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의 발달을 돕는 개인 강점 6가지

15 9월, 2020
어린 시절부터 개인 강점을 발휘하면 아이들은 삶의 긍정적인 측면을 즐기고 역경에 더 잘 대처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심리학은 병리와 행동 문제를 식별하고 치료하는 데 중점을 두어 왔다. 하지만 다행히도 최근 수십 년 동안 심리학은 성격에서 더욱 긍정적이고 기능적인 측면을 다루기 시작했다. 이러한 특징과 특성은 충만하고 만족스러운 삶으로 이어질 수 있다. 그래서 오늘은 아이가 더 행복해지도록 하기 위해 양육자와 자녀가 함께 노력해야 할 개인 강점 6가지를 공유한다.

행복의 개념은 주관적이며, 전문가들이 입증해 보였듯이 이는  한 사람에게 일어나는 일에만 달린 것이 아니라 그것에 대처하는 능력에 달려 있다.

자녀가 긍정적인 것을 즐기고 부정적인 것을 적절한 방식으로 직면할 수 있게 하는 기술을 개발하도록 돕는 게 중요하다.

어린이의 발달을 돕는 개인 강점 6가지

1. 지혜와 지식

이 강점은 배우고, 발견하고, 경험하는 자연스럽고 진정한 관심을 뜻한다. 즉, 호기심, 세상에 대해 매일 조금 더 배우고 싶어 하는 욕구, 지식 습득에 따른 만족감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개인적인 강점은 혁신적인 해결책을 찾고 놀라운 아이디어를 내놓을 수 있는 적극적이고 창의적인 마음을 가진 사람들의 전형이다.

6가지 개인적인 강점

또한 비판적인 판단과 개인적인 의견을 갖는 미덕을 포함한다. 관점, 분석 및 이해를 갖는 것을 말이다. 지식의 지평을 넓히는 것은 이러한 강점을 가진 사람들을 열광하게 만든다.

자녀의 이러한 자질을 향상하려면 자녀에게 다양한 주제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그들을 지원하고, 그들의 관심사를 공유하며, 지식과 배우고자 하는 열망을 칭찬하는 게 중요하다.

2. 용기

여기에는 열정, 에너지, 삶의 기쁨이 포함된다. 또 위험을 감수하고 가능한 결과를 수용하려는 의지도 포함된다.

게다가 우리의 꿈과 개인적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열심히 노력하고, 좌절에 의해 낙담하지 않으며 그것을 인내하는 것도 포함된다.

뿐만 아니라, 이 강점은 자신에 대해 깊이 알고 두려움 없이 자신의 진실성과 가치를 지키는 것이다. 용기 있는 사람들은 삶을 특별한 모험으로 인식하고, 두려움 없이 자신을 있는 그대로 보여 준다.

따라서 자녀의 용기를 키워 주려면 실수가 여정의 일부임을 가르쳐야 한다. 우리는 항상 다시 일어날 수 있고 자신을 믿어야 한다는 것을 말이다.

3. 인간애

인간애를 가진 사람들은 깊은 관계를 소중히 여기며 다른 사람들과의 감정적인 유대를 즐긴다.

이들은 다른 사람을 관심과 존경을 받을만한 가치가 있는 사람으로 인식하고, 자신과 다른 사람의 감정 모두를 이해할 수 있다.

그러므로 자녀에게 이러한 힘을 장려하려면 우리가 자녀의 가장 큰 역할 모델이 되어야 하며, 사랑과 이해와 존중으로 그들을 대해야 한다.

4. 정의

우리가 말하는 정의는 연대, 공감, 타인 보호에 관한 것이다. 이 강점은 또한 충성심, 협력하고 함께 일하는 능력, 다른 사람들을 이해하고 동정하는 능력을 포함한다.

이 개인 강점을 가진 사람은 좋은 친구, 좋은 사람, 좋은 지도자가 된다.

따라서 우리는 자신의 상황과 감정을 이해하기 위해 다른 사람의 입장이 되어 보도록 자녀에게 가르쳐야 한다. 자녀가 타인을 받아들이고, 그들에게 관대하며 또 민감해지도록 동기를 부여하자.

5. 절제

이 강점은 유연한 사고력으로 구성된다. 또한, 이는 복수할 필요 없이 다른 사람의 상황과 행동을 자비롭게 해석하는 능력을 포함한다. 

여기에는 자신의 장점과 업적을 인식하는 능력뿐만 아니라, 모든 사람이 기여할 부분이 있음을 인식하는 능력도 포함된다.

게다가 충동을 제어하고 장기적으로 가장 유익한 방식으로 행동하는 능력을 강조한다.

5. 절제

이러한 절제를 길러 주려면 자녀에게 반응하는 게 아니라 침착하게 행동하도록 가르쳐야 한다. 또한, 행동의 결과를 고려하고 행동하기 전에 모든 것을 분석하도록 가르쳐야 한다.

6. 초월성

마지막으로, 우리는 우리를 둘러싼 모든 좋은 것들에 대해 평화와 감사를 느낄 수 있는 능력을 언급하지 않을 수 없다. 이는 긍정적인 것을 식별하고 즐길 수 있는 능력이다.

마찬가지로 초월성에는 유머 감각, 부정적인 것을 상대화하는 능력, 미래가 즐겁고 성공적일 거라는 희망도 포함된다.

이 강점을 길러주려면 자녀가 긍정적인 사건을 발견하는 습관을 길러 낙관주의를 높일 수 있도록 격려해야 한다.

개인 강점 그리고 행복

자녀가 이러한 개인 강점을 기를 수 있도록 노력한다고 해서 삶에서 부정적인 경험을 하지 않는 건 아니다.

하지만 이 강점은 어려움 속에서도 긍정적인 점을 인식하고 역경을 통해 배우며 낙관과 자신감을 가지고 생활하는 법을 배울 수 있도록 해 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