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복탄력성이 높은 아이로 키우는 10가지 방법

문제가 생겼을 때 상황을 직시하고 그것을 극복하는 방법을 아는, 회복탄력성이 높은 아이로 키우는 데 매우 도움이 되는 10가지 방법이 있다.
회복탄력성이 높은 아이로 키우는 10가지 방법

마지막 업데이트: 27 10월, 2020

회복탄력성이 높은 아이로 키우는 데 도움이 되는 몇 가지 방법에 대해서 알아볼 것이다. “회복탄력성(resilience)”은 아이와 부모 모두에게 도움이 되고 문제가 생겼을 때 최선의 방법으로 그 상황을 극복할 수 있는 능력이다.

“회복탄력성”이라는 단어를 자주 그리고 많이 들어보았을 것이다. 하지만 아직 이 단어의 정확한 의미를 모른다면 아주 간략한 2가지 정의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둘 다 메리암-웹스터 사전(Merriam-Webster)에 수록된 의미이다.

첫 번째 의미는 “특히 압력을 가하는 스트레스로 인해 형태가 변형된 주체가 본래의 크기 및 모형으로 되돌아가기 위한 능력”이다. 두 번째는 “어떤 상태에서 회복하는 능력 또는 불행이나 변화에 쉽게 적응하는 능력”이다.

“인생의 미학 중 족히 절반은 회복력이다.”

알랭 드 보통

회복탄력성이 높은 아이로 키우는 방법

회복탄력성은 사람이라면 누구나 개발하고 배울 수 있는 능력이다. 크고 작은 문제, 트라우마, 불행, 위협, 스트레스를 유발하는 주요 원인들을 제대로 관리할 수 있는 회복탄력성이 높은 아이로 키우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이다. 아이가 스트레스, 불안감, 힘든 시간을 보내면서 느낄 수 있는 불확실성을 올바르게 관리할 수 있도록 부모의 도움이 필요할 수 있다.

회복탄력성은 변화와 위기를 제대로 받아들일 때 거의 필수적인 능력이다. 회복탄력성이 높은 사람들은 문제가 되는 상황을 자신이 성장할 수 있는 하나의 수단으로 활용할 수 있다. 실수를 하지 않는다. 이 말은 어려움이나 문제 상황으로 인해 고통받지 않는다는 의미가 아니다. 단지 해당 상황을 긍정적으로 극복할 수 있다는 것이다. 해결 방법에 집중하고 새로운 상황에 적응하는 것이다.

회복력 있는2

사람은 모두 회복탄력성을 가질 수 있고 그것은 나이와 상관이 없다. 견디는 능력에는 행동, 사고, 행동이 포함되어 있다. 삶의 경험이 쌓이면서 이런 것들을 좀 더 잘 배울 수 있다. 미국 심리학 협회(APA, 2020)에서 발표한 지침 사항은 다음과 같다.

1. 한계 설정

자녀에게 친구를 사귀는 방법을 가르쳐 준다. 이때 공감 능력 또는 타인의 고통에 공감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도록 도와주는 것 또한 중요하다. 아이들에게 친구를 사귀고 싶다면 자신이 먼저 상대에게 좋은 친구가 되어주어야 한다는 것을 알려 준다.

타인과 관계를 맺는 것은 사회적 지원을 받을 수 있는 방법이고 회복탄력성을 강하게 해준다. 또한, 끈끈한 가족 관계를 형성하는 것은 아이들이 피할 수 없는 좌절감이나 상처를 받았을 때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2. 타인을 도울 수 있도록 도와준다

타인을 돕는 것은 아무것도 할 수 없다는 무력감을 극복하는 데 도움이 된다. 아이들의 연령에 적절한 자원봉사 등에 참여할 수 있도록 응원한다. 아이들에게 집안일을 돕도록 하는 것 또한 도움이 된다.

3. 규칙적인 생활을 하도록 한다

규칙적인 생활을 하는 것은 삶에서 확실한 체계를 원하는 아이들에게 상당한 편안함을 안겨 준다. 이것은 특히 아주 어린 아이들에게 중요하다. 따라서 아이들이 스스로 규칙적인 생활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좋다. 

