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가 집에서 공부하도록 격려하는 6가지 전술

어린이와 청소년은 방과 후 피곤해하고 학교 공부를 더 하고 싶어 하지 않는다. 그런데 이때 부모는 자녀가 집에서 공부하도록 동기를 부여하는 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아이가 집에서 공부하도록 격려하는 6가지 전술

마지막 업데이트: 24 12월, 2020

온종일 학교에서 공부하고 수업을 마친 후 숙제를 하면 어린이와 청소년에 불쾌한 일이 될 수 있다. 그들은 친구들과 놀거나 밖에 나가는 것만 원하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아이들이 집에서 공부하도록 장려하는 데 있어서 부모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 다음은 몇 가지 유용한 전략이다.

어릴 때부터 아이들이 자신에게 도움이 되는 학습 기술을 구축하고 찾을 수 있도록 견고한 기반을 제공해 주는 게 중요하다. 부모는 이 검색 과정에 있어서 아이들이 공부를 시작할 때 더 쉽게 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부모로서 아이들과 동행해 주는 건 매우 중요하다. 아이들을 안내해 주고, 격려하고, 나쁜 시기와 좋은 시기, 특히 어렵고 복잡한 시기에 아이들에게 권장 사항을 제공해 줄 수 있어야 한다.

아이가 집에서 공부하기 어려운 이유

대부분 아이는 집에 돌아가서 숙제하고 바로 공부를 시작하기 어려워한다. 그리고 부모들은 종종 아이들이 자리에 앉아서 수업 시간에 배운 내용을 복습하도록 하기 위해 고군분투한다.

아이들이 집에서 공부하도록 장려하기: 이것이 아이들에게 어려운 이유는 무엇일까?

특히나 지금은 우리가 겪고 있는 건강 위기로 인해 상황이 더욱 힘들어졌다. 많은 아이는 집에서 인터넷을 통해 공부해야 하는데, 정말 어려운 일일 수 있다.

아이들이 현재 그들 자신의 환경에 있다는 사실을 잊지 말아야 한다. 따라서 산만함이 커질 수밖에 없다. 이러한 산만함은 집중력과 관심을 방해하는데, 안타깝게도 이 둘은 모두 공부에 필수적이다.

이때 좋은 동기는 집에서 공부해야 하는 과정을 촉진할 수 있다. 동기 부여는 좋은 학습에 중요하기 때문에 사람의 감정뿐만 아니라 배우려는 성향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슬프거나 피곤하거나 불안하거나 스트레스를 받으면 아이들은 앉아서 공부하고 싶지 않아 한다. 하지만 행복하고 만족스럽고 차분하고 안정된 아이들은 그렇게 할 수 있다.

아이가 집에서 공부하도록 격려하는 6가지 전술

집중력을 높이고 아이들이 집에서 공부하도록 동기를 부여하는 건 어려운 일일 수 있지만, 전혀 불가능한 일은 아니다. 다음은 아이들이 집에서 공부하도록 하는 데 도움이 될 몇 가지 방법이다.

작고 구체적인 목표를 설정하자

아이들이 집에서 공부하도록 동기를 부여하려면 설정한 목표가 너무 야심적이지 않아야 한다. 이를 위해 자녀와 함께 앉아서 단기 및 중기적으로 달성해야 할 목표를 설정해 보자.

이때 달성할 수 있고 실현 가능한 목표를 세우는 게 매우 중요하다. 그렇게 하면 목표를 달성함으로써 더 많은 동기를 갖게 된다. 반면 너무 야심 찬 목표를 설정하면 자녀가 목표에 도달하지 못하고 좌절감을 느끼며 낙담할 수 있다. 그리고 이는 차례로 아이들이 계속 노력할 가능성을 줄인다.

몇 가지 예는 영어에서 B를 받고, 매일 숙제하고, 매일 수업 노트에 밑줄을 긋거나 강조 표시를 하는 것이다.

목표를 달성하면 지울 수 있도록 칠판이나 의제에 스티커 메모를 적을 수 있다. 그렇게 하면 아이들의 성과를 한눈에 볼 수 있고 이는 차례로 그들의 동기를 높일 것이다.

노력에 대해 보상을 주자

아이들이 제시간에 숙제를 마치지 않거나 시험 준비를 하지 않는다고 소리 지르거나 꾸짖으면 안 된다.

대신 우리가 해야 할 일은 그들이 잘할 때를 강조하여 성취감을 느낄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다. “축하해. 아주 완벽히 잘했어.” 또는 “고생 많았어!”와 같은 말을 사용해 보자.

