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들이 높은 자존감을 갖게 해주는 4가지 전략

14 9월, 2018

꿈을 이루기 위해서는 우선 정신적인 안정감이 필수적이다. 많은 사람들에게 내재되어 있기도 하지만, 어떤 사람들에게는, 특히나 어린 시절에는 굉장히 어려운 일이다. 이런 경우 아이들이 스스로를 더욱 사랑할 수 있도록 높은 자존감을 갖도록 해 주는 것이 중요하다.

“나 자신을 더 사랑하자”는 말의 의미는 광범위할 수 있다. 이론상으로, 모든 아이는 스스로를 사랑해야 하기 때문에 굳이 강조할 필요가 없어 보일 수 있다. 하지만 분명 아이들도 건강한 방법으로 자존감을 돌볼 필요가 있다. 

개인적으로 감사하는 마음을 갖고 스스로의 능력을 인지하는 것은 높은 자존감을 형성한다. 이것은 아이의 건강과 행복한 성장을 위한 중요한 요소이다. 이 글에서는 자존감을 높일 수 있도록 돕는 방법들을 이야기할 것이다.

자존감이 낮은 아이들의 문제

아이의 자존감에 관련하여 아이들의 특정 행동 패턴을 살펴보면 무언가가 잘못되었다는 것을 알아차릴 수 있다. 어떠한 상황에서도 이런 부분은 더 나은 방향으로 관리될 수 있다.

  • 아이가 별 다른 이유 없이 자주 슬프다.
  • 혼자서 활동을 하려 하지 않는다.
  • 친구들과 시간을 보내고 싶어하지 않는다.
  • 가족에게 마음을 열지 않거나 스스로를 드러내질 않는다.
  • 잘 모르는 사람들과 관계를 맺지 못한다.
아이들이 높은 자존감을 갖게 해주는 4가지 전략

아이들에게 높은 자존감을 갖게 해주는 4가지 방법

아이가 보다 높은 자존감을 가질 수 있도록 무엇을 가르칠 수 있는지를 알고 있어야 한다. 다음의 전략들을 잘 기억해두고 일상에서 활용해보자.

 1. 아이들과 시간을 함께 보내기

우선 양육의 근본적인 규칙들에 대해 집중해보자. 부모들은 양질의 시간을 아이들과 보내야 한다. 이를 통해 아이들은 본인들이 가치 있다고 느끼고 본인의 이야기에 귀를 기울이고 이해받는다고 느낄 수 있다. 자신들이 부모에게 중요한 존재라는 점을 알게 될 것이다.

아이들이 정말 당신을 필요할 때에는 하던 일을 당장 멈추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통해서 아이들의 문제가 당신에게 중요하고 당신이 도울 방법을 찾고 싶어한다는 것을 보여줄 수 있다.

게다가, 이러한 유대감을 통해 당신은 아이들에게 가치를 심어주고 가르쳐주고 아이들의 강점과 약점을 인지하고 받아들일 수 있게 만들 수 있다.

스스로를 사랑하려면, 충분히 스스로에 대해서 알고 단점과 약점들까지 받아들이는 것이 중요하다.

2. 아이들의 성공과 실패에 올바르게 대처하기

어린 시절은 끊임 없이 배우는 단계이다. 따라서 아이들이 실수를 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여기에서 중요한 것은 실수나 실패에 대처하는 방법이다.  아이들의 능력을 의심하기보다, 차질이 생기더라도 아이들이 그 과정에서 긍정적인 무언가를 얻을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줘야 한다.

회복력의 중요성에 대해 다시 강조한다면, 아이들이 목표한 바를 성취했을 때에도 적절히 행동해야 한다. 아이들의 성과물을 인식하고 성공과 노력한 바를 축하해야 한다. 그리고 형제자매나 친구들이 이룬 것과 비교하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이렇게 하면, 아이들은 당신이 그들이 성장하는 데에 관심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된다. 필요할 때면 언제든 당신이 그들을 도와줄 것이라고 생각할 것이다. 하지만 주의하자. 도와준다는 것은 당신이 무슨 수를 써서라도 그들이 실수를 하지 못하게 막거나 해결 방법을 제시해준다는 것은 아니다. 오히려 그 반대와 같다.

“차질이 생기더라도 아이들이 그 과정에서 긍정적인 무언가를 얻을 수 있다는 것을 가르쳐줘야 한다.”

3. 아이들에게 감정을 표현하는 법을 가르쳐주기

흔히 말하는 정서지능은 아이들이 어린 시절 동안 형서할 수 있는 중요한 능력이다. 정서지능의 올바른 발달을 위해서 아이들이 감정을 표현하는 법을 가르쳐 주고 그에 맞게 반응을 해줘야 한다.

당신이 그들에게 귀를 기울이고, 그들이 느끼는 것이 일반적이라는 점을 이해시키자. 아이들이 두려움, 불안함, 우려, 슬픔을 느낀다고 자책할 필요는 없다. 이 모든 것들은 지극히 정상적이고 우리 모두 경험하는 것들이다.

아이들이 높은 자존감을 갖게 해주는 4가지 전략

4. 선례가 되어주고 건설적으로 고쳐주기

아이들 당신이 특별한 것을 알려주지 않아도, 당신한테서 모든 것을 배운다. 그러므로 당신의 행동에서 남들을 존중하고 사랑하고 이해하고, 관계에서 발생하는 긍정적인 위험을 받아들이고 책임감을 느껴야 한다.

한편, 아이들의 실수나 부적절한 행동을 인지하더라도 아이들의 자존감을 공격하지는 말자. 아이들이 스스로를 더 사랑할 수 있게 알려주기 위해 능력보다 행동에 대해 대처해야 한다.

예를 들면, “너 수학 못 한다, 안 되겠다” 라고 말 하는 것보다 “보자, 잘못된 방법으로 하고 있네, 집중해서 연습해보면 해결할 수 있을 거야” 라고 이야기를 해야 한다. 큰 차이가 안 느껴질 수 있지만, 이 부분에서 자신감이 있는 아이와 자존감이 낮은 아이를 가르게 된다.

마지막으로, “사소한” 행동들도 잊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건강한 한계선을 만들고 항상 다정하려고 노력해야 한다. 그러면 아이의 자존감을 높이는 데에 도움이 된다. 아이들의 삶에 큰 자양분이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