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후 9개월 차

· 2018년 7월 8일

아기가 생후 9개월 차가 되면, 아기가 생후 9개월 차가 되면, 그 시기는 애정 표현으로 가득 차게 된다. 이 시기에는 아무리 쓰다듬고, 뽀뽀하고, 안아주고, 자상한 표현을 해도 절대로 충분하지 않다. 이것은 모든 엄마들에게 엄청난 만족감을 주고, 부모의 마음을 사랑으로 가득 채우기에 충분한 시기이다. 아기가 생후 9개월 차가 되었을 때 일어나는 몇 가지 변화에 대해서 알아보자.

생후 9개월 차에 일어나는 변화

아기들이 자신의 일상을 확실하게 받아들인다

당신이 아기의 일상적인 스케줄을 성실하게 지키고 충족 시켜 왔다면, 아기가 그 일상을 완벽하게 받아들이기 시작했다는 것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아기에게 “밥 먹을 시간이다” 또는 “목욕할 시간이네”라고 말했을 때, 매우 놀라운, 긍정적인 아기의 반응을 보게 될 수도 있다.

계속해서 그것을 유지해야 하는데, 그 이유는 그러한 일상이 아이의 인생에 상당히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일상은 아기들에게 정돈감과 안정감을 느끼도록 한다.

어떤 소리를 계속해서 말하는 수다쟁이가 된다

아기가 소리를 내서 대화를 흉내 내려는 것을 듣는 것은 매우 흥미롭고 재미있는 일이다.

언어 능력을 자극하기 위해, 주기적으로 책을 읽어주도록 한다. 아이들에게 명확한 목소리로 짧은 이야기를 들려주면, 아이들은 그것을 기억할 수도 있다. 조만간 아이들은 첫 말을 내뱉어 당신을 놀라게 할 것이다.

몸무게와 키

생후 3개월, 6개월 차의 아기들은 매우 빠른 성장 속도를 보인다. 하지만, 개월 수가 좀 더 늘어나면, 성장의 속도가 다소 늦춰진다.

9개월 아기의 일반적인 무게는 9 kg이고, 정상 키는 대략 72.39cm가량이다. 

유치

우리는 이미 이 단계에 대해 알아보았고, 유치가 나는 것이 의미하는 변화에 대해 알고 있다.

이 시기가 되면, 아기의 위쪽 중앙에 앞니가 나오고, 다른 이들은 이후 점차 나오게 된다. 아기에게 치아가 나오고 있다면, 차가운 과일이나 채소를 사용해 잇몸의 통증을 조금 완화시켜 줄 수 있다.

생후 9개월 차

이 시기의 아기들은 무엇을 먹어야 하나?

아기가 9개월 차가 되면, 과일이나 채소를 먹일 수  있다: 토마토, 씨 없는 포도, 귤, 멜론, 키위, 파인애플 등이 가능하다. 또한 양, 토끼, 닭, 송아지 고기와 같은 고기를 먹여 보기 시작할 수도 있다. 

쌀과 채소가 같이 들어간 스프 또한 이 시기에 먹이기 좋은 음식이다.

이미 전에 먹여본 음식의 경우, 많은 양을 미리 준비해 놓을 수 있고, 아기에게 줄 때 조금씩 다른 재료를 섞어서 줄 수도 있다. 

이미 아기에게 다양한 과일을 먹이고 있다고 해도, 아기에게 생 과일을 갈아서 만든 과일 주스를 주는 것 또한 잊어서는 안된다. 아기들은 주스를 좋아하고, 주스는 건강에 매우 좋다.

생후 9개월 차 아기 돌보기를 위한 조언

아기가 성장함에 따라, 아이들은 더 많은 신체적 움직임을 필요로 한다. 이 말은 부모의 에너지가 좀 더 많이 소비되고, 부모 자신이 건강해야 한다는 의미이다.

또한 부모는 휴식을 취하는 방법과 때때로 업무를 분담하는 방법을 배우는 것이 중요하다.

아이가 이 시기가 되면, 다른 사람이 잠시 아기를 돌보도록 맡기고 당신은 휴식을 취할 수도 있다.

2시간 가량을 휴식 하며, 편안하게 목욕을 하고, 친구들을 만나 커피를 마시며 여유로운 시간을 보내거나, 마사지를 받으러 갈 수도 있다.

긴 시간이 필요하지 않은 여러 가지 휴식 활동들이 있다. 이것들은 시간은 짧지만, 당신과 아기 모두에게 도움이 되는 시간이 될 것이다.

생후 9개월 차

기억해야 할 사항

  • 아기들이 스스로를 하나의 독립적인 인간으로 인식하기 시작함에 따라, 아이들이 스스로에 대해 좀 더 잘 알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 중요하다. 아이들에게 신체의 부위에 대해 가르쳐준다. 이것은 아기에게 목욕을 시키면서 가능하다. “배를 닦자” 그리고 “얼굴을 닦자”와 같은 말들이 사용할 수 있는 몇 가지 예시이다.
  • 목욕 시간에 자유롭게 가지고 놀 수 있는 장난감을 몇 가지 준비한다. 이것은 아이들이 목욕을 재미있는 것이라고 느낄 수 있게 해준다.
  • 아기가 7개월에서 10개월 사이에 수면 장애를 경험하게 되는 것은 일반적인 일이다. 이 증상은 “분리 증후군”으로 인한 것일 수도 있다.
  • 이 시기는 아기에게 공유하는 방법을 가르쳐 줄 때이다. 우리는 이 시기의 아기들이 가치관에 대해 배우기에는 아직 너무 어리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지금이 바로 적당한 타이밍이다. 당신은 미래에 놀라운 결과물을 보게 될 것이다. 아기가 먹고 있는 음식을 조금 달라고 하거나, 장난감을 달라고 해본다. 그리고 아기가 음식이나 장난감을 주면, 아기를 칭찬해준다.
  • 또한 아기가 “이리로 와”, “그거 만지면 안돼”, “엄마한테 뽀뽀”와 같은 간단한 말에 반응하기 시작하는 것을 보게 될 것이다.
  • 함께 산책을 나간다. 공원에 가거나 쇼핑몰에 가는 것은 아기들의 사회적 발달에 도움이 될 수 있다.

아기의 생후 9개월 차는 우리가 꼭 잘 활용해야 하는, 다양한 경험이 가능한 시기이다. 어린 시절의 모든 단계가 예쁘고 기억에 남는 것은 사실이지만, 아기 인생의 첫 단계는 그야말로 황금 같은 시기이다. 

이 시기 아기들의 모습을 사진으로 잔뜩 남겨두도록 하자. 당신은 후에 그 시절의 아기가 보고 싶을 때, 사진을 잔뜩 찍어 두었다는 사실에 스스로에게 감사하게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