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 안에서 소리 지르는 일을 피하는 방법

2018년 7월 4일

가족 구성원들 사이에 계속되는 고함으로 집 안의 평화가 깨지는 느낌을 받는다면, 이 글에서 제시하는 팁이 도움이 될지도 모르겠다. 집 안에서 소리 지르는 일을 피하는 방법을 소개한다.

과연 어떻게 집 안에서 소리 지르는 것을 피할 수 있을까? 부모들 간에 흔한 질문이다. 너무나 자주, 평화로운 대화가 갑자기 누구 목소리가 큰지 테스트하는 시합으로 바뀌어 버린다.

이런 일이 집 안에서 다반사로 일어난다 하더라도, 희망을 잃지 않기 바란다. 당신과 가족은, 소리치는 것을 피하는 방법을 배우고 조용한 집 안을 회복할 수 있다.

집 안에서 소리 지르는 일을 피하는 실질적인 팁 6가지

일반적으로 서로 오해를 하고 소리를 지르는 일은 가정 내에 좋은 소통과 듣기의 부재 때문에 발생한다. 아래의 제안이 이 문제를 극복하도록 도와줄 것이다.

집 안에서 소리 지르는 일을 피하는 방법

문제를 인식한다

우선, 부모는 스트레스와 과민성이 외침으로 이어진다는 것을 인식해야한다. 그러나, 이 상황을 직면하고 해결하는 유일한 방법은 합리적으로 접근을 해서 문제를 파악하는 것이다.

일단 문제를 인식하면, 해결책을 찾고 가족의 다양한 의견을 청취해야 한다.

가족으로서의 약속을 지킨다

가족으로서 소리지르지 않고 예의를 갖추고 말을 하겠다고 약속하는 것이 한 해결책이다. 어린 아이나 10대에게, 부모를 포함해서 가족 모두가 소리 지르지 않도록 배워야한다고 설명을 해준다.

하지만, 이 일이 일어나게 하려면 서로의 지지가 있어야 한다. 그 말은 노력을 하고 서로에게 인내심을 발휘해야 한다는 뜻이다. 그럴 수 있으면, 곧 목소리를 높이지 않고 조화로운 집 안 환경을 이룰 수 있게 된다.

진정하기 위해 잠시 모든 것을 멈춘다

미국 소아과협회에 따르면, 분노는 아주 정상적이고 일반적으로 건강한 인간의 감정이다. 하지만, 그 분노가 당신을 잡아버릴 때 문제가 된다.

곧 폭발할 것 같고, 할 수 있는 일이 가족에게 고함치는 것뿐이라는 생각이 들 때, 잠시 물러선다. 시간을 내서 자신을 진정시킨다.

최선의 일은 몇 번 심호흡을 하고, 집 안의 다른 곳으로 가서, 진정이 될 때까지 기다린다. 분노에 압도되면, 이것이 쉽지 않을지 모른다. 그러나 이 노력은 그럴만한 가치가 있음을 기억한다.

말을 하기 전에, 할 말이 무엇인지, 어떻게 말할 것인지, 생각해본다

큰 목소리로 대응하기 전에, 왜 아이의 입장에 서 보지는 않는가? 그들의 입장에서 바라보려고 한다. 상대방에게 해가 될 빈정대는 말이나 헐뜯는 말은 피한다. 이렇게 하면, 평온을 유지하게 된다.

더구나 아이가 감정과 욕구 불만을 소리지르지 않고, 조용하게 표현하도록 가르쳐 준다.

곧바로 미안하다고 말한다

부정적인 감정 때문에, 집 안에서 소리 지르지 않는 목표를 까먹어서는 안된다. 분노를 제어하지 못하고 가족에게 소리를 지르고 있다면, 책임을 지고 용서를 구한다.

반면에, 아이가 소리를 지르고 있다면 맞받아치고 싶은 유혹을 뿌리친다. 일정하고 확고한 톤으로 반응을 하면 아이가 진정이 되고 좋은 모범이 된다.

아이가 고함치는 것을 멈추어야만 얘기를 들어준다고 말한다. 더구나, 꾹 참고 아이의 사과를 받아 주어야 한다.

불에 기름을 붓는 것은 사태를 악화시킬 뿐이다

가족이 힘든 하루를 보냈다면, 조그만 일이라도 커질 수가 있다. 그러므로 논쟁이나 오해를 불러일으킬 부정적인 코멘트는 삼가한다. 자신을 진정시켜줄 장소나 활동을 찾아보고 기분을 전환한다. 아이도 그렇게 하도록 한다.

집 안에서 소리 지르는 일을 피하는 방법

소리를 지르지 않고 아이를 훈육하는 일

아이가 잘못했을 때 소리를 지르는 일은 가장 빠른 훈육 방법인 것처럼 보인다.

그러나 이는 아이의 행동을 더 나쁘게 만드는 가장 빠른 방법이다. 이유는, 욕구 불만이 있을 때 소리를 지르라고 가르치는 셈이기 때문이다.

집 안에서 고함치는 것을 막기 위해서, 아이가 따를 수 있는 분명하고 간단한 규칙을 정해야 한다.

아이에게 규칙에 대해서 차분히 얘기해주고, 가능한 방법을 이용하여 아이가 그 규칙을 기억하도록 도와준다. 예를 들면, 규칙 목록을 만들어서 보이는 데 걸어 놓는다.

규칙 위반이 어떤 결과를 초래하는지 미리 설명을 해 주어, 아이의 행실이 좋아지도록 도와준다. 10대 아이를 다룰 때는 이것이 특히 잘 적용된다. 왜냐하면, 이 나이의 아이들은 좌절을 느낄 때 외치고 싶은 기분이 아주 많이 들기 때문이다.

물리적 공격이 아니더라도 고함을 치는 것은 가족의 생리에 큰 정서적 손상을 입힐 수가 있다는 것을 기억하자. 이런 일이 일어나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는 자제력, 인내, 그리고 공감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