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의 창의성을 자극하는 음악

음악은 아이의 창의성 발달에 정말 중요한 역할을 한다. 어릴 때부터 음악을 시키면 좋은 점이 많다. 
아이의 창의성을 자극하는 음악

마지막 업데이트: 04 3월, 2020

음악은 아이의 창의성 발달 과정에서 정말 중요한 역할을 한다. 아이 미래에 꼭 필요한 삶의 지혜를 가르쳐 주고 몸과 마음을 연결해 준다. 과연 음악은 아이의 창의성을 자극하고 향상시킬 수 있을까?

“어린이는 모두가 예술가이다. 다만 그 예술성을 자라면서도 계속 유지할 수 있느냐가 핵심이다.”

– 피카소

아이의 창의성을 자극하는 음악

창의성은 타고날까?

보통 누군가가 더 많은 아이디어를 가질수록 더 창의적이라고 표현한다. 확산적 사고라고 말하는데, 간단한 한 가지 질문에 여러 가지로 답할 수 있는 능력이다. 이와 반대로 한 가지 답만 하는 것은 수렴적 사고라고 부른다.

음악과 창의성의 연관성에 관해 관심을 가지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창의성은 타고난 것인지, 훈련을 통해 개발되는지에 관한 연구가 많이 진행되고 있다.

Music Intelligence Lab의 음악가, 수학자이자 감독인 Parag Chordia는 음악이 창작 과정에서 핵심 요소가 될 수 있음을 입증했다. Chordia는 모든 사람들에게서 창의성을 찾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그렇다면 어떻게 창의성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을까?

“스스로 깨어있으려고 노력하며 계속 창의성을 키우기 위해 노력하는 게 가장 중요하다.”

– 브루스 리

아이의 창조적 과정을 향상시키는 음악

음악은 어떻게 아이의 창의성을 자극할까?

모든 아이들은 저마다의 능력을 갖고 태어난다. 창의성도 마찬가지다. 하지만 다른 능력과 마찬가지로 창의성도 계발되는 측면이 있다.

음악 교수이자 작곡가로 활동하는 R. Murry Schafer는 음악이 아이들의 분석 및 문제해결능력을 계발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말한다. 음악은 아이들의 추론 능력을 계발하고, 상황에 더 잘 적응할 수 있도록 돕는다고 설명한다. 음악은 창조적 과정을 향상시키는 역할을 하는 것이다.

따라서 음악은 아이들에게 영향을 미친다. 음악은 아이의 창의성과 인지력을 향상하는 데 도움이 되는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아이의 창조적 과정을 향상시키는 음악

음악을 통한 창작 과정

음악은 아이의 상상력을 자극하는데, 이는 창작 과정의 필수적인 부분이다. 좋아하는 노래를 들으면 기분이 좋아지고, 머릿속에 어떤 장면이 떠오른다. 이런 식으로 창작 과정이 향상된다.

Schafer는 아이들에게 음악을 가르치는 것은 아이들의 창조적 잠재력을 깨우는 데 도움이 된다고 설명한다. 그래서 꼭 음악을 가르치는 게 좋다고 말한다.

요즘 아이들은 자극적인 환경에 노출되고 계속 음악을 듣는다. 반면 학교에서는 음악적 자극을 충분히 받지 못한다.

음악으로 아이의 창의력을 향상 하려면 가정과 학교에서 음악적 상호작용을 장려하는 게 중요하다. 

“음악 없는 인생은 실수에 지나지 않는다.”

– 프리드리히 니체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Bernal, J. (2001). Educación musical escolar y desarrollo de la creatividad. En I Congreso de Creatividad y Sociedad. Barcelona: Universidades de Barcelona.
  • Casas, M. V. (2001). ¿Por qué los niños deben aprender música?. Colombia Médica. Vol 32, nº 4, pp- 197-204. Colombia: Cai.
  • Schafer, M. (1983). El compositor en el aula. Buenos Aires: Ricordi.

이 텍스트는 정보 제공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전문가와의 상담을 대체하지 않습니다. 의심이 들면 전문가와 상의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