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나치게 엄격한 부모의 문제

부모가 어느 정도 자녀를 이끌고 그들의 활동이나 책임을 통제하는 건 괜찮다. 하지만 너무 많은 요구를 하게 되면 많은 문제가 생긴다.
지나치게 엄격한 부모의 문제

마지막 업데이트: 17 6월, 2021

자녀 양육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 그러나 지나치게 엄격한 것이 항상 정답은 아니다. 많은 부모가 특히 오늘날 사회에서 자녀에게 너무 관대하다는 비판을 받는 것도 사실이다. 하지만 반대로 극단적으로 자녀에게 너무 많은 걸 요구하는 것도 해로울 수 있다.

어떤 부모들은 자녀가 순종하고, 예의 바르게 행동하고, 똑똑해지도록 너무 많은 압력을 가한다. 자녀가 완벽해지기를 바래서다. 

지나치게 엄격한 부모가 어떤 사람인지 보여 주는 수많은 사례가 있다. 예를 들자면, 한 학생이 시험에서 B+를 받았는데 부모가 즉시 벌을 주고 다음에 더 잘하도록 강요하는 경우다. 그런데 만약 이 학생이 다음 시험에서 A-를 받으면 부모는 A를 받지 못한 것에 대해 또다시 질책할 것이다.

지나치게 엄격한 부모의 문제

자녀에게 지나치게 엄격하고 까다로운 엄마와 아빠는 권위적인 양육 방식을 따른다. 그런데 이 부모들은 기대치가 융통성이 없는 경향이 있다. 그리고 종종 자신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자녀 삶의 모든 측면을 통제해야 할 필요성을 느낀다.

가능한 해결책

보다 건강한 접근 방식은 부모와 자녀가 기대하는 바에 대해 서로 동의하는 것이다. 이 방식은 더 긍정적인 결과를 가져다준다. 과도한 요구를 피하기만 하면 된다. 또한 부모가 자녀에게 필요한 모든 것을 지속해서 상기 시켜 주면 어느 정도의 의존성이 생길 수 있다.

지나치게 엄격한 부모: 이로 인한 문제와 결과

이렇게 성인이 된 아이들은 기본적인 생활 기술과 자율성이 부족한 경향이 있다. 스스로 결정을 내리는 방법을 모르기 때문에 일상생활에 영향이 미친다. 너무 많은 요구와 이를 충족할 능력이 없는 아이들은 완전히, 그리고 눈에 띄게 불안정해진다.

“지나치게 엄격한 부모들은 기대치가 융통성이 없는 경향이 있다. 자신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자녀 삶의 모든 측면을 통제해야 할 필요성을 느낀다.”

지나치게 엄격한 양육 방식으로 인한 결과

지나치게 엄격한 부모를 둔 아동은 다음과 같은 특징을 보일 수 있다.

완벽주의

부모의 성격과 모든 어린이의 성격 및 능력에 달려 있다. 일부 어린이는 부모의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 노력하고 최적의 성과를 낸다.

그럴 때 이 아이들은 종종 부모와 비슷한 성격을 갖게 된다. 즉, 이 아이들도 까다롭고 많은 경우 완벽주의자가 된다. 부모가 요구하는 것과 동일한 수준의 성과에 도달하기를 열망한다.

불안

많은 경우에 부모는 자녀에게 너무 큰 요구를 한다. 그리고 이러한 기대치를 충족하지 못하면 아이들은 좌절하고 반항하며 마비된다. 이 모든 것은건불안감, 의존성, 낮은 자존감, 성인기의 불안 및 우울증에 대한 경향으로 이어진다.

전문가의 의견

전문가들은 이것이 학부모들, 특히 공부와 관련하여 공통적인 문제라고 주장한다. 오늘날 사회에서 대부분의 부모는 자녀가 좋은 교육을 받고 경쟁적으로 되며 학업에서 좋은 성과를 이루기 원한다.

