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에게 협상하도록 가르치는 것이 중요한 이유

아이에게 협상하도록 가르치는 건 선택이 아니라 필수다. 하지만 그들은 올바른 방법으로 협상하는 방법을 먼저 알아야 한다!
아이에게 협상하도록 가르치는 것이 중요한 이유

마지막 업데이트: 23 6월, 2021

모든 아이는 살면서 협상이 필요한 순간을 맞닥뜨린다. 사실 부모는 자녀가 집에서는 이미 훌륭한 협상가라는 사실을 알고 있다. 하지만 현실 세계에서는 어떨까? 아이들은 자신의 욕구가 다른 사람의 욕구와 충돌하는 상황을 경험하게 될 것이다. 그러므로우리는 아이에게 협상하도록 가르쳐야 하는데, 특히 올바르게 협상할 수 있도록 가르칠 필요가 있다.

이러한 상황에 대처하는 법을 배우면 아이들은 평생 그 기술을 사용하게 될 것이다. 따라서 가능한 한 다음의 원칙을 구현하고 강화하자. 그러면 자녀는 점점 자신이 옳다고 생각하는 것을 방어하는 방법을 배우게 될 것이다. 

아이에게 협상하도록 가르치는 방법

아이에게 협상하는 방법을 가르칠 때는 다음을 명심해야 한다.

  • 인생은 경쟁이 아니라는 사실을 아이가 이해하도록 도와주자. 인생을 살면서 원하는 모든 걸 얻을 수 있는 것도 아니라고 말해주자. 대신 모든 사람이 원하는 것을 얻을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 한다. 성공적인 협상은 양 당사자가 특정한 희생을 치르지 않고 둘 다 행복해지는 것이다. 그렇게 하는 건 한 사람이 원하는 것을 모두 얻는 반면, 다른 사람이 모든 것을 완전히 잃는 것보다 훨씬 낫다.
  • 협상이 성공하려면 서로 존중하는 태도를 유지해야 한다고 말해주자. 한쪽이 공격받고 있다고 느낀다면 타협하지 않으려고 할 것이다.
아이에게 협상하도록 가르치는 방법

  • 상대방의 감정, 필요, 염려 사항을 공개적으로, 그리고 직접적으로 인식해야 한다고 말해주자. 소외된 듯한 느낌을 좋아하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 따라서 모두에게 공정한 해결책을 찾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 성공적인 협상을 하려면 말하는 태도도 중요하지만, 듣는 태도도 중요하다는 사실을 깨닫게 해주자. 그리고 자녀가 다른 사람의 관점을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되는 질문을 하도록 권장하자.
  • 열린 마음을 유지하는 것도 중요하다고 알려 주어야 한다. 자녀가 유연하고 창의적인 방식으로 생각하고, 또 해결책을 찾을 수 있도록 도와주자.
  • 침착함의 중요성도 강조해야 한다. 상황이 가열되면 가장 좋은 방법은 휴식하는 것이라고 가르쳐주자. 나중에 진정된 다음 다시 협상을 계속하면 된다.

협상의 기초를 마련해주자

협상의 기초가 되는 협력과 타협의 가치를 가르치는 게임을 활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이러한 방법을 사용해 우리는 어린아이들에게도 협상을 위한 기초를 마련해줄 수 있다.

예를 들어 참가자가 사탕이나 기타 상품을 받기 위해 이야기에 관한 질문에 답해야 하는 이해력 게임과 메모리 게임은 아이들이 주의 깊게 듣는 연습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이 외에도 잘 찾아보면 협상의 원칙에 대해 많은 것을 가르쳐줄 수 있는 게임이 많이 있다.

인생에서 협상이 중요한 이유

아이에게 협상하도록 가르칠 때는 평등을 강조하고, 다른 사람들의 입장에서 생각하면서 협상하도록 장려하는 것이 중요하다. 아이들은 관련된 모든 사람에게 유리한 결과를 끌어내는 방식으로 협상하는 법을 배워야 한다.

인생에서 협상이 중요한 이유

그러므로 어릴 때부터 협상하도록 장려하고 아이들이 독립심과 존경심을 기를 수 있도록 하자.

일상에서 협상을 가르칠 방법은 다양하다. 예를 들어 어떤 옷을 입을지, 아침 식사로 뭘 먹을지, 자기 방을 어떻게 정리할지, 언제 집안일을 할지 등을 협상하도록 해보자. 이를 통해 아이들은 자율성에 대해서도 배울 수 있다.

더욱이 부모가 먼저 협상과 타협을 가족의 가치로 받아들여야 한다. 그렇게 하면 자녀는 자신의 의견과 감정, 필요 사항이 존중되고 있고 받아들여지고 있다는 사실을 깨닫게 될 것이다. 또한, 자녀도 마찬가지로 다른 사람들의 의견과 감정을 존중할 가능성이 커진다. 

협상하도록 가르치는 건 어렵지만 충분히 가능한 일이다

7세 아이와 잠자는 시간을 협상하고, 16세 아이와 통금 시간을 협상하는 것이 어렵게 느껴질 수도 있다. 하지만 협상 기술을 빨리 가르치면 가르칠수록 나중에는 협상이 더 순조롭게 진행된다는 걸 경험하게 될 것이다.

어린 시절 부모와 자녀 간에 이루어지는 성공적인 협상을 통해 서로 간의 존중과 공감이 강화되고, 그 결과 청소년기에 접어들면 자녀와 협상과 타협을 하기가 훨씬 더 쉬워질 것이다.

그러니 꼭 아이에게 협상하도록 가르치자. 이는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능력 중 하나다.

It might interest you...
청소년이 집안일을 안 하려고 하는 이유
당신은 엄마입니다읽어보세요 당신은 엄마입니다
청소년이 집안일을 안 하려고 하는 이유

많은 청소년이 집안일을 전혀 하지 않아 부모님을 화나게 만든다. 반면 부모님이 수천 번 잔소리를 하지 않아도 자기 방을 청소하는 어린이와 청소년이 있다. 그들은 또한 스스로 손을 씻고 이를 닦는다. 청소년은 스스로 이런 일들을 끝낼 수 있지만, 종종 그렇게 하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