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을 통해 아이들을 가르치는 방법

08 5월, 2020
이 글에서는 예술 관련 강의 계획서와 실제 강의의 통합에 도움이 되는 몇 가지 팁에 관해 설명한다.

우리는 예술을 통해 다양한 방법으로 아이들을 가르칠 수 있다. 예술은 학습 과정에 많은 이점을 가져다 준다는 사실에 대해 알고 있었는가? 교육 전략에 예술을 통합하고 수업 계획에 포함하여 매우 다양하고 효과적인 도구로 사용할 수 있다.

또한, 어린이의 특정 학습 요구에 부응하고 예술을 통해 감정 기술 및 비판적 사고를 향상할 수 있다.

이 글에서는 예술을 교육 도구로 사용하여 아이들이 학교의 많은 과목을 더 잘 이해하도록 돕는 방법에 관해 설명한다.

부모와 교사가 예술을 사용하여 아이들을 가르치지 않는다면 매우 유용한 도구를 놓치는 셈이다. 예술을 통한 교육은 교실에서 새로운 기회를 제공해 줄 수 있다. 예술은 아이들의 마음을 자극하고 다른 사고와 학습 방법을 만들어 준다.

예술을 통해 아이들을 가르치기 위해 꼭 예술에 대해 전문 지식을 가지고 있어야 하는 건 아니다. 창의적인 강의 계획서를 작성하고 가르칠 내용에서 새로운 것을 발견해야 한다. 그렇다면 아이들에게 예술을 가르칠 수 있는 몇 가지 팁을 살펴보도록 하자.

예술을 통해 아이들을 가르치는 방법

예술을 통해 아이들을 가르치는 방법

예술 작품을 선택한다

예술은 역사의 가장 위대한 이야기꾼이다. 따라서 강의 계획안의 모든 과목은 예술을 사용하여 가르칠 수 있다. 그러니 박물관 조사를 시작해 보자. 대부분 박물관은 웹사이트를 가지고 있으며 사진, 댄스 비디오, 음악 콘서트 등도 다운로드해 보자.

예술 작품을 선택할 때에는 다음 팁에 중점을 두자.

  • 이 작품은 강의 계획서와 어떤 관련이 있을까?
  • 이 작품은 흥미로울까?
  • 이 작품이 내 자녀/학생의 삶과 어떤 관련이 있을까? 

선택한 작품이 이 모든 질문에 대한 답이 긍정적이라면 연구를 시작할 수 있다.

개방형 질문을 만든다

질문을 만들 때는 개방형 질문에 중점을 두어야 한다. 만약 최소 3가지 답변이 가능한 질문을 만들 수 있다면 개방형 질문으로 간주할 수 있다. 이 방식은 단지 좋은 대답을 얻기 위한 게 아니다.

개방형 질문은 어린이의 창의적이고 비판적인 사고에 영감을 줄 수 있다. 아이들이 예술 작품을 연구하도록 만들 수 있다면, 우리는 그들이 새로운 방식으로 세상을 바라보도록 가르칠 수 있다. 또한, 반 친구들의 다른 관점들도 함께 공유할 수 있음으로 매우 좋다.

이러한 질문을 한 후에는, 아이들이 아이디어를 떠올릴 때 시각적 증거와 같은 새로운 증거를 사용하는지 보고 또 격려하자.

개방형 질문을 만들자

예술적으로 연결되도록 한다

많은 예술 작품에는 아이들이 깨달음을 얻을 수 있는 다양한 주제가 포함되어 있다. 예를 들어, 수학은 음악과 관련이 있다. 또 어떤 면에서는 음악이 수학적이다.

따라서 음악에서 수학적 순서를 찾기 시작하고 이를 교실에서 활용해 보자. 춤도 마찬가지다. 춤에도 우리가 탐구하고 배울 수 있는 패턴이 있다.

연계 내용을 활용한다

예술가의 초상화를 선택하고 일반적인 질문을 할 수 있다. 그러면 작품, 강의 계획서 및 학생들의 삶이 서로 연결된다. 이런 종류의 주제는 일반적으로 효과적이다. 또 이들은 매혹적인 방식으로 강의 계획서를 시작하기에 좋은 관점을 구성한다.

이를 위해 수업 시간에 이야기했던 책을 읽는 것부터 시작할 수 있다. 초상화와 작가의 연결 관계를 살펴보고 책의 등장 인물과 연관시키고 강의 계획서를 개발하자.

예술을 통해 아이들을 가르칠 수 있는 좋은 과목이 있다 

교실을 넘어선다

교실을 떠나 아이들을 다른 환경으로 데리고 가는 게 좋다. 가능하면 아이들을 박물관, 미술관, 쇼, 극장, 콘서트에 데리고 가 예술을 가까이 할 수 있도록 하자. 직접 예술을 경험하는 게 화면을 통해 보고, 듣고, 배우는 것보다 훨씬 낫다.

또한, 지역 예술가와 만날 수도 있다. 학교를 위한 특별 프로그램을 제공받거나, 예술가들과 함께 무언가를 만들어 볼 수도 있다. 이들도 아이들과 예술 및 작품에 관해 이야기할 수 있게 되어 기뻐할 것이다.

한마디로 요약하자면 예술을 통해 아이들을 가르치려면 창의력을 발휘해야 한다. 예술을 주제와 계속 연관시키고 효과적이며 관련 있는 방식으로 접목해야 한다.

그렇게 하면 아이들의 마음이 열리게 되고 교실에 앉아서 배우는 것보다 한걸음 더 나아갈 수 있다.

  • Cohen, Elaine Pear, y Ruth Straus Gainer. Art: Another language for learning. Heinemann, 361 Hanover Street. Portsmouth. 1995.
  • Nicola Giardina. The More We Look, the Deeper It Gets: Transforming the Curriculum through Art. Indie Bound. 20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