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성 기술 가르치기: 공감과 자기 주장

2019년 11월 24일
많은 부모와 선생님들이 사회성 기술을 가르치거나 배울 수 있는지 의문을 가진다. 다행히 아이들에게 사회성 기술을 가르치는 것은 가능하다. 아무리 심하게 내성적인 아이여도 마찬가지이다.

아이에게 사회성 기술을 가르치는 것은 아이의 정서적 건강은 물론 분쟁 해결 능력 향상에도 도움이 된다. 사회성 기술의 기본은 바로 공감과 자기 주장이다. 확고한 자존감에서 비롯되는 것이다.

선생님 및 보호자는 아이들이 사회성 기술을 습득하고 단련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사회성 기술을 가르치기 위한 첫 단계는 아이들이 해당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해주는 것이다.

이 글에서 제안하는 사항들을 제대로 수행한다면 모든 부모와 보호자들은 자신이 어떤 방식으로 인간 관계를 맺고 있는지 다시 한 번 되돌아볼 수 있는 기회도 가질 수 있을 것이다.

사회성 기술을 가르치는 방법?

아이들이 타인과의 관계에 있어 상대에 따라 다른 모습을 한다는 것은 분명한 사실이다. 아이들은 집에서 있을 때와 다수의 또래 아이들이 교류하는 장소에서의 모습이 다르다.

매일 짧은 시간이라도 아이와 함께 사회적 관계를 맺는 방식에 대해 생각해보는 기회를 가지는 것도 좋다. 이러한 시간은 아이들에게 사회성 기술을 가르치는 데 매우 큰 도움이 된다.

1. 사회성 기술은 무엇이고 왜 필요한 것인가?

이 주제를 아이에게 설명할 때 가장 좋은 방법은 사회성 기술이 우리의 일상을 얼마나 윤택하게 만들어 줄 수 있는지 알려주는 것이다. 아이의 연령에 따라 게임, 이야기, 영화 또는 청소년기 이전 아동에게 권장되는 도서를 활용할 수 있다.

2. 한 번에 딱 하나의 능력에 집중한다

사회성 기술이란 다양한 기술들의 결집이다. 그 모든 것을 한번에 다 설명하는 것은 그다지 효과적이지 않다. 가장 이상적인 접근 방법은 한 번에 한 가지 능력 또는 기술에 집중하는 것이다. 하나의 능력을 익힐 수 있는 활동이나 학습 계획을 세우고 그것을 완료한 이후 다른 능력에 대해 설명하는 방식이 가장 좋다.

예를 들어, “공유와 다른 사람들이 나와 공유하는 것의 의미”에 대해서 일주일 가량 생각해 본다. 한 가지 부분에 대해 좀 더 깊이 이해할 수 있는 기회를 주는 것이다. 그러면 아이들은 자신 만의 방식으로 배운 것을 익혀가고 활용하게 될 것이다.

더 읽어보기: 아이의 사회적 기술을 발달시키는 5가지 공식

3. 사회적 교류에 필요한 능력을 하나씩 심도 깊게 생각해본다

아이들에게 사회성 기술을 가르치는 다양한 방법들이 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아이 자신이 스스로 해당 문제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주는 것이다. 아이가 자신의 의견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도록 기회를 주고 그러한 아이의 의견에 옳고 그름을 판단해서는 안된다.

가장 좋은 방법은 종이에 적어보는 것이다. 중간에 줄을 그어서 두 칸을 만든다. 왼쪽에는 사회성 기술을 나열해 본다. 그리고 그 옆에서 아이 스스로 그에 맞는 사회적 행동의 예시를 적도록 한다.

사회성 기술

3. 사회성 기술을 배웠다면 실제로 활용해 볼 기회를 준다

아이의 연령에 따라 정보를 전달하는 방법을 달리해야 한다. 배운 것을 연습하는 것은 확실하게 사회성 기술을 흡수하고 강화 시키는 가장 좋은 방법이다. 역할 놀이, 질문하고 답하기 등의 게임은 매우 좋은 방법이다.

4. 잠시 멈추고 뒤돌아본다

사회성에 관련한 한 가지를 가르친 다음 잠시 시간을 가진다. 그 동안 아이들은 자신이 배운 것을 실제로 활용해 볼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다. 아이들이 자신이 배운 것을 적극적으로 활용해 볼 수 있는 기회를 가지도록 한다. 그리고 아이가 사회성 기술을 발휘한 방식에 대해 함께 생각해보는 것도 좋은 학습이 될 수 있다.

아이가 스스로 자신의 행동을 되돌아볼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또한, 개인적 또는 하나의 무리 또는 집단으로서 자신의 생각이나 사고를 점검해볼 수 있다.

협상 능력과 같은 사회성 기술은 복잡한 기술이다. 하지만 아이의 발달에 매우 긍정적인 영향을 끼친다. 그것은 교육 환경에서도 마찬가지이다.

긍정적인 자기 이미지와 자기 주장의 중요성

아이들에게 사회성을 가르칠 때 연관이 있는 것 중 하나는 아이들이 가지고 있는 자기 자신에 대한 이미지이다. 아이들은 자기 자신의 가치를 소중하게 생각하고 자신을 사랑하며 자신의 권리와 이익을 보호할 수 있어야 한다.

자기 자신을 사랑하는 방식을 잘 모른다면 그것을 가르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은 “최고의 본보기가 되는 것이다.” 다음과 같은 방법을 사용해 볼 수도 있다.

  • 다른 아이들과 비교하지 않는다.
  • 아이들은 질 높은 시간이 필요하다.
  • 자신의 능력을 사용해 볼 수 있는 다양한 기회를 가져야 한다.
  • 아이들의 노력과 장점을 알아주어야 한다.
  • 자립성을 키울 수 있도록 응원해주어야 한다.

자기 주장 능력과 자신감을 길러주려 할 때는 윤리적인 원칙이 필요하다. 자기 자신의 권리를 소중히 하되 타인의 권리 또한 인정할 줄 알아야 하기 때문이다. 아주 어린 아이들의 경우 자신의 권리만을 생각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권리를 침해하는 사람들을 상태로 고함이나 소리를 지르는 아이들이 많다.

더 읽어보기: 어린이 협동 게임의 이점

사회적 능력을3

아이들이 사회성 기술을 배워갈수록 자기 주장의 중요성과 긍정적인 자기 이미지의 중요성을 일깨워주는 것이 좋다. 자기 주장을 하기 위해서는 자신의 감정을 제어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하다. 또한, 분쟁 해결, 협상 그리고 타인을 설득하기 위해서는 자신에 대한 확신이 있어야 한다.

사회성 기술을 가르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하지만 아이가 어릴 때 그리고 가정에서부터 시작하는 것은 부모가 아이에게 줄 수 있는 최고의 선물이다.

가장 중요한 가치는 아이에게 자립성을 키워주고 타인을 존중하는 대화 방식을 익히도록 해주는 것이다. 그리고 아이들이 스스로 자신의 감정을 알고 표현하며 기분을 전환하는 방법을 알려주는 것 또한 중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