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액의 유형

2019년 8월 7일
질 분비물은 여성의 생식 기관에서 위생 기능을 수행한다. 질액의 가능한 변화에 대해 알고 있으면 이상이 있는지 여부를 쉽게 감지할 수 있다.

질 분비물은 질과 자궁 경부의 분비샘에 의해 방출되는 액체이다. 질액의 유형은 여러 가지가 있으며, 각각은 죽은 세포와 박테리아를 신체에서 제거한다. 이를 통해 감염을 예방할 뿐만 아니라 질을 청결하게 유지하는 데에도 도움이 된다.

액체의 양은 여러 가지 요인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며, 냄새와 색깔 또한 마찬가지다. 색깔, 냄새 또는 농도가 평소보다 상당히 다르게 느껴지면 감염이나 다른 합병증 때문일 수 있다. 특히 질이 가렵거나 타는 듯한 느낌이 동반되는 경우라면 특히 그렇다.

종종 몸속의 흐름은 실제로 뭔가 잘못되었을 수 있다는 우리 신체의 첫 번째 경고이다. 그래서 질액의 여러 유형이 무엇인지 그리고 그것이 무엇을 의미하는지에 대해 특별한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다.

질액의 유형

질액은 질을 촉촉하고 깨끗하게 유지해 줄 뿐만 아니라 감염을 예방하는 데에도 도움을 주는 등 여성 생식 기관에서의 세척 기능을 수행한다. 여성에게 나타날 수 있는 질 분비물의 유형은 다음과 같다.

1. 투명하고 물 같은 질액

끈적한 흰색 분비물은 생리 주기의 시작과 끝에 공통으로 나타난다. 보통 희끄무레한 분비물은 가려움증을 수반하지 않지만, 만약 그럴 경우 곰팡이 감염을 나타내는 신호일 수 있다.

2. 평소보다 양이 더 많은 질액

생리 주기가 끝날 무렵에는 조금 더 많은 양의 분비물이 나오는 게 정상이다. 호르몬 피임약을 복용하는 경우라면 이 분비물의 흐름이 더 많아지도록 만들 수 있다.

그러나 감염, 몸에 들어간 탐폰 또는 새로 사용한 비누에 대한 반응과 같은 가능한 원인이 질액의 양을 더 많아지게 한 것일수도 있다. 만약 그래서 불편함이 느껴진다면 즉시 의사를 만나러 가야 한다.

2. 평소보다 양이 더 많은 질액

3. 붉은색 또는 갈색 질액

대부분의 경우 붉은색 또는 갈색 반점은 생리 때문일 수 있다. 마지막에 나온 오래된 혈액 때문에 어두운 색이 될 수 있다.

“질액의 양은 여러 가지 요인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며, 냄새와 색깔 또한 마찬가지다.”

4. 초록빛의 질액

노란색 질 분비물은 임신 전과 후 또는 임신 중 건강에 위협이 되지 않는다. 무취의 황색 분비물은 절대적으로 정상이며 경고의 원인이 되어서는 안 된다. 

그런데도 질 분비물이 초록빛을 띤 황색으로 변한다고 느껴지면 산부인과 진료 예약을 해야 한다. 어두운 황색이나  초록빛 점액은 감염이 있음을 나타낼 수 있기 때문이다.

초록빛 분비물은  초록색 점액이 부비강염에 감염된 흔적인 것처럼 질 내 감염의 징후이다. 우리 몸은 백혈구를 축적하여 공격자와 싸우면서 질액이 초록색을 띠게 한다.

5. 맑은 색깔의 질액

이는 생리 주기의 시작 전후로 발생하는 표준 방출이다. 분비물은 맑고 물기가 있거나 유백색이 될 것이다. 가려움이나 악취와 같은 이상한 증상이 동반되지 않는 한 우려하지 않아도 된다.

6. 나쁜 냄새가 나는 질액

악취가 나는 분비물은 효모 감염과 관련이 있거나 세균성 질염(질의 산 성질이 불균형할 때 발생하는 박테리아에 의한 감염)일 수 있다.

6. 나쁜 냄새가 나는 질액

7. 분홍색 질액

마지막으로 분홍색 분비물은 보통 출혈량이 너무 높지 않음을 의미한다. 임산부가 되면 착상으로 인해 이런 유형의 분비물이 발생할 수 있다.

성적 활동으로 인한 마찰로 인해 성관계 이후에도 나타날 수 있으며, 이는 때때로 성교 시 약간의 찢김이 생기게 할 수 있다.

비특이적인 분비물을 제외하고는 성행위 중과 후, 그리고 생리 주기 전반에 걸쳐 질액의 유형에 주의해야 한다.

지금까지 살펴보았듯이, 자궁 분비물 및 체액의 양, 농도, 색깔 및 냄새는 생리 주기의 단계, 감염 여부 또는 특정 약물에 따라 다르게 나타난다.

마지막으로, 질 분비물을 유발하는 많은 원인이 있음을 명심하자. 모든 유형의 이상을 식별하려면 각 사례를 잘 진단해야 한다. 질에 아무 이상이 없다는 사실을 확인하려면 의사를 만나는 것이 가장 확실하다는 사실을 잊지 말자.