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 발달에 영향을 끼치는 것은 무엇인가?

05 11월, 2018

언어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에 대해서 알아보기 위한 연구가 진행되었다. 이 연구는 브리티쉬 콜롬비아 대학(캐나다)의 주디스 존슨 박사가 주도했고 연구 제목은 “언어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이다. 이 연구를 통해, 존슨 박사는 말하기 학습이 아동기 초반에 이루어져야 하는 가장 중요한 성취 중 하나라는 것을 확인했다. 

존슨 박사에 의하면, 언어 발달은 최소한 5가지 요인의 상호작용을 반영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바로 사회성, 지각력, 인지, 개념 및 언어적 과정이다.

그녀의 연구를 비롯해, 학습과 언어 발달이 실제로 다양한 측면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는 사실을 확인한 다수의 연구 결과들이 존재한다.

그중, 스페인 소아과 협회는 언어 발달에 있어 매우 결정적인 영향력을 미치는 4가지 요소가 있다고 발표했다.

  1. 유전적 요소
  2. 가족 및 직접적인 환경
  3. 사회적 환경 및 외부 요인
  4. 학업

언어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측면

아이들을 점차적으로 말하는 방법을 배워간다. 하지만, 아이들이 어느 정도의 성취도를 보일 수 있는 특정 연령대가 있는데, 그것은 다음과 같다:

  • 아기의 경우, 소음이 들리면 놀라고, 그 소리가 나는 방향을 알아내려고 하는 것이 보통이다. 이것은 청각 자극으로 인해 발생하는 현상이다. 따라서, 언어 발달에 있어 청각은 매우 기본적인 요소이다. 9개월 미만의 아기들도 옹알이를 시작하고, 어떤 아이는 엄마, 아빠와 같은 말을 이미 할 수 있고, 서로 다른 소리를 결합할 수 있다. 아이들의 옹알이는 12-15개월 사이에 더욱 증가한다. 이때 아기들은 특정한 소리나 말을 따라할 수 있는 능력을 습득하게 된다. 이 연령대의 아기들은 간단한 지시 사항 같은 것을 이해할 수 있게 된다.
언어 발달에 영향을 끼치는 것은 무엇인가?

  • 18-24개월 가량이 되면, 아기들은 20-50개 사이의 단어들을 말할 수 있게 된다. 소아과 전문의들은 2-3세 사이의 아이들은 이미 3-5개 단어가 포함된 문장을 발음할 수 있어야 한다고 말한다. 아기들은 타인이 자신에게 하는 말을 이해할 수 있어야 한다. 2세 이후부터, 아기들은 단어를 결합하기 시작할 수 있고, 자신의 신체 부위 및 집안에 있는 물건들을 지목할 수 있다. 또한,”인형 가져와서 엄마한테 줘.”와 같이 두 개의 결합된 지시를 따를 수 있게 된다.

이때, 아기들은 예를 들자면, 테이블 위 또는 아래가 무슨 의미인지 그 개념도 이해할 수 있다. 또한, 몇 개의 동사와 부모가 말하는 것의 대부분을 이해할 수 있게 된다.

언어 발달에 대한 걱정을 해야 하는 경우는?

모든 아이들을 자신만의 속도를 가지고 발달한다. 하지만, 꼭 기억해야 하는 몇 가지기준이 있다.

1세 미만인 아이가 소리나 말에 반응하지 않는 경우, 전문가의 진단을 받아 보아야 한다. 아이가 12개월이 되었는데도, 몸짓을 이용하지 않거나, 손가락질을 하지 않거나, 손을 흔들며 작별 인사를 하지 않는 경우에도 마찬가지이다.

또 하나 기억해두어야 하는 부분은 아기가 18개월이 되었는데, 말하는 것보다 몸짓 사용을 선호하는 경우이다. 아이가 소리를 내지 않는 경우, 이것은 걱정해야 하는 부분이다.

아이가 2세이고, 단어나 단어의 나열, 소리 반복 또는 언어를 사용해 대화를 하려 하지 않는 경우, 전문가의 상담을 받아 보아야 한다.

18개월의 아이가 간단한 지시 사항을 이해하지 못하는 경우, 전문가의 상담을 받아보아야 한다. 

스페인 소아과 협회는 아이가 간단한 지시 사항을 이해하지 못하거나, 이상한 목소리를 내는 경우, 또는 또래의 아이들을 잘 이해하지 못하는 경우, 전문가를 찾을 것을 권장하고 있다.

늦지 않게 문제를 발견한다면, 혹시 모를 문제를 예방할 수 있다.

언어 발달에 도움을 주는 방법은?

아이가 성장하는 환경은 아이의 언어 발달에 매우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태어난 이후 아이들은 긍정적인 방식의 자극을 받아야 한다. 그래야 제대로 그리고 유창하게 자신을 표현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기 때문이다.

아이와 대화를 하는 시간을 가지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아주 어린 아기일 때에도, 책을 읽어주거나, 노래를 불러주고, 같이 놀아주며 아이가 언어를 습득하는 데 도움을 주도록 한다.

언어의 올바른 사용 역시 중요하다. 여기에는 좋은 발음은 물론, 올바른 단어의 사용도 포함된다.

아이에게 말을 할 때, 간단하고, 직접적으로, 천천히 말을 하는 것도 언어 발달을 도울 수 있는 또 하나의 방법이다. 이런 방법은 매우 도움이 된다. 아이가 들은 소리를 따라할 수 있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