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의 질문에 성실하게 대답해야 하는 이유
아이들은 천성적으로 호기심이 많다. 새로운 세상을 배우면서 다양한 궁금증이 생기는 것은 당연한 일인데 바쁜 어른들은 어떻게든 아이들의 질문 세례를 피하려고만 한다. 이번 글에서는 아이의 질문에 성실한 대답이 왜 필요한지 이야기해 보려고 한다.
어른이 알려 주는 정보와 대답하는 태도는 아이의 인성과 자존감에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가끔 대충 대답해주고 싶은 기분이 들 때도 성심성의껏 대답하는 것이 현명하다.
아이의 질문 경청하기
일상에 시달리다 보면 잠깐이라도 짬을 내기 어렵다. 모든 일을 서둘러서 해결하려는 성향은 아이들과 깊은 대화를 나눌 시간을 갖기 어렵지만 아이의 소중한 호기심에서 비롯된 질문에는 최선을 다해 성의껏 대답해줘야 한다.
부적절한 때에 아이들이 질문을 던져도 무언가를 생각하여 질문한 아이를 칭찬하며 나중에라도 대화를 이어간다. 여유 시간이 생기면 아이와 함께 앉아서 질문에 귀를 기울인다. 아이의 질문을 소중하게 여기며 답을 찾으려는 어른의 행동은 아이의 자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더 읽어보기: 어린이의 언어 자극을 위한 17가지 팁
아이의 질문을 경청하고 공감하면 긍정적인 학습 의욕을 고취하는 동시에 자존감과 자신감까지 북돋워 줄 수 있다.
아이의 질문에 진정성 있는 대답이 필요한 이유
아이와 정보를 공유할 때 가장 중요한 점은 바로 진실이다. 아이의 나이와 인지 능력에 따라 설명하는 방법은 달라질 수 있지만 진정성을 잃어서는 안 된다.
진정성 있는 대답은 아이의 자신감을 키워주고 정직함을 본받게 만드는 계기가 된다. 또 처음부터 진정성 있는 친밀한 관계를 형성하면 아이가 편안하게 속내를 털어놓을 수 있다.
아이는 어떻게 생기냐는 당황스러운 질문이나 현재 감정에 관한 미묘한 질문에도 항상 정직하게 대답하는 것이 최선이다.
아이의 지적, 정서적 발달을 생각한다면 황새가 아기를 물어다 준다는 구태의연한 대답보다는 아이 눈높이에 맞춘 생식에 관한 설명 방법을 찾아야 한다. 마찬가지로 어른도 슬플 때는 울고 싶고 기쁠 때는 웃고 싶은 게 자연스러운 현상이라고 설명한다. ‘아무것도 아니야’라는 대답은 아이를 더 혼란스럽게 만들 뿐이다.
또 잘 모르는 일을 질문받았을 때는 억지로 아는 척하지 말고 자연스럽게 답을 찾아보자고 제안한다. 아이에게 사전이나 도서관 활용법을 알려주면서 함께 해답을 찾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더 읽어보기: 자녀와 건강한 유대 관계를 구축하는 방법
상상력과 지적 능력 자극하기
질문을 받을 때마다 가능하면 아이의 상상력과 지적 능력을 자극하는 대답을 한다. 즉석에서 답을 듣는 것보다 아이 스스로 답을 찾는 것이 훨씬 도움이 될 수 있다.
아이가 자기 질문을 정리해서 말하게 하고 대답을 유도한다. 또 질문의 답을 어떻게 생각하는지 물으며 대화를 이어간다.
신중한 대답의 필요성
질문은 아이가 세상에 관해 배우는 가장 주요한 수단이므로 부모의 반응과 대답이 얼마나 결정적인 역할을 하는지 알아야 한다.
아이의 자신감, 지적 능력, 창의력과 역량 향상은 모두 부모의 대답에 달렸다고도 말할 수 있다. 아이와 돈독한 유대감까지 형성하게 하는 정성스러운 대답으로 더 많은 것을 경험하고 익힐 기회를 주자.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Vargas Rubilar, J. A., & Oros, L. B. (2011). Parentalidad y autoestima de los hijos: una revisión sobre la importancia del fortalecimiento familiar para el desarrollo infantil positivo.
- de Piaget, T. D. D. C. (2007). Desarrollo Cognitivo: Las Teorías de Piaget y de Vygotsky. Recuperado de http://www. paidopsiquiatria. cat/archivos/teorias_desarrollo_cognitivo_07-09_m1. 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