집안 내 일정을 설정하자

수업 시간에 시간표가 있는 것처럼 집에서 따를 수 있는 일정도 정할 필요가 있다. 물론 자유 시간도 포함해야 하며, 아이들이 원하는 대로 설정하면 된다.

한 가지 권장 사항은 자녀의 수업 시간표에 따라 각 날의 일정을 설정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주어진 날에 자녀가 수학 수업을 들었다면, 숙제하거나 복습하는 데 시간을 할애할 수 있다.

이렇게 하면 자녀가 시간을 조직하도록 돕고 일정을 지키도록 동기 부여를 할 수 있다. 더군다나 하고 싶은 일을 할 수 있는 자유 시간도 남게 된다.

집중력을 높일 수 있도록 격려하자

가족의 상황에 따라 아이들이 주변의 방해 없이 공부할 수 있는 특정 공간을 제공해 줄 수 있다.

나머지 가족 구성원들과 떨어져 있는 자신만의 분리된 공간을 가지고 있다면, 아이들의 집중 수준은 더 높아질 것이다. 공부하는 데 필요한 게 무엇이든 준비해 두고, 일어나서 아무것도 찾을 필요가 없도록 하는 것도 중요하다.

아이들이 집에서 공부하고 집중력을 높일 수 있도록 격려하자

아이에게 맞추자

항상 각 아이의 필요, 관심사 및  학습 스타일이 다르다는 점을 고려하는 게 중요하다. 이 사실을 염두에 두면 더 쉽게 동기를 부여할 수 있다.

집중하기 위해 배경 소음이 필요한 아이들이 있다. 하지만 다른 아이들은 절대적으로 조용해야 집중할 수 있다. 같은 방식으로, 어떤 아이들은 방을 돌아다니면서 공부하고, 다른 아이들은 책상에 앉아서만 공부한다.

따라서 부모는 엄격한 공부 방법을 강요하면 안 된다. 대신 모든 사람이 다른 학습 방식을 가지고 있다는 사실을 기억하고 자녀의 필요에 맞춰 주어야 한다.

자녀의 학업에 관심을 보이자

자녀의 학업에 참여하자. 자녀에게 수업, 좋아하는 과목에 관해 물어보고 시험이 언제 있는지 알아보자. 숙제에 관해 질문이 있는지 물어보고 해결책을 찾을 수 있도록 도와주자. 간단히 말해, 필요한 경우 항상 자녀 곁에 있어 주고 자녀의 일에 관심을 보여 주어야 한다.

지금까지 아이들이 집에서 공부하도록 장려하는 몇 가지 아이디어를 공유해 보았다. 동기 부여가 되고 행복하며 만족하는 아이들은 더 쉽게 배우고 공부한다는 사실을 잊지 말자. 따라서 가정에서의 쾌적한 분위기도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다.

이제 자녀가 집에서 공부하는 데 도움이 되는 이러한 전략 중 일부를 직접 구현해 볼 차례다.

관심이있을 수 있습니다 ...
최고의 공부방을 만드는 5가지 방법
당신은 엄마입니다Read it in 당신은 엄마입니다
최고의 공부방을 만드는 5가지 방법

최고의 공부방을 만드는 일은 아이가 공부에 흥미를 느끼고 좀 더 나은 학업 성적을 거둘 수 있도록 하는 데 매우 중요한 부분이다. 집에서 숙제, 공부 그리고 필요한 경우 온라인 수업을 할 수 있는 아이만의 공부방은 꼭 필요하다.



  • Aguayo, J. E., & de la Serna, M. G. (2006). Motivar a los alumnos y enseñarles a implicarse en el trabajo escolar. Modelo integrado de mejora de la convivencia: Estrategias de mediación y tratamiento de conflictos, 227, 209.
  • Morales González, L. G. (2014). Influencia de los padres de familia en la motivación escolar de los niños y niñas de primero primaria. Estudio realizado en el Escuela Oficial Urbana Mixta No. 66 Pedro Bethancourt jornada vespertina. http://www.repositorio.usac.edu.gt/11981/
  • Pilligua Alarcón, P. (2019). Entorno familiar y motivación hacia el control de tareas en el marco de una intervención ejecutada en la Fundación Nurtac (Bachelor’s thesis, Universidad de Guayaquil Facultad de Ciencias Psicológicas). http://repositorio.ug.edu.ec/handle/redug/436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