄러워할 필요가 없다.

동시에 안전하기만 하다면 자신이 한 행동에 대한 자연스런 결과를 직면하게 한다.

예를 들면, 아이가 장난감을 던졌는데 부서진다면, 새 것을 사러 바로 나가는 대신, 아이에게 자신의 소유물을 잘 보살피는 일이 얼마나 중요한 일인지 얘기해 줄 수 있는 것이다.

아이가 돈의 개념을 이해할 만큼 컸다면 그리고 아이가 원한다면, 새로운 장난감을 사기 위해 다른 부분을 절약하게 할 수도 있다. 물론 교통 신호를 무시해서 그 결과로 고통을 받게 할 수는 없는 일이다.

어떤 경우이든 미래에 똑같은 실수를 저지르지 않도록 이야기 해준다.

아이가 정서적 강인함을 발달시키도록 돕는 방법

3. 아이가 건전한 자기 대화를 하도록 돕는다

아이가 굴욕이나 계속되는 비판을 받을 때, 정서적 힘을 느끼는 것은 어렵다. 아이가 부정적인 생각을 다시 곱씹어 보고, 현실적으로 생각하게 가르치는 것이 중요하다.

 

객관적이면서도 낙관적인 통찰력을 발달시키면 아이가 능력을 최대한 발휘하게 하고 안 좋은 상황을 극복도록 한다.

4. 아이가 두려움에 직면하도록 격려한다

아이가 무서운 것을 피한다면 불편한 감정을 느껴도 괜찮다는 가능성을 열어주는 자신감을 결코 얻지 못한다. 그러므로 아이가 이런 종류의 상황에 직면하게 해주는 것이 좋다.

용감한 일에 대해서는 아이를 격려하고, 노력을 칭찬하고, 보상을 해준다. 그러면 아이는 편안한 구역을 벗어나게 동기를 부여해주고, 목표를 추구하려는 자신감을 주게 된다.

“아이들은 무엇을 생각할 것인가가 아니라 어떻게 생각할 것인가를 가르쳐야 한다.”

– Margaret Mead –

5. 아이가 불편하게 되는 상황을 허락한다

아이가 어려운 상황에 있을 때마다 도와주고 싶은 유혹을 뿌리치기가 힘들긴 하지만, 항상 옳은 일은 아니다.

언제나 아이를 도와주는 것은 아이가 자신은 속수무책인 아이라는 생각을 강화하게 할 뿐이다. 아이가 불편해지도록 놔 두면, 아이는 자신의 행동에 대한 책임을 지고, 다음에는 더 나은 결과를 얻을 수 있게 가르칠 수 있다.

아이가 지지와 인도를 받으면 아이의 정서적 강인함을 키우는 데 도움이 된다.

6. 올바른 가치를 심어준다

아이는 건전한 결정을 하기 위해서 강력한 도덕적 참고 사항이 필요하다.  엄마로서 아이에게 좋은 가치를 심어주기 위해서 많은 노력을 해야한다.

 

예를 들면, 아이가 경쟁에 참여할 때 좋은 도덕을 가르칠 수 있다.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이기는 것보다 정직과 동정심 같은 개념이 더 중요하다는 것을 알려준다.

7. 감사를 우선순위에 둔다

감사는 아이의 정신적 강인함을 막아버리는 자기 동정과 다른 나쁜 습관에 대한 훌륭한 구제책이다. 아이의 기분을 좋게 해주고 문제에 대한 대응 사전대책을 강구하는 해결책을 찾도록 격려해준다.

좋은 일이 일어날 때는 그 좋은 일을 아이가 소중히 생각하도록 배우게 도와준다.

8. 아이의 개인적인 책임감을 재확인한다

정서적 강인함을 발달시키는 일에는 개인적 책임이 포함된다. 그러므로 아이가 실수를 하거나 잘못 행동할 때 해명을 하도록 한다. 하지만 변명은 받아들이지 않는다.

타인이 생각하고, 느끼고, 행동하는 것에 대해서 아이가 비난하려고 할 때는 아이를 시정해주는 것도 좋은 아이디어이다.

아이가 정서적 강인함을 발달시키도록 돕는 방법

9. 감정에 대처하는 능력을 가르친다

아이가 화날 때 진정시키려고 하지 말고, 아이가 슬플 때 기운 내라고 하지도 않는다.

 

오히려 아이가 불편한 감정을 스스로 대처하게 가르친다. 그래서 아이가 자신의 감정을 통제하는 데 어른에게 의지하지 않게 된다.

자신의 감정을 이해하고 그 감정을 직면할 줄 아는 아이는 도전을 받아들일 수 있다.

10. 정신을 강하게 한다

개인적 목표에 대해서 아이와 이야기 하고 자기 발전과 정신적 힘을 삶의 우선순위에 두도록 도와준다. 요컨대, 아이의 정서적 강인함은 학습과 반성의 과정을 통해서 생겨난다.

아이가 정서적 강인함을 갖추면 보다 긍정적이고, 창조적인 생각을 하게 될 것이며, 삶의 어려운 상황에 직면할 때 현명하게 행동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