4. 휴식

아이들이 걱정이 아닌 다른 부분에 집중하는 방법을 가르쳐준다. 부모는 자녀에게 얼마나 많은 정보를 노출할 것인지 신중하게 결정해야 한다. 뉴스, 인터넷, 아이 앞에서 나누는 대화 등이 여기에 해당된다. 아이에게 불편함과 불안함을 유발할 수 있는 것들을 멀리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중요하다.

5. 스스로 자기 자신을 돌본다

부모 스스로 좋은 본보기가 되어주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제대로 먹고 운동하고 쉬는 것의 중요성을 부모 스스로 본보기가 되어 보여주는 것이 가장 큰 가르침이 될 수 있다. 자신을 위한 행복한 시간을 가지고 쉴틈 없이 바쁜 1분 1초 단위의 계획적인 삶을 피한다. 스스로를 돌보고 즐거운 시간을 가지는 것은 아이들이 힘든 시간을 보낼 때 삶의 균형을 찾고 시련에 준비될 수 있도록 하는 데 도움이 된다.  

6. 목표를 향해 노력하도록 도와준다

아이들에게 타당한 목표를 가지고 그것을 위해 조금씩 노력해나가는 방법을 가르쳐 준다. 목표를 향해 한 단계씩 천천히 나아가도록 하고 아이의 그러한 노력을 칭찬해 준다. 그러면 아이는 자신이 아직 이루지 못한 것이 아닌 자신이 이룬 성과에 좀 더 집중할 수 있다. 또한, 살아가면서 경험하게 될 삶의 어려움을 극복하는 회복탄력성을 기르는 데에도 도움이 된다.

7. 긍정적 자존감을 가질 수 있도록 도와준다

어려움이 있었지만 성공적으로 이겨냈던 과거의 상황을 떠올릴 수 있도록 도와준다. 그러면 과거의 어려움이 미래의 고난을 이겨내는 힘을 기르는 데 도움을 줄 것이라는 사실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된다.

아이들이 문제를 해결하는 데 있어 자기 자신을 믿는 방법을 배우고 좋은 결정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유머 감각을 가지고 자기 자신을 유쾌한 농담거리로 삼을 수 있는 방법을 가르쳐준다.

회복탄력성이 높은

“당신의 인생 이야기가 어떻게 쓰여질지를 결정하는 것은 고난 그 자체가 아니라 그 고난을 마주하는 당신의 모습이다.”

– 디터 F. 우흐트도르프

8. 긍정적인 관점과 태도를 유지한다

아이에게 현재 상황이 아무리 어려워도 시간이 지나면 언젠가 새로운 미래가 펼쳐진다는 사실을 알려 준다. 그리고 그 미래는 밝을 것이다. 긍정적이고 낙관적인 태도는 인생의 좋은 면을 볼 수 있게 해 주고 아무리 힘든 시간이라도 견딜 수 있도록 도와준다.

9. 자기 발견의 기회를 잡는다

어려운 시간은 자기 발견과 자신에 대해서 알게 되는 시간이기도 하다. 어른이나 아이 모두 시련을 통해 자기 자신에 대해서 좀 더 많이 알게 된다. 부모는 아이가 현재 겪는 상황이 자신의 진정한 모습을 알아가는 데 도움이 된다는 사실을 이해하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아이에게 시련은 사람들이 자신의 진정한 강함을 알고 성장하도록 도와주는 기회라는 사실을 알려준다.

“시련을 마주해야 할 때 우리가 너무 놀라지 않도록 해 주십시오. 강한 바람을 맞는 나무가 뿌리를 뻗어 더욱 강하게 성장하듯 우리 또한 그럴 수 있도록 해 주십시오. 불어오는 모든 바람에 흔들리는 약한 사람이 아니라 그것에 견딜 수 있는 강한 영혼을 가질 수 있도록 해 주십시오.”

– 아미 카마이클

10. 수용: 변화는 삶의 일부이다

어린 아이들이나 10대 청소년에게 변화는 때로 매우 두려운 일이기도 하다. 세상은 끊임없이 변화하고 그것 또한 삶의 일부라는 사실을 아이들이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언제나 새로운 목표를 가질 수 있고 또는 목표 달성을 위한 더 나은 타이밍을 기다릴 수도 있다.

회복탄력성이 높은 아이로 키우는 데  도움이 되는 10가지 방법은 아이들이 시련을 극복하고 좀 더 강한 사람으로 성장하도록 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이 텍스트는 정보 제공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전문가와의 상담을 대체하지 않습니다. 의심이 들면 전문가와 상의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