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에게 외국어를 가르치는 간단한 팁

14 3월, 2020
어릴 때부터 아이에게 외국어를 가르칠 수 있다. 간단한 몇 가지 팁을 따르기만 하면 된다.

아이가 외국어를 구사하는 일이 꼭 어려운 건 아니다. 아이들은 사실 여러 언어를 쉽게 배울 수 있지만, 부모들은 아이가 어떻게 외국어를 배우도록 도울 수 있는지 잘 모른다. 그러나 특정 단계를 따르면 매우 간단하게 아이에게 외국어를 가르칠 수 있다.

많은 사람이 아이들이 두 언어를 동시에 말하기 시작해야만, 이중 언어가 가능하다는 잘못된 생각을 하고 있다. 그러나 이는 잘못된 생각이다.

캘리포니아 대학의 심리학 및 교육학을 전공하고 유아 교육학 석사인 질 스트라이블링(Jill Stribling)은 모든 어린이가 이중 언어를 구사할 수 있다고 주장하며 다음과 같이 말한다.

“이중 언어 아동은 창의력이 뛰어나고, 두뇌가 다르게 발달하며, 더 큰 자존감을 가지고 있다.”

– 질 스트라이블링(Jill Stribling)

그렇다면 아이에게 외국어를 쉽고 자연스럽게 가르칠 수 있는 몇 가지 팁을 알아보자.

아이에게 외국어를 가르치는 간단한 팁

음악 듣기

아이를 음악에 노출하는 건 새로운 언어를 소개하는 가장 좋은 방법의 하나다. 알다시피, 아이들은 상호작용하면서, 들으면서 그리고 보면서 배운다. 그리고 우리가 외국어로 된 음악을 틀어주면 아이는 그 언어의 소리와 리듬에 익숙해진다.

또 음악을 들으면 아이는 그 언어의 어조, 억양 및 뉘앙스를 파악할 수 있다.

처음에는 노래의 의미를 이해하지 못하더라도 아이는 점점 나중에 의사소통에 필수적인 기술을 개발하게 된다.

따라서 외국어로 된 노래를 듣고 반복하면 아이가 해당 언어와 자연스럽게 관계를 발전시켜 나가는 데 도움이 된다.

음악 듣기

외국어 비디오 또는 시리즈 시청

아이가 외국어 비디오나 TV 프로그램을 시청하도록 하는 것도 새로운 언어를 배우는 아주 좋은 방법의 하나다. 이때 좋은 어린이 프로그램이나 시리즈의 DVD를 찾는 게 중요하다.

비디오는 시청과 청취의 두 가지 학습 방식을 통합한다. 음악은 외국어를 배우는 아주 좋은 방법이지만, 비디오를 통해 우리는 아이가 듣고 있는 단어를 시각적으로 표현할 수 있다.

이야기책 읽기

우리는 아이들에게 이야기를 읽어주는 게 매우 유익하다는 사실을 알고 있다. 그런 의미에서, 외국어로 된 이야기책을 읽는 건 아이들의 독서 효과를 높이는 또 하나의 방법이다. 그렇게 하면 아이는 언어의 구조에 익숙해진다.

개별 단어를 보는 건 완전한 문장을 읽는 것과는 매우 다르다. 우선, 우리는 아이와 함께 즐길 수 있는 간단한 그림책을 찾아야 한다. 이중 언어 책도 좋은 아이디어라고 할 수 있다. 아이가 외국어를 들으면서 동시에 그 이야기를 이해할 수 있기 때문이다.

공부 카드 활용하기

공부 카드는 재밌고, 상호적이며, 효과적이다. 이 언어 카드를 사거나 아니면 직접 만들 수도 있다. 아이에게 조금씩 외국어를 가르치려면 아기일 때부터 하루에 몇 번 이 카드를 활용하는 게 좋다. 공부 카드는 아이에게 외국어를 쉽게 가르칠 수 있는 매우 좋은 방법이다.

아이에게 다른 언어를 가르치기 위해 공부 카드 활용하기

또 다른 방법은 10~15개 단어를 선택하여 아이가 일어났을 때, 기저귀 교체 후, 목욕 시간 또는 다른 적절한 시간에 빠르게 반복하는 것이다. 이렇게 하는 데는 매번 30초 이상 걸리지 않는다.

아니면 집 안 벽 곳곳에 카드를 붙여 놓을 수도 있다. 그리고 카드가 눈에 띌 때마다 우리는 아이에게 그 단어를 보여주고 여러 번 반복할 수 있다.

다른 사람들과 연습하기

마지막으로, 그리고 가장 중요한 단계는 바로  다른 사람들과 함께 연습하는 것이다. 아이들은 단순히 그 언어를 사용하는 사람들과 대화하는 것만으로도 새로운 언어를 배울 수 있다. 이러한 상호 작용을 통해 아이는 아주 빠르게 말하는 법을 배운다.

우리가 일관성을 가지고 이러한 활동을 해야만, 아이는 매우 빠르고 쉽게 외국어를 배울 수 있다.

아이의 생후 첫 몇 년을 활용하여 외국어를 배울 수 있도록 도와주면 어떨까?

  • Holme, Randal. (2003). Carrying a baby in the back: Teaching with an awareness of the cultural construction of language. Languages for intercultural communication and education.
  • Brown, H. D. (2000). Principles of language learning and teaching. Pears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