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시기에 가족 간의 유대를 강화하기 위한 팁

지금과 같은 위기 상황에서 많은 가족이 불확실성과 불편함을 경험하는 건 정상이다. 하지만 이 기회를 역으로 활용하여 가족 간의 유대를 강화할 수도 있다. 
코로나 시기에 가족 간의 유대를 강화하기 위한 팁

마지막 업데이트: 17 6월, 2021

코로나 위기 상황에서는 가족 간의 유대를 강화하는 일이 특히 중요하다. 현재 많은 가족이 코로나로 인해 심각한 고통을 경험하고 있다. 불안과 불확실성이 날로 더 커지고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한편으로는 위기의 시기를 기회로 바꿀 수도 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가족 간의 유대를 강화하기 위해 노력해야 하고, 사랑하는 가족들과 즐겁고 의미 있는 시간을 보낼 방법을 모색해야 한다.

지금은 전 세계의 모든 가족이 다 같이 힘든 시간을 보내고 있다. 코로나로 인해 많은 부모가 일을 그만뒀거나 재택근무를 하고 있을 것이다. 자녀들도 학교에 거의 가지 않고 온종일 대부분의 시간을 집에서 보낸다.

따라서 우리는 이러한 상황이 불리하게 작용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해야 한다. 이 기회를 역으로 활용하여 가족 관계를 강화하는 시간으로 삼아야 한다. 

코로나 시기에 가족 간의 유대를 강화하기 위한 팁

먼저 위기의 순간은 언제나 찾아오며 이러한 상황에서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은 거의 없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한다. 그러니 지금 인류가 어떤 상황에 부닥쳐 있건 우리는 이 상황을 가족 간의 유대를 강화할 기회로 여겨야 한다. 특히 직계 가족과 말이다. 

코로나 시기에 가족 간의 유대를 강화하기 위한 팁

가족 간의 유대를 강화하려면 먼저 자주 대화하고 구성원의 말을 적극적으로 경청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바탕으로 우리는 다음과 같은 몇 가지 팁을 공유해 보려고 한다.

규칙적인 일과를 유지하자

규칙적인 일과를 따르는 건 특히 아이들에게 중요하다. 아이들은 매일 정해진 일과가 있어야 더 안정감을 느끼고 체계적으로 생활할 수 있다. 물론 그것은 온 가족을 위해서도 좋다. 따라서 식사 시간, 대화 시간, 취침 시간 등을 정하고 규칙적으로 따르는 것이 좋다. 만약 일과를 고수하지 않는다면 모든 계획은 흐트러지고 말 거라는 점을 기억하자.

더 읽어보기: 일과 계획표는 아이에게 어떤 도움을 줄까?

각 개인의 자율성을 장려하자

모순적으로 들릴 수 있지만, 각 구성원의 자율성을 장려하는 건 매우 중요하다. 자녀가 있다면 더욱더 그렇게 해야 한다. 따라서 이 위기 상황을 활용해 자녀의 나이에 맞는 임무를 할당해 주자. 자기 방을 청소하라고 하거나, 빨래를 개라고 하거나 아니면 스스로 목욕하는 법을 배우도록 해보자.

이렇게 하면 자녀가 더 독립적으로 되도록 도와줄 수 있다. 또한, 자녀는 자신감을 얻게 되고 성취감을 느끼게 될 것이다. 

자신의 강점을 발견해 보자

이는 가족에 대한 스왓 분석(어떤 조직체가 그 자체의 장단점과 문제점들, 기회들을 파악하기 위해 하는 연구)의 한 유형이라고 말할 수 있다. 이러한 분석은 한 개인으로서, 아니면 한 가족으로서 자신의 강점과 약점 및 성장 기회를 발견하는 데 유용하다.

자신의 개인적인 강점은 무엇인가? 한 가족으로서의 강점은 무엇인가? 더 단결하기 위해 개인적으로 아니면 전체적으로 어떤 일을 할 수 있을까?

자신의 강점을 발견해 보자

두려움을 극복하자

지금과 같은 위기의 순간에는 당연히 미래에 대한 두려움을 갖게 되고 불확실성으로 인한 영향을 받게 된다. 만약 가정에 어린 자녀가 있다면 이러한 두려움과 불확실성은 더욱더 심해질 수 있다. 따라서 이러한 두려움이 우리를 무력화하지 못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우리가 두려워하면 자녀들도 덩달아 불안감에 시달리게 될 것이다.

상황이 어떻든 우리는 자녀에게 솔직해야 한다. 그렇게 하면 우리도, 그리고 자녀도 현재 처해 있는 상황과 변화, 불안감을 받아들일 수 있다.

지금 상황에 대해 자녀에게 차분하게 설명해 주자. 이때 자녀가 이해할 수 있는 단어를 사용하자. 말로 하는 것이 힘들다면 그림으로 생각을 전달할 수도 있다.

스크린 타임을 줄이자

지금과 같은 때에는 함께 시간을 보내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그러므로 컴퓨터나 스마트폰을 하는 시간을 줄이는 게 좋다. 대신 함께 대화를 나누고, 온 가족이 함께 게임을 하는 등 시간을 보다 유익하게 활용해야 한다.

지금은 서로에 대해 좀 더 많이 알아갈 좋은 기회다. 그러니 이 기회를 활용하여 가족 간의 유대를 더욱 끈끈하게 만들어 보자. 위에서 공유한 5가지 팁을 따른다면 힘든 시기를 좀 더 건강하게 이겨낼 수 있을 것이다.

이 글은 어떤가요?
아이들이 온라인 수업에 집중할 수 있도록 돕는 방법
당신은 엄마입니다
읽어보세요 당신은 엄마입니다
아이들이 온라인 수업에 집중할 수 있도록 돕는 방법

요즘 아이들은 코로나 상황으로 인해 주로 온라인 수업을 받고 있다. 그런데 온라인 수업에 집중하기 어려워하는 아이들의 경우 이 상황이 힘들게 느껴질 수 있다. 수업을 온라인으로 해야 하는 건 모두에게 어려운 일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