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에 잘 맞는 아이의 신발을 어떻게 골라야 할까?

03 11월, 2018

발에 잘 맞는 아이의 신발을 어떻게 골라야 할지 알아보자. 어릴 때부터 아이 발에 잘 맞는 신발을 신겨야 한다. 그래야 올바른 걸음걸이를 배울 수 있기 때문이다. 아이가 신발을 신고 불편함을 느껴서는 안 된다. 처음 걸음마를 뗄 때 신발을 신겼다가 벗겼다 하기를 반복하라는 전문가들도 있다.

아이의 건강을 위해 발에 잘 맞는 신발을 신겨야 한다. 신발은 걷는 법을 바로 잡는 데 매우 중요하다. 성인도 신발에 따라 걷는 법이 변한다.

유아들도 잘 맞지 않는 신발을 신으면 건강에 해를 끼친다. 모든 건강은 발에서부터 시작한다.

따라서 아이 성장 발달을 저해하지 않는 신발을 신는 것이 중요하다. 신발을 고르는 데 어려움이 있다면 소아과 의사와 상담하는 것이 좋다.

잘 맞는 신발이 장기적인 불편을 예방한다

엘체 미구엘 헤르난데스 대학의 연구에 따르면 바퀴가 달린 신발을 너무 자주 신으면 건강에 좋지 않으니 아이에게 적합한 신발을 신기라고 권유한다.

바퀴 달린 신발의 단점은 다음과 같다.

  1. 성장 문제: 바퀴 달린 신발을 신으면 발뒤꿈치가 약 5cm 정도 올라가서 체중이 뒤꿈치에 집중적으로 실리게 된다. 이렇게 한 곳에 체중이 실리면 건강 문제가 40% 정도 증가한다.
  2. 뒤꿈치에 과한 압박: 이 경우 후경 골근(넙치근 및 허벅지 뒤쪽 부분 근육과 힘줄)이 짧아지게 돼서 평발이 될 수도 있다.
  3. 보통 신발보다 무거운 무게: 족부 의학 전문의들은 바퀴 달린 신발을 신고 움직이려면 아이가 더 많은 힘을 주게 되므로 골반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고 한다.
발에 잘 맞는 아이의 신발을 어떻게 골라야 할까?

다음은 아이 발에 잘 맞는 신발을 고르기 위한 유의 사항이다.

발에 잘 맞는 아이의 신발을 고르기 위한 유의 사항

  1. 신발은 똑바로 되어야 한다. 어떻게 해야 신발이 똑바른지 알 수 있을까? 바닥만 보면 된다. 양쪽 신발을 구분할 수 없다면 신발이 똑바르다는 얘기다. 만약 한쪽이 기울어져 있다면 아기 발 모양이 변형될 수 있다.
  2. 신발 끝이 둥글고 막혀 있어야 하며 아기가 발가락을 움직일 수 있어야 한다.
  3. 움직임에 불편이 없도록 신발을 조일 수 있어야 한다. 신발에 조이는 기능이 있어야만 한다.
  4. 솔기가 없는 신발이 더 낫다. 신발 안쪽에 아기 발이 다칠 만한 솔기가 없는지 확인한다.
  5. 지지대가 잘 고정되어 있어야 한다. 지지대는 뒤꿈치보다 약간 높이 올라와야만 불편함 없이 발목을 구부릴 수 있다.
  6. 신발 바닥은 여러 방향으로 홈이 나 있어야만 아기가 미끄러지는 일이 없다. 신발 바닥 두께는 3mm~5mm가 적당하다.
  7. 신발 소재는 가죽이 가장 좋다. 가죽은 유연하고 통풍이 잘 된다.

아이 발에 맞는 신발 고르기

아이 발에 잘 맞는 신발 고르기를 위한 몇 가지 비법을 소개한다.

  • 제일 먼저 신발을 신겨 본다. 아이 발과 신발 끝 사이에 0.5cm~1.5cm 공간이 있는지 확인해야만 한다. 신발 끝을 눌러서 아이 발가락이 어디 있는지 확인한다. 아이 발가락이 신발 끝에 닿아 있으면 신발이 너무 작다는 뜻이다.
  • 오후 시간이 지나서 새 신발을 신어본다. 그때쯤이 아이 발이 가장 부어 있을 시간이기 때문이다.
  • 아기 발을 종이에 대고 그리는 방법을 쓰는 부모도 있다. 종이에 그린 아기 발보다 약 1.25cm 정도 더 큰 신발을 사는 방법을 쓰는데 이런 방법에 반대하는 족부 의학 전문의들도 일부 있다.
  • 너무 큰 신발을 사지 않는다. 아기가 곧 자랄 것이라며 오래 신기기 위해 큰 신발을 사는 부모가 있는데 아이 건강에는 좋지 않다. 신발이 벗겨지는 사고 위험성이 높아질 수 있으니 아기 발에 잘 맞는 신발을 구매하도록 한다.
아이 발에 맞는 신발 큰 신발 사지 않기

아이의 건강은 부모에게 중요한 문제다. 부모는 우리 아이가 신발로 건강을 해치거나 문제가 생길 일은 하지 않아야 한다. 이미 증명됐듯이 어린 나이부터 잘 맞는 신발을 신어야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