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자해에 관하여

청소년기는 아주 복잡한 단계이며, 이 단계에서 청소년은 자해와 같이 건강에 심각한 위험을 초래하는 특정 행동을 저지를 수 있다.
청소년 자해에 관하여

마지막 업데이트: 15 9월, 2019

오늘은 청소년 자해에 관하여 알아보자. 자녀에게 상처, 타박상, 화상 또는 다른 잦은 상처가 보인다면 주의를 기울이는 게 매우 중요하다. 자해했을 수 있기 때문이다. 청소년 자해는 도움을 청하려고 혼자서 조용히 소리를 지르는 방법이다.

전문적으로 이 행동은 비자살적 자해라고 불린다. 최근까지 정신장애 진단 및 통계편람은 이러한 행동을 일종의 정신 장애 증상으로 간주하였다.

그러나 오늘날 자해 행위는 이제 정신 질환과 분리된 것으로 취급된다. 그중 청소년 자해는 놀라운 속도로 증가하고 있는 문제이다. 지난 30년간 전 세계적으로 자해 사례가 증가했다.

청소년 자해가 시작되는 나이는 만 12~16세 사이이다. 동시에, 이 아이들의 최대 63%가 17세까지 계속해서 자해하는 것으로 보이는데, 이는 많은 청소년이 이 행동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음을 분명히 보여 준다.

여학생들은 보통 긁힘이나 상처와 같이 피가 나는 자해를 선택한다. 그러나 남학생들은 타박상이나 화상을 목표로 한다. 이상한 점은 여학생들이 이런 종류의 행동에 더 취약하지만, 남학생들의 자해 비율이 훨씬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는 것이다.

유럽 청소년의 22%는 적어도 한 번은 살면서 자살할 의도는 없이 자해한다. 이는 마드리드 대학교 임상 심리학과에서 수행한 연구에 따른 결과이다. 또한, 연구원들은 그중 8%가 자해를 반복한다는 결론에 도달했다.

청소년 자해의 원인

분명 우리는 자해가 마약 같다고 말할 수 있다. 시중에 판매되는 어떤 제품보다 강력한 일종의 진통제 말이다. 자해는 청소년들이 자신의 감정을 조절하도록 도와준다.

때때로 두려움, 분노, 슬픔 및 분노가 반복적으로 나타나고 청소년들은 이에 어떻게 대처해야 할지 모른다. 그러므로 그들은 정서적 고통을 잊게 하는 육체적 고통을 선호한다. 이는 긴장을 풀고 부정적인 감정을 줄이는 일종의 회피 행동이라고 할 수 있다.

청소년 자해의 원인은 무엇일까?

한편 이러한 행동이 충동적이지 않다는 점을 지적하는 게 중요하다. 사실은 그 반대다. 청소년들은 자해를 계획하고, 혼자 있을 수 있는 시간을 기다리며, 칼, 담배, 라이터 또는 날카로운 물건으로 자신만의 작은 의식을 즐긴다.

다른 중독과 마찬가지로 청소년들도 자해한 직후 거짓된 평화감을 느낀다. 마치 빠르게 작용하는 약물을 복용하는 것과도 같다. 하지만 문제는 몇 분 후 불안감이 다시 밀려오면서 부끄러움과 죄책감이 생길 때 발생한다.

이 청소년들이 자살을 시도하지 않는 건 사실이지만, 자해로 인해 나중에 자살을 시도할 가능성이 커진다. 그러므로 청소년 자해에 대해서는 부모의 개입이 아주 절실히 필요하다.

청소년 자해에 해결책이 있을까?

청소년 자해는 심리 치료가 절대적으로 필요한 장애다. 자해로는 문제를 해결하는 데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사실을 이해해야 한다. 오히려 그 행동은 삶에 더 많은 문제를 안겨줄 뿐이다.

전문가와 부모가 문제의 근본 원인, 즉 청소년의 우울증, 불안, 섭식 장애 등을 일으키는 원인을 파악하는 게 매우 중요하다.

많은 치료사는 정서적 자해 통제를 위한 방법을 가르치는 데 집중한다. 여기에는 강렬한 신체 운동, 냉수 샤워, 청소년이 소리를 지르거나 베개를 마구 펀치 하는 등이 포함될 수 있다.

국제 자해 연구 학회(ISSS)와 같은 조직은 도움 및 오리엔테이션을 제공한다. 치료는 환자뿐만 아니라 가족 모두를 위한 치료, 지도 및 자원을 통해 이루어진다.

청소년 자해는 관심을 바라는 강렬한 울음임을 이해해야 한다. 만약 아이에게 왜 그러냐고 물어보면 아이의 불안감은 더 커지게 될 것이다. 이들에게 필요한 건 이해와 공감이다.

“유럽 청소년의 22%는 적어도 한 번은 살면서 자살할 의도는 없이 자해한다. 이는 마드리드 대학교 임상 심리학과에서 수행한 연구에 따른 결과이다. 또한, 연구원들은 그중 8%가 자해를 반복한다는 결론에 도달했다.”

소셜 네트워크 시대의 자해

인터넷을 찾아보면 자해를 수행하는 방법에 대한 여러 가지 팁도 찾을 수 있다. 인스타그램에서는 자랑스럽게 상처를 과시하는 청소년들의 사진과 비디오를 필터 없이 누구나 볼 수 있기도 하다.

많은 팔로워가 있는 트렌드

많은 청소년이 재미로 자해하기 시작한다. 그들이 원하는 건 아드레날린을 좀 더 얻거나 소셜 미디어에 바이러스성 해시태그를 게시할 만한 도전을 수행하는 것이다.

그러나 경고 신호를 최소화해서는 안 된다. 대부분의 경우, 자해는 성격 장애를 나타내는 게 아니다. 그러나 이는 자존감이 낮고, 건강한 관계를 유지할 수 없으며, 정서 지능이 낮다는 신호다.

청소년기 자해의 영향은 너무나도 강력하기 때문에 새로운 TV쇼인 몸을 긋는 소녀(Sharp Objects)는 이 문제를 공개적으로 다루고 있다.

이러한 종류의 자원과 전문가의 개입은 자녀와 동행해주면서 해결책을 찾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이 글은 어떤가요?
아이가 스스로 소중히 여기는 방법을 가르치자
당신은 엄마입니다
읽어보세요 당신은 엄마입니다
아이가 스스로 소중히 여기는 방법을 가르치자

아이가 스스로 소중히 여기는 방법을 가르치려는 생각은 모든 엄마, 아빠, 교육자들의 생각이 같다. 본인을 충분히 사랑한다면 타인의 반감에 신경 쓰지 않게 될 것이다. 성인이 된 우리는 이미 알고 있지만, 아직 어린아이들에겐 해당하지 않는다.


'당신은 엄마입니다' 콘텐츠는 오직 교육 및 정보 제공을 목적으로 하며 어떠한 경우든 전문가의 진단, 치료 또는 권고를 대신할 수 없습니다. 의문 가는 점이 있다면 반드시 전문가와 상담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