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 밤 이불에 오줌을 싸는 아이에 대한 대책 9가지

04 10월, 2018

매일 밤 이불에 오줌을 싸는 아이의 문제를 해결하려면 일단 부모의 관심이 필요하다. 5세 이전까지 이불에 실수하는 일이 잦지만, 그 이후에도 문제가 있다면 정확한 대책을 세울 필요가 있다. 우선 소아과 의사나 비뇨기과 전문의에게 상담해서 건강에 이상이 없는지부터 확인해야 한다.

보통 이불에 오줌을 싸는 아이는 습관이 제대로 들지 않거나 방광이 덜 발달했기 때문이다.

야뇨증은 가족과 의사가 죄책감이나 수치심 없이 해결해야 할 문제다.

–베나치오 마르티네스, 스페인 가정 외 소아과 진료 협회장–

우선 확인할 사항

  • 수면 무호흡증: 아이가 코를 골거나 수면 무호흡 증세가 있다면 자세한 진찰을 받는 것이 좋다
  • 요로감염증: 요로감염증 증상은 소변 검사로 쉽게 발견할 수 있다
  • 당뇨: 소아 당뇨는 아이가 이불에 지도를 그리는 원인이 되는 매우 민감한 상태다. 글루코스를 제대로 처리하지 못해서 신체가 제 기능을 못하게 된다

매일 밤 이불에 오줌을 싸는 아이에 대한 대책 9가지

신체적 대책

1.고정적인 수분 섭취 일정을 세운다. 낮 동안은 아이의 수분 섭취를 늘리고 저녁 때는 섭취량을 줄인다.

2.낮 동안 화장실 가는 시간 만들기. 아이가 여러 활동을 하는 동안 휴식 시간을 줘서 화장실에 가게 한다. 2~3시간마다 한 번씩, 그리고 침대에 눕기 직전에 볼일을 보게 한다.

3.아이 식단에서 자극이 되는 음식을 뺀다. 아이가 밤에 자극적인 음식이나 음료를 먹지 않도록 한다. 카페인이 함유된 음료, 향이 첨가된 초코 우유 같은 음료를 마시지 못하게 한다. 새콤하거나 인공 감미료가 들어간 음료도 되도록 주지 않는다. 그러한 물질은 아이 방광에 자극이 될 수 있다.

4.낮 동안 아이가 충분한 수분을 섭취하도록 한다. 하교할 때 목이 마르지 않을 만큼 음료를 충분히 마시도록 한다. 그래야만 음료 섭취에 균형이 잡힐 수 있다.

5.변비 해결. 직장은 방광 바로 뒤에 있기 때문에 특히 밤에 방광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다시 말하지만 의사에게 건강 진단을 잘 받는 것이 중요하다.

6.되도록 벌주지 않기. 이불에 오줌을 싼 아이에게 화를 내봤자 더 나아지는 일은 없다. 이불에 지도 그리기를 개선하는 복잡한 문제에 가족 불화까지 더하지 않는다.

매일 밤 이불에 오줌을 싸는 아이에 대한 대책 9가지

심리적 대책

1.보상제를 만든다. 아이가 이불에 실수하는 물리적 요인뿐만 아니라 정서적으로도 해결책을 찾는다. 달력이나 표를 만들어서 아이가 자면서 실수하지 않은 날에는 별이나 웃음 표시를 하도록 한다.

2.동기 부여와 응원을 한다. 아이가 이불에 실수하는 일을 줄이려면 조금씩 나아질 때마다 인정해주고 칭찬해줘야 한다. 모든 성과에 보상하고 아이를 편안하게 해준다.

3. 화내지 않기. 화가 나서 이불에 실수한 아이를 혼내면 오히려 역효과만 날 뿐이다. 이미 이불에 실수한 아이는 모든 상황이 불편하고 부끄럽다(특히 5세 이상의 아이는 더욱 그렇다). 아이가 마음을 편히 갖고 응원받는 느낌을 느낄 수 있어야 한다. 다른 아이도 거치는 한 과정이라고 말해주고 신체 기능이 조금 다를 수 있다고 설명한다.

매일 밤 이불에 오줌을 싸는 아이에 대한 대책 9가지

잠정적으로 다음과 같은 조치를 할 수도 있다. 아이가 실례해도 괜찮은 방수요를 구매한다. 자주 화장실에 가게 하고 식습관과 잠자는 습관을 최대한 관리한다.

야뇨증을 치료하는 약이 있지만 의사의 권유가 없다면 이후 합병증이 생길 수도 있으니 약에 기대길 추천하지 않는다. 빠른 해결책을 찾고 싶겠지만 배변 습관도 부모와 아이가 함께 학습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몸에 습관을 들이고 교육하는 일 역시 가정에서 해야 할 일이다. 사랑과 헌신으로 아이를 대해야만 최선의 결과를 얻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