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가 체중 미달인 경우

19 1월, 2019
아이가 체중 미달인 경우, 어떻게 해야 아이를 정상 체중으로 만들 수 있을까?

아이가 체중 미달인 경우, 어떻게 해야 아이를 정상 체중으로 만들 수 있을까? 아이의 체중 미달은 많은 엄마들에게 엄청난 불안감을 주고, 영양적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닌지 고민하게 만드는 문제이다. 오늘, 우리는 그런 엄마들이 알아야 할 모든 정보에 대해 이야기해 볼 것이다.

아이의 체중 부족은 그 원인을 알 수 없을 때, 부모들을 매우 긴장 시킨다. 어른들은 이런 아이들이 원하는 모든 정크 푸드를 먹게 하는 심각한 실수를 자주 저지르기도 한다.

무엇이든 먹는 것이 건강한 방식으로 아이의 체중을 올리는 데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것은 절대 건강하지 않은 방법이다.

사실, 제대로 아이의 체중을 올릴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은 아이의 영양 습관을 바꾸는 것이다. 제대로된 변화는 우선 좋은 음식이 무엇인지 알고, 의식적으로 선택하는 것으로 시작된다.

체중을 올리려면, 아이들은 영양분, 비타민 그리고 수용 칼로리가 높은 음식을 먹어야 한다.

어떤 경우이든 부모가 해야 할 일은 아이의 담당 의사와 상담을 하는 것이다. 의사는 아이에게 가장 좋은 방법이 무엇인지 알려줄 것이다. 주기적인 점검과 좋은 의사의 의견은 언제나 가장 좋은 방법이다.

아이의 체중 미달인 원인

유전

아이가 엄마나 아빠의 단순한 유전적 영향으로 인해 체중이 미달인 경우가 있을 수 있다.  엄마나 아빠가 날씬한 경우, 아이 역시 날씬할 가능성이 높다. 그렇지 않은 경우라면, 의사에게 아이를 진찰 받고, 그 원인을 찾아보는 것이 좋다.

먹는 것에 흥미가 없다

아이들은 먹는 것을 좋아한다. 물론, 모든 것을 다 좋아하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아이들이 좋아하는 매우 다양한 음식들이 있으므로, 아이가 좋아하는 음식을 찾아서 먹이는 것이 그리 어려운 일은 아니다. 만약 그럼에도 아이가 전혀 먹는 것에 흥미를 보이지 않는다면, 의학적 또는 심리적 문제가 있는 것일 수도 있다.

또 다른 원인으로는 호르몬 불균형이나 당뇨, 갑상선 기능 항진증과 같은 낮은 신진 대사 때문일 수 있다. 또한, 아이가 특정 음식에 알레르기 또는 위장 문제가 있을 수도 있다. 이 모든 상태들은 아이가 먹는 것을 불편하게 느끼게 할 수 있다.

아이가 체중 미달인 경우

따돌림

사춘기 전 아이에게 식이 장애가 생기는 것은 사회적 압박이나 외면으로 인해 흔히 생길 수 있는 결과이다. 따라서, 따돌림은 대식증 및 거식증으로 이어질 수 있다.

신체 활동

과도한 신체 활동은 신진 대사 능력이 빨라지게 만들 수 있다. 극단적인 경우, 이것은 신체가 음식을 제대로 소화하거나 흡수할 수 없도록 한다.

아이가 체중 미달인 경우, 정상 체중으로 만드는 방법

정상 체중 범위 안에 머무르는 것이 장기적인 건강에 있어 가장 중요한 부분이다. 운동과 올바른 영양분 섭취는 인간을 건강하게 유지 시켜 주는 가장 중요한 부분이다. 또한, 다음과 같은 사항들을 고려해 볼 수도 있다:

잦은 식사

아이가 체중 미달인 경우, 일단 자주 식사를 하게 하는 것이 좋은 방법이다. 이것은 단지 아이가 먹는 음식 종류의 문제가 아니고, 먹는 횟수가 중요하다. 어린 아이들은 작은 위를 가지고 있고, 따라서 하루에 6번이나 7번으로 나누어 식사를 해야 한다.

