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가 소리를 지르는 이유 및 대처 방법

2019년 10월 21일
아이들이 소리를 지르면 어떻게 대처해야 할지 모르는 부모들이 많다. 그리고 부모의 반응은 아이들의 다음 행동에 지대한 영향을 끼친다. 아무리 소리를 질러도 해결되거나 나아지는 것이 아무것도 없다는 것을 부모의 반응을 통해 깨닫기 때문이다. 아이의 관심을 다른 곳으로 돌리는 것도 효과적인 방법이다.

아이가 소리를 지르는 습관은 부모의 도움만 있다면 쉽게 고칠 수 있다. 하지만 아이의 환경이 그러한 행동을 자극하는 경우라면 소리 지르는 습관은 계속해서 이어질 수 있다. 일단, 아이가 소리를 지르는 이유는 관심을 사기 위함이다.

아이의 소리 지르는 버릇으로 인해 힘들어 하고 있다면 이 글이 도움이 될 것이다.

아이가 소리를 지르는 이유

아이가 소리 지르는 습관에는 몇 가지 일반적인 원인들이 있다. 지르는 소리의 특징이나 하루 중 언제 그런 모습을 보이는지와 같은 구체적인 원인은 고려하지 않은 것이다.

관심 집중

특히 어린아이들은 목소리 톤을 적절하게 조절하는 방법을 알지 못한다. 또한, 상황에 따라 어떤 볼륨의 목소리가 적당한 것인지 알지 못한다. 그로 인해 아이들은 자신이 흥미를 느끼는 무언가를 부모와 공유하기 위해 소리를 지르기도 한다.

대화를 통해 아이에게 공공 장소에서 적절한 표현 방법을 가르쳐 주는 것이 좋다. 그리고 아이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예시를 사용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더 읽어보기: 집 안에서 소리 지르는 일을 피하는 방법

아이가 소리를 지르는 이유 및 대처 방법

원하는 것을 가지기 위한 투정

아이의 요구를 거절하면 투정을 부리기 시작한다. 즉시 소리를 지르고 우는 것은 물론 한바탕 난리가 나기도 한다.

과도한 투정은 집 안과 밖을 가리지 않고 벌어진다. 이것은 특히 만 2~4세 사이의 아이들에게 전형적인 모습이다.

이런 경우, 부모의 반응이 상황 해결에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한다. 점차적으로 투정을 부리지 않도록 할 것인지 아니면 계속해서 이어질 것인지는 부모가 어떻게 반응하느냐에 달려있다.

모방

아이들은 모방을 통해 배운다. 따라서 소리를 지르는 습관은 가족 중 누군가의 모습을 보면서 배운 것일 수 있다. 아이와 단 둘만 있을 때 목소리 톤을 조절하는 방법을 알려주고 연습해보는 것도 좋다.

아이들이 소리를 지를 때 올바른 반응 방법

아이가 투정을 부리면 단호한 자세를 유지해야 한다. 아이가 원하는 것을 다 들어주어서는 안 된다. 투정을 부리는 아이의 요구를 들어준다면 아이들은 계속해서 소리를 지를 것이다. 아이가 스스로 아무리 소리를 질러도 원하는 것을 가질 수는 없다는 사실을 깨닫도록 해야 한다.

아이들과 협상을 시도한다. 예를 들어, 집안일을 도우면 사탕 같은 아이가 좋아하는 간식을 준다. 그리고 이것은 아이만 할 수 있는 특별한 일이라고 설득하는 것도 효과적인 방법이다.

아이에게 소리를 지르지 않는다. 장기적으로 봤을 때 아이에게 소리를 지르는 것은 문제를 더욱 악화 시킬 따름이다. 아이들은 자신에게 소리를 지르는 부모의 모습을 보며 그것이 올바른 행동이고 가장 큰 목소리를 내는 사람이 이긴다는 잘못된 개념을 가질 수 있다.

대처 방법

목표는 아이가 아무리 소리를 질러도 자신이 원하는 것을 얻을 수 없다는 사실을 깨닫도록 하는 것이다. 아이와 대화를 통해 소리만 지르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알 수 없다는 사실을 이해시킨다. 또는 너무 자주 소리를 지른다면 목소리가 영영 안 나오거나 목이 쉴 수 있음을 알려 준다.

더 읽어보기: 아이에게 소리지르기는 왜 좋은 양육법이 아닐까?

아이가 소리를 지르는 이유 및 대처 방법

아이가 대화를 이해하기에 너무 어리다면 다음과 같은 방법들을 사용해 보는 것도 좋다.

  • 아이들의 기본적인 필요를 충족시켜 준다. 부모와 아이가 함께 오랜 시간 외출을 해야 하는 경우 아이가 집을 나서기 전에 화장실을 다녀오도록 한다. 그리고 충분히 먹고 수면을 취한 상태여야 한다. 그래야 아이들이 짜증이나 투정을 부리지 않는다.
  • 아이들이 소리를 지르면 그냥 내버려 둔다. 같이 소리를 지르는 것은 아이의 행동에 협조하는 것과 같다. 그저 방관하면 아이들은 소리 지르는 행동을 멈추고 말을 할 때 소리를 높이는 일이 줄어들 수 있다. 아이가 스스로 진정될 때까지 기다린 다음 조용하게 말해야 한다는 것을 가르친다.
  • 아이들이 지루하지 않도록 해준다. 항상 즐거워서 투정을 부릴 필요가 없도록 만들어 준다.
  • 좋은 행동을 하면 칭찬을 한다. 아이가 착한 행동을 해서 엄마와 아빠가 행복하니 상을 주겠다고 정확하게 말한다. 아이가 투정을 부릴  때 이런 말을 해서는 안 된다. 투정을 부리다 멈추면 그것이 착한 행동이고 자신이 원하는 것을 얻을 수 있다고 생각할 수 있기 때문이다.

아이는 배운 것을 금방 잊는 경향이 있다. 따라서 아이를 상대할 때는 언제나 인내심을 가지는 것이 중요하다. 아이가 소리를 지르는 습관을 고치려면 끈기가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