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리불안을 다루는 방법

분리불안이 부모와 자녀에게 어떤 영향을 미칠 수 있을까? 이 불안을 인식하고 치료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분리불안을 다루는 방법

마지막 업데이트: 18 11월, 2019

어린아이들이 부모와 떨어져 있을 때 분리불안을 느끼는 건 당연하다. 부모만이 그들을 돌봐주고 그들에게 평온함을 느끼게 해주는 사람들이기 때문이다.

물론 아기에게 작별 인사를 할 때 우리는 매우 감정적으로 될 수 있지만, 자녀의 발달에 있어서 이러한 행동은 정상이다. 이는 아기와 엄마 사이에 수개월 동안 싸인 강한 유대감 때문에 발생한다.

분리불안 문제가 있을 때 좋은 전략을 사용한다면 아이가 큰 문제를 경험하게 되지 않을 것이다. 그러나 분리불안이 심화하거나 오랫동안 지속하는 경우 전문가의 도움을 꼭 받아야 한다. 그렇게 하면 그 문제가 심각한 장애로 발전되는 걸 예방할 수 있다. 

분리불안을 다루는 방법

1. 짧은 시간과 짧은 거리에서 분리되는 연습을 해보자

짧은 시간 동안 아이와 떨어져 시간을 보내는 데 도움이 되는 작은 여행을 계획해보자. 이때 아이는 반드시 안전한 사람들에게 맡겨두어야 한다.

이렇게 하면 점차 아이들은 부모가 돌아오리라는 사실을 확신하므로, 점차 자신감을 얻게 될 것이다. 그래서 부모가 작별 인사를 하더라도 다시 곧 만나게 될 거라는 사실을 알게 된다.

2. 떠나기 좋은 시간을 선택하자

작별 인사를 하기 전에 아이가 충분히 잘 먹고 잘 잤는지 확인하자. 실제로, 아이들은 피곤하거나 배가 고프면 분리불안을 경험할 가능성이 더 커진다.

3. 분리불안을 막기 위해 짧은 작별 의식을 만들어 보자

가족이 함께 만드는 일상이나 의식은 아이들에게 매우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이때 아이가 불안감에 대해 생각할 시간이 없도록 이 순간을 최대한 짧게 만들자.

또한, 시야에서 빨리 벗어나자. 아이에게 이제 갈 거라고 말하고 곧 돌아오겠다고 말한 다음 떠나자.

4. 아이를 지속해서 돌보는 사람이 있는지 꼭 확인하자

보육원이든 아니면 집에 유모가 있든지에 관계없이, 이 사람들을 얼마 동안 주변에 두자. 이런 식으로 하면, 아이의 생활에 일관성이 높아져 더욱 안정감을 느낄 수 있게 된다.

분리 불안을 다루는 방법

5. 아이가 텔레비전에서 무엇을 보는지 훤히 알고 있어야 한다

아이들이 텔레비전에서 보는 많은 내용이 그들이 느끼는 두려움을 악화할 수 있다. 이 두려움은 분리불안을 많이 증가시키는 요인이다.

“분리불안 문제가 있을 때 좋은 전략을 사용한다면 아이가 큰 문제를 경험하게 되지 않을 것이다. 그러나 분리불안이 심화하거나 오랫동안 지속하는 경우 전문가의 도움을 꼭 받아야 한다."

분리불안 증상

  • 사랑하는 사람에게 끔찍한 일이 일어날까 봐 두려워한다. 예를 들어, 많은 어린이는 부모와 함께 있지 않을 때 부모가 아프거나 다칠 거라고 생각한다.
  • 영구적인 분리로 이어질 수 있는 예측할 수 없는 사건에 대해 두려워한다. 분리불안이 있는 아이들은 납치, 상실, 심지어 죽음까지 걱정한다.
  • 학교에 가기를 거부한다. 분리불안이 있는 아이들은 학교에 가고 싶지 않아 한다. 이 아이들은 집을 떠나지 않기 위해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는다.
  • 잠들기 어려워한다. 분리불안으로 고통받는 많은 어린이가 불면증을 겪는다. 그들은 일반적으로 악몽이 있으며 밤에 혼자 있는 걸 좋아하지 않는다.
  • 복통이나 두통과 같은 신체적 불편함을 경험한다. 이 문제의 가장 일반적인 증상의 하나는 어린이에게 신체적 증상이 나타난다는 것이다.
분리 불안의 증상

결론

작별 인사를 할 때 늘 울고 드라마틱한 상황을 연출할 필요는 없다. 위에서 언급한 전략을 따른다면 아이와 분리되는 게 조금은 더 쉬워질 것이다.

그러나 상황이 심각하다고 생각되면 분리불안인지를 의심해 보아야 한다. 아이의 증상에 주의를 기울이고 아이가 정상 이상으로 고통받고 있다고 생각되면 즉시 조처 해야 한다. 그런 다음 필요한 경우 전문가에게 문의해보자.

관심이있을 수 있습니다 ...
유년기 분리불안 증상 및 대처법
당신은 엄마입니다Read it in 당신은 엄마입니다
유년기 분리불안 증상 및 대처법

아이의 분리불안은 타인과의 관계 형성을 하도록 아이를 격려해야 하므로 힘든 일이 될 수도 있다. 이 글에서는 분리불안 증상과 대처법을 알아보려고 한다. 아이가 엄마와 있고 싶어 하는 일은 소중한 경험이지만 문제가 될 때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