가정에서의 건강한 습관

가족 구성원 모두가 좋은 본보기가 되어주는 것이 중요하다. 가족 전부 건강한 식습관을 가지고 있다면, 아이 역시 쉽게 동일한 생활 습관을 가지게 될 것이다. 이론적으로, 아이의 전반적인 건강에 도움이 된다.

건강한 식습관과 함께 효과적인 운동 습관을 결합하는 것은 현명한 결정이다. 신체 활동은 식욕을 자극한다. 따라서, 식사 시간 전에 아이가 몸을 움직여 에너지를 소비하도록 하는 것은 매우 효과적인 방법이다.

여기에 더해, 페이스트리, 음료수, 과자, 패스트 푸드, 정크 푸드, 사탕과 같은 건강하지 않은 음식을 피해야 한다. 

이러한 음식을 먹으면 건강에 문제가 생길 확률이 훨씬 더 높아진다. 과도한 지방으로 인해 당뇨, 심장 질환 등을 포함한 위험에 노출될 수 있다.

“어른들은 체중 미달인 아이들에게 모든 정크 푸드를 먹도록 허용하는 심각한 실수를 자주 저지른다. 그들은 이것이 건강한 방법으로 아이의 체중을 올리는 데 도움이 된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이것은 절대 건강한 방법이 아니다.”

아이 체중을 올리기 위해 무엇을 해야 하나?

아이가 체중 미달인 경우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가족의 식습관을 점검하고, 좀 더 건강한 식습관으로 바꾸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설탕이 많이 함유된 주스와 음료수를 피하고, 칼로리가 높은 정크 푸드를 먹지 않는다. 이것들은 건강한 방식으로 아이의 체중을 올리는데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

이런 음식들 대신, 대체하기 좋은 것들은 칼로리와 영양소 균형이 맞는 것들이다. 

비타민과 무기질이 함유되어 있는 대체 음식을 찾아보는 것이 좋다. 다양한 음식에 대해서 알고 있다면, 아이가 좋아하는 메뉴를 만들어주는 데 도움이 된다.

모든 주요 음식군이 포함된 식단을 만들도록 노력한다. 파스타, 빵, 시리얼과 같은 탄수화물을 포함한다. 매일 과일과 채소를 먹인다.

가족에게 비트, 생선, 곡물, 계란과 같은 단백질, 우유, 요거트, 치즈 등의 유제품을 먹인다. 이때, 과도한 식이 섬유 섭취를 피해야 한다. 통곡물 쌀과 파스타는 아이의 식욕을 감소 시킨다. 

지방이 항상 몸에 해로운 것은 아니란 것을 기억해야 한다. 예를 들어, 채소로 만들어진 기름은 식단에 영양소를 더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이다. 씨앗과 땅콩류는 오후 간식이나 식사에 맛과 식감을 더하기에 매우 좋은 음식이다.

아이가 과일을 그다지 좋아하지 않는다면, 스무디, 자연 과즙 아이스크림, 과일 샐러드 등으로 만들어 아이에게 줄 수도 있다. 

채소와 마찬가지로, 맛있는 퓌레로 만들거나 파이로 구울 수도 있다. 약간의 창의력과 독창성을 발휘한다면, 아이의 식욕을 일깨울 수 있을 것이다.

이 모든 변화의 목적은 적절한 비타민과 영양소를 제공하기 위함이다. 특별한 치료가 필요하다는 의사의 진단을 받은 경우가 아니라면, 잘 먹는 것 만으로 아이를 정상 체중으로 만드는 데 충분하다.

때때로 변화는 어렵지만, 필요한 것이다. 특히 가족의 건강이 달려 있다면, 꼭 필요하다.

  • Jansen, P. W., Roza, S. J., Jaddoe, V. W. V., Mackenbach, J. D., Raat, H., Hofman, A., … Tiemeier, H. (2012). Children’s eating behavior, feeding practices of parents and weight problems in early childhood: Results from the population-based Generation R Study. International Journal of Behavioral Nutrition and Physical Activity. http://doi.org/10.1186/1479-5868-9-130
  • Menon, P., Bamezai, A., Subandoro, A., Ayoya, M. A., & Aguayo, V. (2015). Age-appropriate infant and young child feeding practices are associated with child nutrition in India: Insights from nationally representative data. Maternal and Child Nutrition. http://doi.org/10.1111/mcn.120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