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장애가 있는 아이를 위한 교육 지원

2020년 3월 26일
학습장애가 있는 아이를 위한 맞춤형 교육 시스템이 필요하다. 이 글에서는 학습장애가 있는 아이를 위한 교육 지원에 관해 알아보자.

학습장애가 있는 아이를 위한 맞춤형 교육 시스템이 마련되어야 포용적인 교육 환경을 조성할 수 있다. 현재 다음과 같은 점이 권장된다.

  • 첫째, 모든 학생들을 완전히 통합한다.
  • 둘째, 일반 학교에서 학습장애가 있는 아이를 위한 맞춤형 교육 제공하거나 특수 학교에서 교육한다.

“모두가 똑똑하다. 하지만 나무를 오를 수 있는 능력으로 물고기를 판단한다면 물고기는 바보였다고 믿으면서 평생을 살 것이다.”

– 앨버트 아인슈타인

학습장애가 있는 아이를 위한 교육 지원

학습장애가 있는 아이들은 다음을 필요로 한다.

  • 개인적인 지원
  • 특별 조치
  • 커리큘럼 변경 
  • 유연성
  • 개별적인 관심 

학습장애가 있는 아이를 위에서 언급한 자원으로 관리하면 아이들은 학습장애를 극복하고 공정하고 평등한 대우를 받는 데 도움이 된다. 일반 교육기관의 경우, 교사와 보조 교사의 역할이 가장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학습 장애가 있는 아이를 위한 교육 지원

교사의 교육 지원

교사는 차이를 수용하며 서로 존중하고, 배움을 장려하여 다양성을 이해시켜야 할 책임이 있다. 

수업에 참여하는 모든 아이들의 학습 수준을 포괄할 수 있는 방법론으로 수업을 해야한다.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좀 더 구체적으로 소개해보면 다음과 같다.

  • 학생들의 요구에 맞는 방법론과 자료 사용
  • 유연한 방식으로 그룹 구성
  • 지적 장애가 있는 아이는 지적 수준이 비슷한 아이와 짝 지어주고, 다음 사항을 추가한다.
    • 작업을 하는 데 시간을 더 많이 주기
    • 내용이나 프레젠테이션 단순화해서 보여 주기
    • 단계별로 설명해 주기
    • 가이드 라인을 제공하고, 도와주기
    • 필수 학업량 줄여 주기
  • 학생들이 독립적으로 할 수 있는 일, 스스로 결정할 수 있는 학습 루틴 만들어주기 
  • 모든 학생들에게 중요한 주제, 특히 지적 장애가 있는 아이를 위해서 더 많은 시간을 보내며 다음을 학습시킨다.
  • 예외적인 경우는 아래와 같이 커리큘럼을 변경한다.
    • 중요하지 않은 내용은 빼기 
    • 평가 기준 수정하기

그리고 교사는 부정적인 표현을 하지 않고, 다른 아이들과 비교하지 않으면서 위에서 언급한 방법들을 했을 때 효과가 있다. 지적 장애가 있는 아이들이 좌절을 관리하여 공격적인 행동이나 자해를 하지 않도록 예방하는 방법도 인지하고 잇어야 한다.

학습 장애가 있는 아이를 위한 교육 지원

보조 교사의 교육 지원

보조 교사도 학습장애가 있는 아이의 성장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한다. 보조 교사도 학교에서 교육 지원을 담당하는 주요 인물 중 한 명이다. 학생들은 보조 교사와 지속적으로 소통하며, 수업의 의무를 다해야 한다.

치료 교육학 및 청각 및 언어 담당 교사는 다음을 담당한다.

  • 첫째, 교재 선택, 개발 및 적용
  • 둘째, 지식과 정보 동화 촉진
  • 셋째, 개별 교육 지원 프로그램 수행

자율적으로 학습을 하지 못하는 학생들은 수업 시간에 보호자나 교육 보조원의 도움을 받아야 한다. 이들은 교육 지원을 하지만 직접적으로 가르치는 역할은 하지 않는다. 다음과 관련된 능력 향상을 위한 역할을 담당한다.

  • 자치
  • 접근성
  • 여행
  • 건강
  • 안전
  • 주의. 경계 및 관리

결론적으로 학습장애가 있는 학생들은 좀 더 구체적이고 개인 맞춤형 교육을 해야한다고 할 수 있다.

  • Cegarra, F. y García, G.  (2013). Intervención educativa en el alumnado con discapacidad intelectual. Discapacidad online.
  • Fierro, A. (2012). Los alumnos con retraso mental. En Á. Marchesi, J. P. González y C. Coll (Ed.), Desarrollo Psicológico Y Educación: 3. Trastornos Del Desarrollo Y Necesidades Educativas Especiales (pp. 273-299). Madrid: Alianza Editorial.
  • Gobierno Autónomo Departamental de Santa Cruz. (s.f.). Guía para Profesores de Niños(as), y Adolescentes con Discapacidad Intelectua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