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지체 아동을 위한 학습법 7가지

21 11월, 2018
7 Speech Exercises for Children with Language Delay

언어지체 아동이라고 해서 성장 후 반드시 심각한 문제를 겪는 것은 아니다. 미취학 연령 아동이라면 언어지체 아동을 위한 학습법을 위해 주변의 도움과 자극이 필요하다. 이번 글에서 소개할 언어지체 학습법은 그동안 많은 아동이 언어지체를 극복하는 데 도움을 준 방법이다. 

자녀의 언어 발달이 느리면 말과 언어치료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할 것이다. 하지만 일상생활에서도 아이의 언어 발달을 도울 수 있다.

자녀에게 약간의 언어 발달 문제가 있거나 언어 습득력을 높이고 싶다면 오늘부터라도 실천할 수 있는 언어지체 아동을 위한 7가지 학습법을 읽고 참고하자.

언어지체 아동을 위한 학습법

1. 플래시 카드

아이가 발음하기 힘들어하는 소리를 가르칠 때는 플래시 카드를 쓰면 좋다. 마치 놀이를 하듯 플래시 카드의 단어를 제대로 발음하면 아이에게 상을 준다.

아이에게 흥미를 느끼게 하는 플래시 카드 놀이는 항상 정확한 발음을 하는 동기 부여가 되기도 한다.

언어 지체 아동을 위한 학습법 플래시 카드

2. 거울 놀이

특정 소리와 단어를 발음하는 데 어려움을 느끼는 아이들이 있는데 정확한 소리를 내도록 입을 제대로 못 움직이기 때문이다.

거울 놀이는 입을 제대로 움직이지 못하는 아이에게 가장 유용한 학습법이다.

먼저 정확한 입 모양을 잡는 법과 그 입 모양으로 소리 내는 법을 가르친다. 그리고 아이를 거울 앞에 앉히고 다시 반복해서 연습하게 한다.

아이는 거울 놀이를 통해 발음하기 곤란한 단어를 말하는 입 모양 잡는 법을 배울 수 있다.

3. 반복

미취학 연령이 좋아할 만한 말하기 학습법을 모두 찾아서 부모와 함께 지루할 틈이 없도록 반복 연습을 한다. 반복은 아이의 언어 실력이 빠르게 향상하는 데 매우 중요하다.

아이에게 단어를 반복해서 말하는 시범을 보일 때는 천천히 그리고 분명히 발음한다. 아이가 단어의 음절 하나하나를 구분할 수 있어야만 한다.

‘교육은 머리가 아니라 가슴으로 하는 것이다’

– 하워드 헨드릭스

4. 개구리 뛰기 놀이

말하기 발달을 위한 재미있고 간단한 놀이로 한 단어를 연이어 최소한 6회씩 반복해야만 한다. 엄마가 아이가 배워야 할 단어를 종잇조각에 써서 방에 늘어놓는다.

아이는 한 종잇조각에서 다른 조각으로 개구리처럼 펄쩍 뛴 다음 그 자리에 있는 종잇조각을 들고 쓰여 있는 단어를 읽어야 한다(필요하면 도와줘도 좋다). 아이가 너무 빨리 지칠 것 같으면 뛰기 횟수를 제한한다.

언어 지체 아동을 위한 학습법 가정 학습


5. 아이 앞에서 이야기하기

부모와 가족이 아이 앞에서 자주 대화하거나 정확하게 의사 표현을 하면 아이의 언어 발달이 빨라질 수 있다.

어른들 틈에서 대화하는 것만 들어도 아이는 일찍부터 새로운 단어를 배울 수 있으며 언어적 의사소통에 도움이 된다.

6. 사물 이름 말하기 놀이

아이의 언어와 말하기 능력 발달에 가장 좋은 방법은 부모와 나누는 규칙적인 대화다. 학습 효과를 더욱 높이려면 아이가 원하는 물건 이름을 반복해서 말하도록 격려하는 것이다.

아이가 사물 이름을 말하게 하려면 몸동작이 아닌 말로 부탁할 때만 장난감이나 원하는 물건을 준다. 이렇게 하면 아이가 말로 의사 표시 하는 데 익숙해질 수 있다.

7. 아이에게 책 읽어주기

아이에게 책 읽어주기 언어 발달을 위한 훌륭한 조기 교육이다.

부모와 아이 사이의 유대감을 높이는 동시에 잠자기 전 책 읽어주기는 새로운 단어 습득, 문장 구조의 이해 및 복잡한 단어 연습에 큰 도움이 된다.

게다가 아이의 창의력과 상상력 향상에도 책 읽어주기는 긍정적인 자극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