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 분노 조절에 유용한 6가지 전략

31 12월, 2020
어린이는 아직 감정을 통제하는 기술을 충분히 가지고 있지 않기 때문에 화가 났을 때, 종종 균형이 맞지 않는 반응을 보인다. 오늘은 어린이의 분노 조절에 관해 이야기할 것이다.

아래에서 어린이 분노 조절에 유용한 몇 가지 전략을 제공한다. 분노는 폭력적이거나 공격적이라고 느끼는 상황에서 자신을 방어할 수 있도록 돕는 감정이다. 문제는 분노가 통제를 벗어날 때 발생한다. 이 시점에서 분노는 주변에 있는 사람들에게 해로울 수 있다.

분노라는 감정이 어린이에게서 발견될 때는 더욱 복잡하다. 어린이는 감정을 조절하는 방법을 모르고 쉽게 통제를 벗어날 수 있기 때문이다. 아래에서 발견할 전략에서는 정서 지능 촉진으로 어린이 분노 조절에 어떻게 대처할 수 있는지 알아본다.

어린이 분노 조절에 유용한 전략

인간은 분노를 느낄 때 본능적으로 공격적으로 반응하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이런 식의 반응은 건강하지도, 적합하지도 않다. 주변의 사람들과 동료, 친구, 가족 등과 문제가 생길 수 있다.

어린이의 이 통제되지 않은 감정이 결국에는 정서적 환경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불균형적 반응은 그들이 사랑하는 사람들과 멀어지게 할 것이고 어린이는 점점 더 외로움을 느낄 것이다. 이 때문에 가장 어린 자녀에게 분노를 조절하는 방법을 가르치는 것이 중요하다.

어린이 분노 조절에 유용한 6가지 전략

공감 능력 발달시키기

어린이의 공감 능력은 정서 지능 발달에 근본적이다. 타인이나 다른 어린이에게도 감정이 있음을 이해하고 그들의 처지에서 생각하도록 도와준다.

공감성 발달을 돕기 위해 어린이들에게 누군가가 어떤 상황에서 무슨 감정을 느끼고 있는지 말해야 하는 상황을 제시할 수 있다.

  • 예시: “학급 친구 중 한 명이 맞았어.” 또는 “길을 뛰어가던 소년이 다쳤어.”
  • 예시 질문: “너는 그 아이가 그 상황에 어떤 기분일 것 같니? 다른 사람의 처지에서 생각해 보렴.”

분노를 인지하고 다른 방법으로 표현하기

어린이들이 분노할 때 그들과 대화하기 무척 힘들다. 특히 소리 지르거나 때리는 중이라면 듣지 않을 것이다. 이런 상황에서는 어린이가 진정할 때까지 기다려야 한다. 이는 어린이들에게 자신들이 어떻게 반응했는지 이해하고 왜 그런 행동을 했는지 설명하도록 시도하기 위해서이다.

어린이에게 그리기, 칠하기 또는 느끼는 감정에 관해서 쓰기 등 차분해지는 데 도움이 되는 활동을 장려하여 분노에 대해 건설적인 대안을 줄 수 있다.

긴장 해소를 위한 신체 활동 장려

어린이가 신체 활동을 할 때 그들은 넘치는 에너지를 발산하고, 지치고 긴장이 풀린 상태로 집에 온다. 신체 활동은 체내에 행복감과 긴장 완화 상태를 만들어 주는 엔도르핀의 분비를 유발한다.

또한 운동 코치들은 짜증을 내거나 화내지 않고, 사고로 넘어지거나 득점에 실패했을 때 운동 방식으로 어린이들이 행동하도록 가르칠 수 있는 기술이 있다. 그 결과로 어린이는 이러한 기술을 일상에서, 가정과 학교 양쪽에서 사용할 것이다.

자기 통제 기술 가르치기

어린이들이 감정은 느낌을 표현하는 방식이며 모든 감정은 정당하다고 이해하는 것은 중요하다. 올바르지 않은 것은 종종 그 감정을 느꼈을 때 행동하는 방식이다. 학급 친구가 친절하지 않은 말을 했을 때 화가 나는 것은 자연스럽다. 그러나 그 감정으로 인한 결과가 폭력적인 반응이라면 완전히 잘못된 것이다.

어린이가 공격적이고, 때리고, 깨물고, 침을 뱉거나 사람들을 모욕한다면 그저 인내심으로 넘길 수 없다. 이런 행동이 제법 주기적으로 발생한다면 특히 그렇다. 적절한 처벌을 적용하고 몇몇 적절한 방법으로 스스로가 한 행동이 불러오는 결과를 깨닫게 한다.

처벌을 피하는 한 방법으로 어린이들이 분노했을 때 사용할 수 있는 기술을 가르친다. 그들은 그 방법을 이용하여 불균형적 반응을 통제할 수 있을 것이다. 그 중 하나는 “행동 신호등”이다. 세 가지 카드 – 빨간색, 초록색, 그리고 노란색 -를 만든다. 각각의 카드가 어린이들에게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지 말한다.

어린이 분노 조절에 유용한 6가지 전략

아이의 분노에 반응하지 않기

어린이가 행동하는 방식이 긍정적이든 부정적이든 그들의 개성이나 성격에 달린 것만이 아니다. 어린이가 심리적으로 건전하게 성장하는 데 있어 양육 방식은 굉장히 중요한 역할을 한다.

사람들이 가정에서 어떻게 반응하는지에 대한 관찰이 중요한 이유이다. 가정에서 부모가 소리 지르고 신체적으로 때리거나 과도하게 꾸짖는다면 아이에게도 동일하게 행동하라고 가르치는 것이다. 이런 식으로 행동한다면 어린이들이 화가 났을 때 그들이 제대로 대처를 할 수 있다고 기대할 수 없다.

그렇다면 부모는 무엇을 해야 한는가? 아이가 몹시 화가 났을 때 부모는 아이에게 귀 기울여서는 안 된다. 때때로 아이는 관심의 대상이 되려고 한다. 그러니 부모가 그들에게 화를 내거나 꾸짖으면 아이는 관심의 대상이 되며 이 점을 깨닫고 앞으로도 같은 반응을 보일 것이다. 어떤 방법으로 부모의 관심을 끌지 알기 때문이다.

반대로 부모가 분노 반응을 보였을 때 관심을 보이지 않는 것을 아이가 깨닫게 된다면 결국에는 지치고 말 것이다. 자신이 원하는 것을 얻지 못하면 더 이상 동일한 방식으로 행동하지 않는다.

호흡 기법 가르치기

호흡이나 이완 기법은 굉장히 유용할 수 있다. 화를 낼 때 생기는 긴장을 풀어주는 활동이기 때문이다. 그러니 아이가 분노했을 때 깊이 숨을 들이쉬고 좋아하는 아름다운 장소에 있다고 상상해 보라고 한다.

이런 이미지들은 심호흡과 함께 어린이가 맑은 정신으로 좀 더 분명하게 생각할 수 있도록 도울 것이다.

결론

어린이 분노 조절과 통제에 유용한 몇 가지 전략을 제공했다. 어린이들이 화를 내고 공격적인 행동을 통제할 수 없을 때 그 전략들이 어떻게 도울 수 있는지 보았다.

어린이는 자신의 감정을 통제할 수 없으며 필요한 통제 기술을 익히지 못한 어릴 때 특히 그렇다. 이러한 이유로 어린이의 정서 지능을 기르는 것이 중요하다. 아이가 더욱 건강한 방법으로 분노를 인지하고 표현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도록 사랑과 인내로 이끌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