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의 언어 습득에 도움이 되는 5가지 행동

2019년 6월 30일
의사소통은 인간의 인생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아이의 언어 습득에 도움이 되는 방법을 안다면 아이들의 사회 및 감정적 발달에 큰 도움을 줄 수 있다.

말하기는 다른 사람과 교류가 쉽도록 도와준다. 심지어 태아가 엄마의 배 속부터 시작하는 언어 발달은 다른 사람들과 함께 살아가야 하는 인간에게 매우 중요한 것이다. 아이의 언어 습득에 도움이 되는 5가지 행동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아이의 언어 습득

많은 엄마들이 다른 또래보다 말이 느린 자신의 자녀를 걱정한다. 아이의 언어 습득은 다양한 요소의 영향을 받을 수 있다. 그중에는 아이의 건강 상태도 포함되어 있다. 좀 더 구체적으로 말하자면, 아이의 신경, 청각 또는 말하기 기관이 제대로 발달된 상태인지 여부와 관련이 있는 것이다.

아이들이 어른들과 맺는 관계 또한 영향력이 있는 요소이다. 이러한 관계는 의사소통과 동기부여를 부추기기 위한 적절한 자극이 필요하다.  

이러한 관계 속에서 상호작용을 돕고 모방을 학습 도구로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들어주어야 한다. 아이들은 부모가 하는 말을 들으면서 말하는 방법을 상당히 많이 배운다.

아이의 언어 습득에 도움이 되는 행동

생후 6개월까지

아기가 옹알이만 하더라도 부모는 제대로 말을 한다

아기가 태어난 순간부터 부모는 아기에게 말을 걸어야 한다. 아기가 부모의 말을 이해 못하고 그 말에 아무런 반응을 보이지 않는다고 해도 계속해서 말을 걸어주는 것이 중요하다.

아이의 언어 습득에 도움이 되는 행동 중 하나는 아기였을 때부터 그들과 의사소통을 시작하는 것이다. 

이때 아기들은 자신의 주변에 있는 물건과 그 물건의 이름을 연관 짓기 시작한다. 아기에게 짧은 이야기를 들려주며 입 모양과 소리를 따라하도록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더 읽어보기: 아이의 언어 습득 발달

아이의 언어 습득에 도움이 되는 5가지 행동

아기가 내는 소리를 따라한다

아기가 옹알이를 시작하면 부모는 아기와 눈을 맞추고 아기가 내는 소리를 따라할 수 있다. 이것은 아이가 언어를 사용한 의사소통을 시작할 수 있도록 해준다.

어른이 자신과 유사한 행동으로 반응하면 아기는 자신의 의도가 제대로 전달되었다고 받아들인다.

생후 6개월 이후

얼굴 표정

아기의 얼굴을 부드럽게 마사지해주는 것은 언어에 사용되는 근육을 자극한다. 뺨, 턱 등이 그 부위이다. 이것은 단지 근육만 자극하는 것이 아니라, 지속적인 접촉을 통해 부모와 아기의 유대감을 강화시킬 수 있다. 

이런 자극을 줄 때는 아기의 언어 능력 향상을 돕기 위해 얼굴 부위의 이름을 알려주면서 할 수도 있다. 얼굴 부위를 가리키며 이름을 말해주면 아기에게 해당 정보가 전달될 수 있다.

마사지를 해주면서 각 부위의 이름을 정확하고 천천히 말해준다. 이런 방식은 언어 발달에 도움이 된다. 

아이의 언어 능력 발달에 도움이 되는 호흡 방법

호흡을 주로 사용하는 놀이나 활동은 아이의 언어 습득에 도움이 된다. 

일단, 아기들이 들숨과 날숨 그리고 바람 불기를 구분할 수 있도록 한다. 그런 다음, 이러한 행위의 강도, 지속 시간, 방향을 제어할 수 있도록 한다. 그리고 소리를 정확하게 발음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이러한 활동과 함께 부모는 탁구공을 사용한 게임을 통해 아이들이 언어 능력 향상에 도움을 줄 수 있다.

아기들은 평평한 표면에서 탁구공이 굴러가도록 바람을 분다. 바람의 세기를 조절하는 것에 따라 공이 움직이는 방식, 속도, 방향이 달라지는 것을 스스로 실험할 수 있도록 한다.

또 하나의 재미있는 호흡 연습은 플루트, 하모니카, 호루라기 등의 악기를 사용하는 것이다. 악기를 사용하면 아이들은 호흡의 세기를 조절하는 방법을 배우게 된다. 그리고 호흡의 세기에 따라 소리를 내거나 소리의 유지 시간이 달라진다는 것을 알 수 있게 된다.

더 읽어보기: 언어 발달에 영향을 끼치는 것은 무엇인가?

아이들의 3

아이를 응원하고 본보기가 되자

아이의 언어 발달을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최고의 본보기가 되어주고 주변 사람들이 모두 아이에게 응원을 보내주는 것이다. 

아이의 말을 경청하고 말하는 중간에 방해를 하지 않도록 한다. 아이가 실수를 하면 인내심을 가지고 고쳐주되 비판하거나 놀림거리로 삼아서는 안 된다.

아이가 있는 자리에서 아이의 언어 발달을 부정적인 방식으로 이야기하지 않도록 주의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것은 상황을 더욱 악화시킬 수 있다. 아이가 반발심을 보일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아이의 자존감에 상처가 될 수도 있다.

아이의 언어 습득을 도울 수 있는 매우 다양한 활동들이 있다. 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부모가 아이를 응원하고 자극하면서 아이가 자기의 속도로 발달할 수 있도록 지켜봐 주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