하지만 부모는 자녀가 이러한 요구 사항을 충족할 수 있는지 알지 못한 채 종종 이러한 요구를 한다. 자녀가 인생에서 진정으로 원하는 게 무엇인지 묻지도 않은 채 이러한 기대를 하는 예도 있다.

물론 학업 측면에서 지나치게 엄격하고 통제적이지 않은 부모들도 많다. 대신 그들은 집안일을 끝내고, 스포츠에서 성공하고, 가족의 약속을 이행하는 것에 대해 극도로 요구한다.

엄격한 부모를 둔 결과

조화로운 관계를 위한 권장 사항

과도한 요구는 아이들에게 트라우마와 스트레스를 유발한다. 그래서 대학이나 고등학교에 가야 하는 시기가 되면 그들은 방향 감각을 잃을 수 있다. 물론 이는 그들의 성적도 떨어뜨릴 것이다. 어떤 청소년들은 너무 많은 압력에 지쳐서 학교를 완전히 그만두기도 한다. 

자녀의 열망을 고려하지 않고 그들에게 과도한 요구를 하는 부모들은 결국 그들을 망치고 말 것이다.

다음은 자녀에게 지나치게 요구하지 않도록 도와주는 팁의 목록이다.

  • 자녀와 좋은 시간을 보내고 지난 하루에 대해 대화를 나눈다.
  • 자녀의 관심사가 무엇인지, 취미가 무엇인지, 가장 좋아하는 스포츠가 무엇인지 등을 알아본다.
  • 필요에 따라 자녀를 격려하고 동기를 부여한다.
  • 자녀에게 목표가 없다면 자녀가 원하는 목표를 향해 나아갈 수 있도록 도와준다.
  • 애정을 가진다.
  • 자녀가 성공하면 축하해 준다. 어려움을 겪고 있다면 계속 노력하도록 격려해 준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자녀의 삶을 통제하려는 시도가 항상 원하는 결과를 가져다주지 않는다는 사실을 깨닫게 될 것이다. 대부분의 경우 사랑과 애정은 행복하고 성공한 자녀로 키워내기 위한 최고의 기술이다.

이 글은 어떤가요?
자녀의 인터넷 사용을 어떻게 통제해야 할까?
당신은 엄마입니다
읽어보세요 당신은 엄마입니다
자녀의 인터넷 사용을 어떻게 통제해야 할까?

자녀의 인터넷 사용은 오늘날 부모들이 가장 걱정하는 부분의 하나다. 새로운 기술과 범세계통신망에 대한 전체적인 접근은 비교적 최근의 문제다. 따라서 어린 시절 경험의 부족과 이 새로운 세계에 대한 무지로 인해 부모는 자녀에게 어떻게 한계를 설정해 주어야 할지 혼란...



  • Manuel, J., García-Linares, M. C., & Casanova-Arias, P. F. (2014). Relaciones entre estilos educativos parentales y agresividad en adolescentes. Electronic Journal of Research in Educational Psychology, 12(1), 147-170. https://www.redalyc.org/pdf/2931/293130506007.pdf
  • Jiménez, M. (2010). Estilos educativos parentales. Recuperado de http://www. juntadeandalucia. es/educacion/webportal/ishareservlet/content/bfbb12cc-abc8-489e-8876-dd5de0551052. http://www.fapacealmeria.es/wp-content/uploads/2016/12/ESTILOS-EDUCATIVOS.pdf
  • Torío López, Susana, Peña Calvo, José Vicente Y Rodríguez Menéndez, Ma del Carmen. (2008) Estilos educativos parentales. Revisión bibliográfica y reformulación teórica. Teoría de la educación. Revista interuniversitaria.
  • Raya, A. F., Pino, M. J., & Herruzo, J. (2009). La agresividad en la infancia: el estilo de crianza parental como factor relacionado. European Journal of Education and Psychology, 2(3), 211-222. https://www.redalyc.org/pdf/1293/129312574004.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