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룹 활동에서 브레인스토밍의 이점

브레인스토밍 기술은 학생들이 그룹 활동을 효율적으로 수행하는 데 매우 유용하다.
그룹 활동에서 브레인스토밍의 이점

마지막 업데이트: 02 6월, 2020

브레인스토밍 기술은 사람들이 특정 주제와 관련한 새롭고 독창적인 아이디어를 떠올릴 수 있도록 도와주는 그룹 활동 도구이다. 그리고 브레인스토밍을 위해서는 모든 그룹 구성원 간의 협력을 촉진할 수 있는 편안한 분위기가 필요하다. 이 글에서는 그룹 활동에서 브레인스토밍의 많은 이점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자. 이 기술은 학업 및 개인 분야 모두에서 학생들에게 아주 유용할 수 있다.

우리 중 누구도 우리 전체만큼 훌륭할 수는 없다.

– 레이 크로크(Ray Kroc)

그룹 활동의 이점

협력 학습은 존슨(Johnson) 및 호루벡(Holubec)에 의해 다음과 같이 정의된다.

“협력 학습이란 학생들이 자신의 학습과 다른 사람들의 학습을 극대화하기 위해 협력하여 일하는 소규모 그룹의 교훈적인 사용을 말한다.”

그룹으로 일하는 것의 이점

따라서 그룹 활동은 학생들이 공통의 목표 또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서로 협력하는 데에 도움이 된다고 말할 수 있다. 교실에서 이 교수법을 사용하면 다음과 같은 여러 가지 이점을 누릴 수 있다.

  • 소속감 및 그룹 응집력을 갖는다.
  • 긍정적인 공존을 촉진한다.
  • 자율성과 독립성을 증진한다.
  • 학생들이 특정 윤리적 가치를 배우고 실천하도록 해 준다.
  • 의사소통의 개선에 영향을 미치고 더욱더 개방적이고 유연해진다.
  • 타인에 대한 포용, 상호 존중 및 수용을 촉진한다.
  • 학습 및 학업 성과를 향상한다.
  • 생산성을 향상한다.
  • 사회적 기술을 향상한다.
  • 더 나은 자존감과 개인 자아 개념의 발달에 도움이 된다.
  • 균형과 심리적, 사회적 복지를 증진한다.
  • 학습의 평가 및 규제를 가능하게 한다.
  • 의사 결정 기술의 습득 및 실습을 허용한다.

이 모든 이유로 인해 아이들이 어릴 때부터 그룹으로 활동하도록 가르치는 게 좋다. 그리고 이 과정을 용이하게 하기 위해 브레인스토밍과 같은 그룹 기술을 배워볼 수 있다.

그룹 활동에서 브레인스토밍의 이점

브레인스토밍 기술을 실제로 적용하기 전에 다음 3가지 기본 규칙을 염두에 두어야 한다.

  • 모든 아이디어는 유효하다. 아무리 어리석어 보일지라도 그룹 참가자가 제안한 아이디어를 거부하거나 제거하면 안 된다. 또한, 모든 종류의 비판이나 조롱은 엄격히 금지된다.
  • 개선을 목적으로 하긴 하지만, 발표되는 모든 제안을 판단하지 말고 대신 적극적으로 경청하고 작성해야 한다. 
  • 반드시 빨리 행동해야 한다. 이를 위해 토론, 상의 또는 설명을 시작하지 않아야 한다. 주제에 대해 가능한 많은 아이디를 수집하는 게 중요하다.

“판단 없이 듣고, 불쾌하게 말하지 말고, 멸시하지 않으면서 관찰해보자. 이는 다른 사람들에 대해 더 공정할 수 있도록 해 주는 3가지 덕목이다.”

그룹 작업에서 브레인스토밍의 이점

브레인스토밍 기술을 수행하는 단계

그룹 활동과 관련하여 다음 단계에 따라 브레인스토밍의 이점을 활용해야 한다.

  • 프로젝트 주제를 지정하자.
  • 그룹 구성원은 일정 시간 동안 가능한 한 많은 아이디어를 말하고 프로젝트 수행 방법을 제안함으로써 참여해야 한다.
  • 그룹 구성원 중 하나가 사람들이 제안한 모든 제안을 기록해야 한다.
  • 추가 아이디어가 없거나 시간이 다 되면 모든 제안 사항을 읽어야 한다.
  • 그룹은 이러한 제안에 대해 논의하고 프로젝트 수행에 유용한 모든 정보와 함께 가장 좋은 제안을 선택해야 한다.

브레인스토밍 세션이 끝나면 학생들은 프로젝트를 진행하기 위해 다양한 아이디어를 마음대로 사용할 수 있다. 필요한 경우 선택한 아이디어를 개선해야 하며, 마지막으로 실제 프로젝트를 시작하기 전에 포함할 포인트를 고려하여 계획을 세우는 게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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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Fernández de Haro, E. (2010). El trabajo en equipo mediante aprendizaje cooperativo. Universidad de Granada: Departamento de Psicología Evolutiva y de la Educación.
  • Johnson, D.W. y Johnson, R.T. (1994). Learning Together and Alone. Cooperative, Competitive and Individualistic Learning. Englewood Cliffs, New Jersey: Prentice-Hall, Inc.
  • Johnson, D. W., Johnson, R. T. y Holubec, E. J. (1994). The nuts and bolts of cooperative learning. Interaction Book C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