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치원 입학을 준비하는 방법

아이의 유치원 입학을 앞둔 부모들은 걱정스럽기도 하다. 어떻게 준비해야 할지 조언이 필요하다면 이 글을 계속 읽어 보자.
유치원 입학을 준비하는 방법

마지막 업데이트: 15 12월, 2020

모든 어린이에게 유치원 입학은 도전이다. 새로운 단계가 시작되었고 부모는 어린 자녀가 새로운 기관에 적응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기에 걱정한다. 이미 어린이집에 보냈던 경험이 있는 둔 부모들도 그렇다. 오늘은 유치원 입학을 준비하는 몇 가지 아이디어를 살펴보자.

모든 어린이는 새로운 교육 단계에 적응하는 기간이 필요하다. 처음에는 힘들지라도, 예상보다 빠르게 완전히 적응할 것이다. 그렇기는 하지만 부모들은 아이들이 시작하려는 새로운 모험을 더 잘 준비할 수 있는 활동을 함께 시작할 수 있다.

가장 중요한 것은 부모가 하는 모든 것을 아이가 지루한 수업이 아니라 재미있는 활동으로 보아야 한다. 그러므로 아이의 유치원 입학 준비에 무엇을 할 수 있는지 알고 싶지 않은가?

유치원 입학을 준비하는 방법

일부 아이디어는 유아 교사들과 미국 교육부의 “학습 파트너(Learning Partners)” 프로그램에서 가져왔다. 모든 것이 아이의 유치원 입학 준비를 도울 수 있다.

유치원 입학 준비를 위한 활동과 아이디어

이러한 활동들은 아이가 듣고, 지시를 따르고, 팀 활동을 하도록 준비시킨다. 다음이 유아 프로그램에서 가장 중요한 세 가지 목표이다. 아래에서 하나씩 살펴볼 것이다.

매일 이야기를 들려준다

많은 유치원 수업에서 교사들은 어린이들에게 이야기를 읽어주는 10~15분 정도의 짧은 시간을 따로 가진다(학교에 입학하는 이야기일 수 있다). 가정에서도 같은 활동을 장려한다면, 아이가 수업을 따라가기 쉬울 것이고 교사가 낭독하거나 말하는 동안 주의 깊게 들으며 제자리에 있을 것이다.

아직 읽기를 배우지 않았으므로 크게 소리를 내서 낭독하여 아이의 듣기를 장려한다. 낭독에 더 익숙할 수록 미래에 아이 스스로 읽기 더 쉬울 것이다.

아이에게 큰 소리로 책을 낭독해주는 것은 이른 시기에 독해력을 발달하는 훌륭한 방법이다. 그러므로 아이에게 낭독해줄 때 들은 내용에 대해 아이에게 질문할 수 있다. 아이가 이야기를 정말 좋아하면 반복해서 이야기를 읽어 달라고 할 것이다. 그 결과로 아이가 이야기를 잘 알게 되어 사실상 마음으로 암송할 수 있게 된다.

듣고 지시를 따르는 연습을 한다

유치원에서 어린이들은 책상에 앉고 교사들은 조용히 하고 듣도록 지도한다. 아이와 할 수 있는 하나의 활동으로 조용히 앉아 주변에 있는 모든 것을 듣게 한다. 그리고 들은 모든 것에 대해서 묘사하게 한다. 예를 들어 요리하는 엄마, 노래하는 새, TV에서 흘러나오는 목소리, 바람에 움직이는 블라인드 등이 있다.

어린이들에게 듣기는 중요할 뿐만 아니라 요구되는 지시를 따르는 것은 한 걸음 그 이상이다. 그들이 수업에서 해야 하는 일 중 하나이기 때문이다. 그러니 가정 주위에서 여러 가지 과제를 위한 안내를 제공할 수 있다. 예를 들어 거실에서 장난감을 주워서 그들의 방으로 가져가게 한다. 혹은 식탁 차리기를 돕기 전에 욕실로 손을 씻으러 간다.

