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기가 걷는 데 도움이 되는 3가지 연습

· 2018년 7월 18일

너무 엄격하지 않게 아기가 걸을 수 있도록 돕는 것은 아이와 여유 시간을 보낼 수 있는 훌륭한 방법이 될 수 있다. 또한, 당신도 엄마와 자식 사이의 유대를 강화하는 동시에 아이의 발달에 더욱 참여할 수 있게 된다. 아기가 걷는 데 도움이 되는 3가지 연습을 소개한다.

이러한 연습이 아기에게 걷는 방법을 효과적으로 가르치기 위해서, 아기가 편안하게 느끼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아이가 만약 어떤 연습도 하기 싫어한다면, 따라하도록 절대 강요해서는 안 된다.

아기가 연습에 참여하게 하려면, 목적에 관련된 동시에 그것은 재밌어야 한다.

그렇기 때문에, 걷기를 가르치기 위해 바닥에 아기를 내려놓을 때마다 운다면, 다른 방법을 찾아보거나 아기의 호기심을 끌어당길 수 있는 요소를 추가하라.

이 글에서 제공하는 이 3가지 연습 중 하나는 아마도 아기가 걷기를 배우는데 매우 효과적일 것이다.

걸음마

첫 번째 발자국을 떼면서부터, 아기는 심동(psychomotor) 발달의 여정을 시작한다. 아기는 자신의 근육을 강화하고 자신의 움직임을 어떻게 조정하는지 배운다.

아기가 시작하는 첫 번째 모험은 아기가 많은 기술을 완전히 익힐 수 있도록 도와줄 것이다.

조금씩, 아이는 머리를 들고, 침대에서 돌아눕고, 스스로 앉고, 서고, 걷고, 그 후엔 달리게 될 것이다. 아기는 이 모든 것을 자신만의 시간 내에서 성취해 낼 것이다. 엄마의 노력 또한 중요하다.

아기가 매번 새로운 단계에 도달할 때마다, 아기는 안전하고 편안하게 느낄 수 있도록 그것을 완전하게 익혀야 한다. 그다음 새로운 목표를 향해 계속 나아갈 수 있다.

예를 들어, 일어나기 위해, 아기는 먼저 어떻게 앉는지를 배워야 한다. 걷기 위해서, 아기는 먼저 어떻게 일어나는지를 배워야 하는 등등이다.

아기가 걷는 데 도움이 되는 3가지 연습

아기의 주치의가 아기의 근육 및 척추가 준비되었고, 엄격한 과제에 착수할 만큼 충분하게 신체적으로 발달했다고 말해 줄 때, 그때가 바로 아기가 첫 발자국을 뗄 수 있도록 격려해 줘야 하는 때이다.

아이가 목표를 이룰 수 있도록 당신이 적극적으로 도와줄 수 있다는 사실을 기억하라. 아이가 안전하다고 느낀다면, 전체 과정이 훨씬 빨리 진행될 수 있음을 명심하라.

아이의 발을 편안하게 해 주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발바닥이 부드러운 편안한 스포츠 신발을 신기거나 맨발로 하게 해도 좋다. 아이가 어느 쪽을 선호하든 말이다.

첫 번째 연습

아기를 당신 앞에 위치시키고, 손을 잡아 아기가 바닥에서 균형을 잡게 하자.

그다음, 하나, 둘 수를 세라. 수를 셀 때, 당신의 발끝을 이용하여 아이의 발을 한쪽씩 앞으로 부드럽게 밀어주어라.

이를테면, 하나를 셀 때는 아이가 항상 무게를 오른쪽 발로 옮겨야 하고, 둘을 셀 때는 다른 쪽 발로 무게를 옮겨야 한다.

아기가 흥미를 잃을 때까지 이 연습을 계속하면 된다.

아기는 숫자를 세는 것이 무엇을 뜻하는지 이해하지 못하거나 자신이 무엇을 하고 있는지 모르지만, 이 연습은 걷는 것과 연관된 움직임에 익숙해지도록 아기를 도와줄 것이다.

똑바로 서서 집 안 구석구석을 걷는 것도 아기들이 분명 계속하고 싶어 하는 매우 재밌는 연습이 될 것이다.

아기가 걷는 데 도움이 되는 3가지 연습 걸음마 연습

두 번째 연습

아기를 바닥에 위치시키고 가구 한 점을 붙들도록 하자. 아이의 관심을 끌 만한 고무젖꼭지, 좋아하는 장난감 또는 어떤 물건을 가지고 있자. 그것을 아기 가까이에 두되, 충분히 멀리 두어 아기가 팔을 뻗어 그것을 잡을 수 있도록 한다.

아기가 물건을 잡을 수 있도록 동기를 부여하라. 더 큰 자극을 주기 위해 아이에게 웃어주고 손뼉 쳐 주어라. 아기가 행복하게 웃기 시작하는 것을 보게 될 것이다.

몇 초 후, 자신과 물체 사이의 거리를 측정한 후에 아기는 목표물에 도달하기 위해 발걸음을 떼기 시작할 것이다.

아이가 목표에 도달하면, 달콤한 말로 축하하자. 당신이 행복해하는 것을 보여주고 다른 물건으로 그 과정을 반복하라.

아기가 걷는 데 도움이 되는 3가지 연습

세 번째 연습

아기를 베이비룸 안에 넣고, 아기의 관심을 끌 장난감을 베이비룸의 다른 쪽 끝에 두자.

아이가 장난감에 도달하도록 동기를 부여하자. 처음에 아이는 난간을 쥐고 베이비룸을 돌아다니며 장난감을 쥐려고 할 것이다. 하지만 아이가 더 자신감을 느끼게 되면, 장난감을 얻을 수 있는 가장 빠른 경로를 아이에게 보여줄 수 있다.

아이는 난간을 손에서 놓고 장난감이 있는 베이비룸의 다른 쪽 끝에 도달하려고 애쓰게 되고, 결국 어디에도 의지하지 않고 걸음마를 시작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