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리불안을 다루는 방법

18 11월, 2019
분리불안이 부모와 자녀에게 어떤 영향을 미칠 수 있을까? 이 불안을 인식하고 치료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어린아이들이 부모와 떨어져 있을 때 분리불안을 느끼는 건 당연하다. 부모만이 그들을 돌봐주고 그들에게 평온함을 느끼게 해주는 사람들이기 때문이다.

물론 아기에게 작별 인사를 할 때 우리는 매우 감정적으로 될 수 있지만, 자녀의 발달에 있어서 이러한 행동은 정상이다. 이는 아기와 엄마 사이에 수개월 동안 싸인 강한 유대감 때문에 발생한다.

분리불안 문제가 있을 때 좋은 전략을 사용한다면 아이가 큰 문제를 경험하게 되지 않을 것이다. 그러나 분리불안이 심화하거나 오랫동안 지속하는 경우 전문가의 도움을 꼭 받아야 한다. 그렇게 하면 그 문제가 심각한 장애로 발전되는 걸 예방할 수 있다. 

분리불안을 다루는 방법

1. 짧은 시간과 짧은 거리에서 분리되는 연습을 해보자

짧은 시간 동안 아이와 떨어져 시간을 보내는 데 도움이 되는 작은 여행을 계획해보자. 이때 아이는 반드시 안전한 사람들에게 맡겨두어야 한다.

이렇게 하면 점차 아이들은 부모가 돌아오리라는 사실을 확신하므로, 점차 자신감을 얻게 될 것이다. 그래서 부모가 작별 인사를 하더라도 다시 곧 만나게 될 거라는 사실을 알게 된다.

2. 떠나기 좋은 시간을 선택하자

작별 인사를 하기 전에 아이가 충분히 잘 먹고 잘 잤는지 확인하자. 실제로, 아이들은 피곤하거나 배가 고프면 분리불안을 경험할 가능성이 더 커진다.

3. 분리불안을 막기 위해 짧은 작별 의식을 만들어 보자

가족이 함께 만드는 일상이나 의식은 아이들에게 매우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이때 아이가 불안감에 대해 생각할 시간이 없도록 이 순간을 최대한 짧게 만들자.

또한, 시야에서 빨리 벗어나자. 아이에게 이제 갈 거라고 말하고 곧 돌아오겠다고 말한 다음 떠나자.

4. 아이를 지속해서 돌보는 사람이 있는지 꼭 확인하자

보육원이든 아니면 집에 유모가 있든지에 관계없이, 이 사람들을 얼마 동안 주변에 두자. 이런 식으로 하면, 아이의 생활에 일관성이 높아져 더욱 안정감을 느낄 수 있게 된다.

분리 불안을 다루는 방법

5. 아이가 텔레비전에서 무엇을 보는지 훤히 알고 있어야 한다

아이들이 텔레비전에서 보는 많은 내용이 그들이 느끼는 두려움을 악화할 수 있다. 이 두려움은 분리불안을 많이 증가시키는 요인이다.

“분리불안 문제가 있을 때 좋은 전략을 사용한다면 아이가 큰 문제를 경험하게 되지 않을 것이다. 그러나 분리불안이 심화하거나 오랫동안 지속하는 경우 전문가의 도움을 꼭 받아야 한다.”

분리불안 증상

  • 사랑하는 사람에게 끔찍한 일이 일어날까 봐 두려워한다. 예를 들어, 많은 어린이는 부모와 함께 있지 않을 때 부모가 아프거나 다칠 거라고 생각한다.
  • 영구적인 분리로 이어질 수 있는 예측할 수 없는 사건에 대해 두려워한다. 분리불안이 있는 아이들은 납치, 상실, 심지어 죽음까지 걱정한다.
  • 학교에 가기를 거부한다. 분리불안이 있는 아이들은 학교에 가고 싶지 않아 한다. 이 아이들은 집을 떠나지 않기 위해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는다.
  • 잠들기 어려워한다. 분리불안으로 고통받는 많은 어린이가 불면증을 겪는다. 그들은 일반적으로 악몽이 있으며 밤에 혼자 있는 걸 좋아하지 않는다.
  • 복통이나 두통과 같은 신체적 불편함을 경험한다. 이 문제의 가장 일반적인 증상의 하나는 어린이에게 신체적 증상이 나타난다는 것이다.
분리 불안의 증상

결론

작별 인사를 할 때 늘 울고 드라마틱한 상황을 연출할 필요는 없다. 위에서 언급한 전략을 따른다면 아이와 분리되는 게 조금은 더 쉬워질 것이다.

그러나 상황이 심각하다고 생각되면 분리불안인지를 의심해 보아야 한다. 아이의 증상에 주의를 기울이고 아이가 정상 이상으로 고통받고 있다고 생각되면 즉시 조처 해야 한다. 그런 다음 필요한 경우 전문가에게 문의해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