산책할 때 “나는 스파이(I Spy)”와 같은 추측 게임을 할 수 도 있다. 각 플레이어는 무엇을 보았는지 서로에게 물어보기 위해 순서를 기다려야 한다. 차례로 서로에게 무엇을 보고 있는지에 대한 단서를 준다. 동시에 상대는 대상이나 행동이 무엇인지 알아내기 위해 질문해야 한다.

작별 의식을 준비한다

많은 어린이는 탁아소에서 처음으로 부모와 떨어져 시간을 보낸다. 그러므로 아이는 부모가 돌아오지 않는 것은 아닐까 또는 데리러 오는 방법을 모르지 않을까 걱정할 수 있으며 이는 긴장을 유발 할 수 있다. 그러니 아이의 입학 준비를 위해 헤어짐을 일상의 일부로 만드는 것이 좋다. 그러한 방법으로 입학 전에 부모와 분리되는 것이 아이에게 더 쉬울 것이다.

유치원 입학을 준비하는 방법

유치원 문 앞에 아이를 내려 주고, 입맞춤과 포옹, 악수 또는 노래를 부를 수도 있다. 무엇이든 긴장을 푸는 것이라면 좋다. 이런 방식으로 아이는 작별하는 순간과 학교에 잠시 배우러 온 것임을 연결하고 엄마나 아빠가 데리러 오리라는 것을 이해한다.

아이의 사회적 활동에 대비한다

아이가 유치원에 입학할 때 그들은 어떻게 행동하고 다른 어린이들과 어울려야 하는지 알아야 한다. 이미 어린이집에 다녔을 수도 있고, 함께 놀 사촌들이 있을 수도 있다. 이런 경험으로 아이는 다른 어린이들과 쉽게 어울릴 수 있다. 그러나 관련 경험이 없는 경우라면 다른 어린이들과 소통할 수 있는 활동을 준비하는 것이 중요하다.

공원에 가거나, 댄스 수업 등록, 수영 등이 좋은 선택이다. 요약하자면 아이가 즐길 수 있고 또래와 어울리도록 도움을 주는 모든 활동이다. 유치원에서 어린아이가 또래와 나누고, 순서를 지키고, 협동하는 방법을 아는 것이 중요하다.

아이와 이야기를 나눈다

유치원에 입학할 때 모든 것이 새롭고 익숙하지 않은 단계이므로 어린이가 긴장하는 것은 일반적이다. 그러므로 좋거나 나쁘거나, 잘못된 기대감을 만들 수 있는 것에 대해 말하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유치원이 무엇인지 간단히 말하고 아이가 가질 수 있는 질문이나 걱정에 대해 답해준다. 어떤 종류의 활동을 하게 될 것인지, 같은 반 친구들과 학교 장소 등에 관해 설명한다.

짧게 말해, 보다시피 이것들은 그저 아이의 유치원 등원을 돕기 위해 사용할 수 있는 일부 아이디어나 활동이다. 이 방법으로 그들은 긴장을 줄이고 가능한 한 어렵지 않게 변화를 받아들일 것이다.

새로운 단계를 시작하기 위해 아이와 떨어지는 것이 마음 아프더라도 곧 그 가치를 보게 될 것이다. 그러니 시도해보자!

관심이있을 수 있습니다 ...
성공적인 초등학교 1학년 생활을 위한 3가지 팁
당신은 엄마입니다Read it in 당신은 엄마입니다
성공적인 초등학교 1학년 생활을 위한 3가지 팁

모든 아이들이 과감한 삶의 변화를 쉽게 받아들일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예를 들어, 유치원에서 초등학교로 옮겨가는 건 아이들에게 어려운 단계일 수 있다. 아이들의 성공적인 초등학교 1학년 생활을 위해서는 몇 가지 도움이 필요하다.



  • Llenas, A. (20018). El monstruo de colores va al cole. Flamboyant
  • Denchfield, N. (2015). El pollo Pepe va al colegio. Ediciones SM.
  • Gaimanadam, N. (2016). El primer día de escuela de Chu. Océan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