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택근무를 하면서 아이들을 돌봐야 하는 어려움

2020년 5월 25일
재택근무를 하는 동안 자녀를 돌보려고 애쓰다 보면 자신이 업무에 집중하지 않는다고 느낄 수 있다. 오늘은 이런 상황에서 유용한 팁을 공유해 보려고 한다!

현재 우리가 경험하고 있는 팬데믹 상황 속에서, 점점 더 많은 부모들이 재택근무를 하는 동안 아이들을 돌보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 업무를 육아와 병행하는 것이 결코 쉽지 않다는 사실을 잘 알고 있을 것이다. 

아이들은 우리를 필요로 하므로 재택근무를 하는 동안 계속해서 우리를 방해할 수 있다. 또 우리가 계속 옆에 같이 있긴 해도, 우리는 원하는 만큼 아이들의 부름에 응할 수 없다.

이런 상화에서는 일에도 그리고 아이들에게도 최선을 다하지 못한다는 느낌이 들게 된다.

하지만 불안과 죄책감이 계속되기 전에 호흡을 들이마시고 몇 가지 관점을 확인해 보도록 하자. 그리고 일과 집안일을 모두 할 수 있는 최선의 조건을 설정하자.

재택근무를 하면서 아이들을 돌보는 팁

적절한 공간을 선택한다

집에 있음으로 근무 시간의 격식을 줄이고 어디서나 일을 하려는 유혹에 이끌릴 수 있다. 하지만 생산성을 높이려면 특정 작업 공간이 있어야 한다. 이는 업무 시간 및 가족 일을 나누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따라서 이 공간에 들어가면 일에만 주의를 기울여야 할 때가 된다.

재택근무를 하는 동안 아이들을 돌보기 위한 핵심

먼저 자신이 잘 정돈되어 있고, 깨끗하고, 밝으며, 통풍이 잘되는 환경에 있는지 확인하자. 가능하면 방해나 산만함을 피하고자 문이 있는 방을 선택하는 게 좋다. 또 무엇보다도 이 임시 사무실을 아늑하고 집중에 도움이 되는 장소로 만들어야 한다.

재택근무 중 아이 돌봄 일정을 정한다

일과를 만들어 두는 건 웰빙과 생산성에 있어 매우 중요하다. 만약 일과가 없다면 우리는 결국 여러 작업을 한 번에 수행하게 되고 그래서 방해를 받을 수밖에 없다. 그리고 분명 목표를 달성하는 데 더 많은 시간이 걸리고 또 작업을 절반만 완료하게 될 것이다.

따라서 각 활동에 전념할 시간을 미리 설정하고 가능한 한 이 스케줄을 따르자. 즉, 일하는 동안 가족들의 방해를 피하려고 노력해야 한다. 그러면서 적절할 때에 전적으로 우리의 시간을 아이들에게 바쳐야 한다.

일과를 잘 정해두면 모든 작업에 시간이 할당되므로 다른 작업을 수행하는 동안 일부 작업의 방해를 피할 수 있다.

조직화한다

사무실에 있지 않기 때문에 일과를 설정하고 따르는 게 항상 쉬운 건 아니다. 그리고 우리는 집에 있음으로 아이들도 돌봐야 한다! 따라서 이때 조직화가 정말 중요하다.

조직화 되자

만약 배우자 또는 다른 성인 가족과 함께 사는 경우라면 공동의 일정을 세우자. 배우자가 아이들을 돌보고 있다는 사실을 알고 있음으로 다른 성인이 안심하고 일할 수 있는 시간도 정하자. 아이들은 주의를 산만하게 하므로 두 사람이 동시에 일하기는 어렵다.

한편, 집에서 자신만 성인인 경우 아이의 휴식 시간을 활용하여 업무를 수행할 수 있다. 즉, 아이가 낮잠을 자거나 잠자리에 들 때 일을 시작하자.

이것도 가능하지 않거나 충분하지 않다면, 아이를 다른 일과에 참여시키자. 다시 말해, 그들에게 부모가 일해야 한다고 설명하고 일하는 동안 아이들이 숙제하고 있으라고 제안하자.

또한, “근무 시간” 동안에는 다른 조용한 활동을 하거나 책을 읽으라고 할 수 있다.

마음의 여유를 갖는다

무엇보다도 자신에게 관대해질 필요가 있다. 우리가 지금 특별한 상황에 부닥쳐 있고 모든 사람이 최선의 방법으로 삶을 조정하고 있다는 사실을 이해하자.

때로는 아이들이 텔레비전을 보는 데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하거나, 업무를 수행하는 데 어려움을 느꼈거나, 아니면 저녁을 다 태웠다 해도 너무 힘들어하지 말자.

우리 모두가 어려운 시기를 보내고 있으며 지금 이 상황에서는 더 넓은 관점을 가지고 지나친 자기 요구를 피하는 게 가장 좋다. 최선은 다하되 가족들과 함께 양질의 시간도 보내면서 불안감을 느끼지 않도록 노력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